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충심학습(PBL)이 청소년 소비자 의식과 기능에 미치는 효과 - 중학교 가정과 `소비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Adolescent Consumer Consciousness and skil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3 no.3, 2001년, pp.147 - 160  

정혜영 (숭실중학교) ,  신상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one of teaching methods through developing a new guideline of the teaching-learning applied the Problem-Based Learning which is derived from the Constructionism. And then we apply this guideline to the class of Home Economics. especially the unit of the Consu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과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써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탐색한 후. 가정과 교육의 질 을 향상시키고 수업 방법의 다양화를 도모하는 주요 한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제안하고자 한다.
  • 타당한 정보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러 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는 어떠한 단계나 절차가 필 요한가를 탐색하도록 요구하는 문제를 개발한다. 셋 째.
  • [문제 1]의 경우 문제중심학습을 처음 접해보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도입 단계에 토론 방법의 안내가 좀 더 구체적으 로 제시되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6차시의 교수-학습 지도안 중[문제 1]을 다룬 1, 2차시 분만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 교과 내용 중 소비 생 활' 단원에 구성주의 학습 모형인 문제중심학습 모형 을 채택하여 6차시 분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 고, 개발한 지도안을 실제로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여 소비자 의식과 기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자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소 비 생활' 단원의 수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고.
  • 문제중심학습에서의 학습 자료는 학습자들의 학습 에 대한 요구를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므로 학 습자 스스로 찾아내는 자료 이외에 교사가 다양하고 효율적인 자료들을 미리 확보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자료와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 자료를 미리 선정하여 배치하였다. 문제중 심학습에서는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과정 속에서 평가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교사의 평가는 물론 학습자의 평가도 포함되므로.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 교과 내용 중 소비 생 활' 단원에 구성주의 학습 모형인 문제중심학습 모형 을 채택하여 6차시 분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 고, 개발한 지도안을 실제로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여 소비자 의식과 기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자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소 비 생활' 단원의 수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과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써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탐색한 후.
  • 둘째. 본 연구는 '소비 생활' 단원에 국한하여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하였으므로. 이외 가정과의 다른 단 원에서도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개발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 변인의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 본 연구자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실험 처치를 위해 실험집단 1개 학급은 문 제중심학습을 적용하였고 비교 집단 1개 학급은 전통 적인 설명식 교수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 러나 가정과에서는 아직까지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고 그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바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가정과 수업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였올 때 나타나는 효과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가정과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 교육은 주로 실제 생활과 관련 깊은 주제를 다루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연계하여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채택 하여 토의법과 컴퓨터 매체 활용. 학습 활동지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문제중심학 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개인적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