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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행동 행태을 이용한 영업용 운전자들의 이산화질소 개인 노출량 예측
Estimation of Exposure to Nitrogen Dioxide in Professional Drivers Using Time Activity Pattern 원문보기

韓國環境衛生學會誌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ociety, v.27 no.1, 2001년, pp.20 - 26  

방용남 (순천향대학교 환경보건과) ,  손부순 (순천향대학교 환경보건과) ,  양원호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  박종안 (순천향대학교 환경보건과) ,  장봉기 (순천향대학교 환경보건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nitrogen dioxide(NO$_2$) exposures for 31 professional drivers were measured using passive sampler and time activity diary in Asan and Chunan area, and were estimated using time-weighted average model. Mean concentrations of driver’s indoor and outdoor were 24.7$\pm$1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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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시간 활동 행태와 차량 특성 및 주택 특성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지역마다 영업 운전방식이 달라 이산화질소 측정 시간은 대략 아산지역 4寮]간, 천안지역 28시간,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은! 24~ 48시간 동안 측정하였다.
  • 개인 노출 측정은 수동식 시료 채취기를 옷깃에 달게 하였고, 차량 실내는 뒷좌석 중앙, 주택 실내는 가스 사용지역인 부엌을 피하기 위해 거실 중앙 지면으로부터 Im 이상 되는 위치에 설치하도록 하였으며, 주택 실외는 여름철 비를 피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하도록 사 용 방법과 직접 설명하였다. 또한 지역에 따른 전반적인 농도값을 보기 위해서 아산 및 천안에 각각 터미널 부 근에서 3곳과 역전 부근 3곳에서 측정하였다.
  • 천 안지역 운전자와 아산지역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차종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LP-gas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과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비교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는 대 도시 차량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직업 운전자들의 이산화질소, 노 출 특성과 수준을 측정. 예측하여 환경 위해성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농도를 측정하였고, 동시에 시간 활동 행태을 조사하여 운전자들의 NQ에 대한 노출 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시간 가중치 평균 모델을 적용하여 NO2 개인 노출을. 예측하였고, 지역 특성에 따른 농도 분포를 비교하기 위해.
  • 개인 노출 측정은 수동식 시료 채취기를 옷깃에 달게 하였고, 차량 실내는 뒷좌석 중앙, 주택 실내는 가스 사용지역인 부엌을 피하기 위해 거실 중앙 지면으로부터 Im 이상 되는 위치에 설치하도록 하였으며, 주택 실외는 여름철 비를 피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하도록 사 용 방법과 직접 설명하였다. 또한 지역에 따른 전반적인 농도값을 보기 위해서 아산 및 천안에 각각 터미널 부 근에서 3곳과 역전 부근 3곳에서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적 차이를 고려하여 아산 지역과' 천안영업용 운전자의 이산화질소 농도를'측정하였 다(Table 4). 천안지역이 아산지역보다 도시지역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실외농도가 상대적으로 약간 높았으나, 아산지역과 천안지역의 영업용 운전자들의 이산화질소 개인 노출은 통계학적£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실내환경의 하나인 차량 실내공기, 직업 운전자 각 개인 주택의 실내 및 실외의 NO2 농도를 측정하였고, 동시에 시간 활동 행태을 조사하여 운전자들의 NQ에 대한 노출 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시간 가중치 평균 모델을 적용하여 NO2 개인 노출을.
  • 시간 활동 표(time-activity table)는 오전 6시 (06:00)부터 오후 12시 (24:00)까지는 30분 단위로 표시(V)하도록 설명하였으며, 오후 12시부터 오전 G까지는 1시간 단위로 표시(V)하였다. 시간횔동표에서는 실내는 모든 주택, 차량, 상점, 또는 백화점 등의 실내공간을 의미하며, 실 외는 마당, 야외 운동장, 야외 수영장, 산보 등 실외공간을 의미하였다.
  • 또한 시간 단위가 30분이였기 때문에, 참用자 가 30분 동안 두 장소에 있었다면 두 장소 모두에 표시를 하도록 설명하였다. 시간 활동 표를 수거하여 각 장소별로 표시한 곳을 계수하여 참여자 각자의 각 장소별 보낸 시간을 계산하였다.
  • 이산화질소의 측정은 영업용 운전자 개인(personal), 운전자의 실내 및 실외, 차량 실내, 4곳을 측정하였斗. 시간 활동 행태와 차량 특성 및 주택 특성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지역마다 영업 운전방식이 달라 이산화질소 측정 시간은 대략 아산지역 4寮]간, 천안지역 28시간,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은! 24~ 48시간 동안 측정하였다.
  • 시간가중치 평균 모델 식을 이용하여 이산화질소의 농도를 대수 정규(log-normal)로 그리고 각 장소에서 보낸 시간을 정규분포로 가정하였고, 상업용 프로그램인 @Risk(Palisade Co.)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Monte- Carlo 모의실험을 실시함으로서 , 아산지역 및 천안지역과 비슷한 규모의 도시지역의 영업용 운전자들의 이산화질소 노출 정도를 예측할 수 있었다?。) 예측된 운전자들의 이산화질소 개인 노출 농도는 26.6±7.
  • 또한 시간 가중치 평균 모델을 적용하여 NO2 개인 노출을. 예측하였고, 지역 특성에 따른 농도 분포를 비교하기 위해. 천 안지역 운전자와 아산지역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차종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LP-gas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과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비교하였다.
  • 이산화질소는 흡연에서도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흡연 여부에 따른 이산화질소 농도를 분석했다. 흡연과 관련하여 흡연자의 주택 실내농도를 분석한 결과 26.
  • 이산화질소의 개인 노출과 영업용 운전자의 개인 주택 실내 및 실외농도 그리고 차량 실내농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영업용 운전자의 no2 개인노출은 운전자 의 주택 실내 (R2=0.
  • 이산화질소의 측정은 영업용 운전자 개인 노출, 차량 실내, 운전자의 주택 실내 및 실외 4곳을 측정하였고, 기타 지역으로 차량이 많고 운전자들이 자주 있는 역 전과 터미널을 동시에 측정하였다. 천안 역전의 NO2 농도는 33.

대상 데이터

  • 4 ppb였다. 디젤을 이용하는 차량은 고온. 고압에서 연소하므로 열적 질소산화물(thermal ”NOx)의 발생이 다른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며 따라서 디 젤 차량의 운전자들이 이산화질소 LP-gas 차량의 운전자들보다 높게 노출된 것으로 생각된다(Table 5).
  • 본 연구는 2000년 7월 28일부터 8월 5일까지 10일간 연료로 LP-gas를 이용하는 아산 개인 택시(12명) 및 천안 영업용 택시 (11명), 그리고 디젤을 이용흐〕는 차량 운전자(8명)를 대상으로 이산화질소(NO?)의 노출농도를 즉정하였고, 시간 활동 행태 (time activity pattern)와 차량 및 주택 관련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는 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산화질소의 측정은 영업용 운전자 개인(personal), 운전자의 실내 및 실외, 차량 실내, 4곳을 측정하였斗. 시간 활동 행태와 차량 특성 및 주택 특성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 조사 기간은 2000년 7월 28일부터 8월 5일까지 10일간 이었고, 측정된 대상은 아산지역 직업 운전자 14명과 천안지역 직업 운전자 19명이었다. 아산시 영업용 차량은 운전에 사용된 디젤연료 차량 2대와 LP-gas연 료 차량 12대였고, 천안시 영업용은 디젤연료 차량 6대와 LP-gas 연료 차량 11대였다.
  • 예측하였고, 지역 특성에 따른 농도 분포를 비교하기 위해. 천 안지역 운전자와 아산지역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차종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LP-gas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과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비교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는 대 도시 차량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직업 운전자들의 이산화질소, 노 출 특성과 수준을 측정.
  • 1명이였다 총참여자 31명의 실내 NO2 농도와 관련성 있는 주택 특성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총 참여자 31명의 주택은 모두 취사도구의 연료로 가스렌지 를 사용하였고 주택 실내 흡연자는 24명이였다.

이론/모형

  • 농도 계산에 이용된 물질이동계수(mass transfer coefficient) 는 O.lOcm/sec를 이용하였으며, NO? 의 농도분석은 photo-specttometer(Shimabzu UV1201)를 이용하여 정량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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