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비교 분석
A Comparison between the Quality Management and the Six Sigma Movement in Korean Companies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24 no.67, 2001년, pp.93 - 102  

이창호 (플렉서스 코리아) ,  강창욱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배진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mpanies in Korea have introduced and put Six Sigma to the practical use recently, others are under consideration to introduce it. As we consider how to recognize and to apply it, we are able to know there is a difference among companies and it differently influence on those companies. In th...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업에서의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실제 6시그마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국내 기업에서 인식하고 있는 회사경영을 위한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도입 현황, 문제점, 경영 모델로서의 적합성 및 회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등을 파악하여 품질시스템 수준 및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 의 상호 차이점을 분석한다. 또한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을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기업에서의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실제 6시그마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국내 기업에서 인식하고 있는 회사경영을 위한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도입 현황, 문제점, 경영 모델로서의 적합성 및 회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등을 파악하여 품질시스템 수준 및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 의 상호 차이점을 분석한다. 또한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을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이 실제 경영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는 정도와 목표대비 추진실적, 회사경영에 미치는 영향, 회사경영 모델로서의 적합성 및 향후 차지하는 비중의 확대 여부 등 세부적인 각 항목을 비교함으로써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실질적, 구조적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각 조사항목에 대해 응답자가 느끼는 정도를 5점 척도(전혀 동의하지 않음: 1점 - 전적으로 동의함: 5점)로 분석하였으며, SAS를 이용하여 95%의 신뢰도를 갖는 모비 율 검정을 통하여 동일성을 분석하였다.
  • 기존의 품질경영 활동을 완전히 없는 것으로 하고 백지 상태에서 6시그마 활동을 새로이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 아니며 기존의 품질경영 위에 추가하여 6시그마 활동을 추진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품질경영과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최고 경영자의 경영이념, 철학 및 리더쉽을 강조한다. 경영철학은 회사를 경영하는데 있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을 대변하는 것으로 고객중심, 고객만족, 종업원의 인간성 존중、사회에의 공헌, 품질 제일주의,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