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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스트리밍 서비스 구조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Integrated Streaming Service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무선통신, v.26 no.6A, 2001년, pp.1019 - 1033  

이승룡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  홍충선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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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과 미디어 포맷을 지원하고, 실시간 객체지향형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BeeHive)를 지원하는 통합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프레임워크(ISSA)를 제안한다. ISSA의 핵심 구성요소는 세션의 생성과 스트림 제어를 담당하는 세션 관리자, 스트리밍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하는 전송 관리자, 미디어의 압축과 복원 및 재생을 담당하는 미디어 관리자,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담당하는 데이터베이스 커넥터이다. ISSA는 스트림의 제어를 위하여 IETF에서 제안한 RTSP, 스트림과 세션의 표현과 초기화를 위해 SDP와 SIP, 스트림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을 위하여 RTPTCP, UDP를 지원한다. 또한, ISSA는 VOD, MOD, 웹캐스팅을 위한 개발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웹서버와 CORBA A/V 스트리밍 서비스와의 연동을 위한 게이트웨이도 제공한다. ISSA는 운영체제 환경에서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작동하고, 객체지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리고 멀티캐스팅, 웹캐스팅,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상용 코덱인 Microsoft 사의 Direct Show를 지원할 수 있는 RTP 소스필터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다양한 표준 미디어 포맷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 포맷도 쉽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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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RTP는 UDP 위에서 동작하나, ATM 등과 같은 기타 다른 전송 환경 위에서도 동작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또한 RTP를 이용하면 MBone (Multicast Backbone)과 같이 IP-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네트워크에서 멀티캐스트 전송기능을 사용하여 하나의 패킷을 특정 그룹의 다중사용자에게 한번에 모두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RTP 프로토콜 자체로는 QoS를 보장할 수 없으며, 다만 다른 제어 기법 등을 사용하여 QoS를 보장하는 것은 가능하다 한편 RTCP 프로토콜은 하나의 RTP 세션과 같이 사용되며, QoS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진행중인 세션에 참가한 사용자들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RTP는 전송기능만을 가지며 RTCP는 전송세션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한다
  • 그리고 스트림의 표현 방법, 스트림 제어를 위한 기본 오퍼레이션(시자중지), 스트림 QoS의 표현과 변경, TCP/UDP/RTP 등 다양한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브로드캐스트를 위한 오퍼레이션, 플로우의동기화롤 위한 오퍼레이션, 보안을 위한 암호키 설정 오퍼레이션 등을 정의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CORBA A/V 스트리밍 서비스와의 연동을 위한 ISSA/CORBA 게이트웨이의 구조를 제안한다. TAO网는 미국 워싱턴 대학에서 개발한 실시간 CORBA 로卓 TAO에서는 OMG에서 A정의한 CORBA A/V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현하였는데, 이는 미국 오레곤 대학의 MPEG 플레이어㈣를 토대로 구현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CORBA 서버인 동시에 ISSA 클라이언트로 동작하면서 A/V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는 ISSA/CORBA 게이트웨이를 제안한다. 제안된 ISSA/CORBA 거冋트웨이는 A/V 스트리밍 서비스와 CORBA 상에서의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기능을 지원한다.
  •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한 표준프로토콜과 미디어 포맷을 지원하고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객체지향형 실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인 BeeHiv/臥를 연동한 통합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프레임워크 (Integrated Streaming Service Architecture: ISSA) 를 제안한다. ISSA는 핵심 구성요소는 세션의 생성과 스트림 제어를 담당하는 세션 관리자(Seesion manager)叫 스트리밍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하는 전송 관리자(Transport manager)171, 미디어의 압축과 복원 및 재생을 담당하는 미디어 관리자(Me由a manager)181,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담당하는 데이터베이스 커넥터'이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기종 환경을 통합하고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이 용이한 통합 스트리밍 서비스 구조의 기능과 설계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고 이를 이용한 개발 사례를 설명하였다. 제안된 통합 스트리밍 서비스 구조는 내부 구조를 객체 지향적인 모듈 구조로 설계함으로써 유연성, 확장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형식과 이기종의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상위 레벨의 응용 프로고램에 대한 고수준의 인터페이스인 MOA를 제공함으로써, 스트리밍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쉬운 개발 환경을 제공해준다.
  • 본 장에서는 ISSA의 모듈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세션 관리자, 전송관리자, 미디어 관리자, BeeHive 케넥터, ISSA/CORBA 게이트웨이 등의 기능과 구조에 대해서 살펴본다.
  • 세션 관리자는 추가로 SCP를 지원하고 있으며, SCP는 멀티캐스트 채널 관리 기능과 다양한 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배 및 관리하고 또한 스트리밍 서버를 관리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그리고 세션의 정보를 기술(description)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인 SDP를 사용하여 세션을 기술함에 있어 표준화에 따른 범용성을 확보하였다.

가설 설정

  • ISSA는 Windows 및 Unix 기반의 운영체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둘째 객체지향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ISSA는 기존의 파일 시스템 및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기반의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의 한계를 벗어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兰로 관리할 수 있는 개채지향형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와인 BeeHive와의연동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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