$\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가족 생활과 주거 공간"단원의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 of the Concept of Universal Design into the LT Lesson Plan for the Chapter "Family life and Housing"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3 no.1, 2001년, pp.39 - 53  

김영미 (전남 영광 홍농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esson plan and to evaluate its application for the chapter of 'family life and housing'in the class of Home Economics in the third grade of middle school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 Universal Design. This study has been done in three phases : analysis. dev...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습을 한 후. 교사와 학생의 반응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알아본다.
  • 따라서 이 연구는’ 가족생활과 주거공간, 학습 내용에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포함시켜 LT 협동 학습 을 이용하여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수업 효과를 검 중하고 수업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수업지도안과 학습 자료는 교육 현장에서 교육 학습용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궁극적으로 가정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첫째. 본 연구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학습 내용의 필요성을 보여 준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가정과 주생활 단원 중, 가족 생홤과 주거 공간'단원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수업지도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실제로 학교 수업에 적용해 본 후 학생과 교사의 반옹올 알아보았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업지도안 설계의 과정인 분석 단계.
  • 수업 적용 결과는 2개 중학교 남. 여학생 80명을 대상으로 가족생활과 주거 공간 단원에 유니버설 디 자인을 적용하여 수업을 한 후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반응을 조사한 것이다.
  • 유니버설 디자인의 요구도. 유니버설 디자인 학습 내용의 필요성을 알아보았다<;표 3>.
  •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수업 효과를 검증하고 수업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본 연구는 다음에 제시한 분석 단계. 설계 및 개발 단계.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가정의 皿. 주거와 공간 활용' 중 가족 생환과 주거 공간' 단원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LT 모형에 근거한 협동학슈 으로 적용하여 수업지도안 올 개발하고자 한다.
  • 임신부. 환자가 있는 가족 중 하나의 가족을 택하여 집을 방문하고 그 가족들이 생활하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주기 공간은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 IL 것에 대한 개 선 방안을 찾아보자.

가설 설정

  • 모둠 1: 우리 모둠은 임신부가 있는 가족입니다. 직접 임신부를 조사하지 못하고 어머니가 임신했었을 때 불편한 점을 물어보았습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