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의 품질경영활동과 조직원 신뢰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 and Employee Trusts in Small Venture Compani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2, 2013년, pp.35 - 45  

이병옥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  이주헌 (연세대학교 정경대학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 기존의 품질경영 모형에서 발굴된 모형을 가설로 설정하여 이용한 연구모형으로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경영, 정책 및 제도, 표준화, 조직원 신뢰 그리고 조직원 만족을 연구가설로 채택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세스 경영, 정책 및 제도, 커뮤니케이션, 표준화 등과 같은 품질경영활동은 조직원 신뢰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조직원 신뢰는 조직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조직관리를 위한 함축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만족을 위해서 상사, 회사, 업무처리, 기록 등과 같은 조직원들의 신뢰 향상의 매우 중요하다. 둘째, 경영 정책 및 제도, 프로세스경영뿐만 아니라 조직원들의 신뢰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원, 고객, 쉬운 용어사용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향상과 개선 프로세스, 문제수정, 측정기준 확립과 성과유지를 위한 개선혁신성의 향상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연구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we try to study the relationship among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 employee trust, and employee satisfaction in small venture companies in Korea.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we build a couple of hypotheses about communication, process management, business policies, innova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제까지 연구를 살펴보면 수평적, 수직적 신뢰에만 집중하였고 제도적 신뢰와 관련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Shin, 2010).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뿐만 아니라 혁신적 품질경영과 연관된 다양한 조직의 요소들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연구하였다.
  • 선행 품질경영 연구에서는 경영성과로 시장 점유율, 매출, 이익 등의 재무적 요인과 조직원 만족, 품질, 고객 등의 비재무적 요인으로 나누고 이들의 개선을 주로 살펴보았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사회적 자본과 비슷한 조직원의 신뢰에 품질경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의 독립변수로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경영, 경영정책 및 제도, 개선혁신성을 선택한 이유는 선행연구의 품질경영 성공요인들 중 조직원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만한 변수들만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품질경영활동이 조직원들의 신뢰형성과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품질경영활동이 혁신과 개선의 추진동력이자기반이 되는 조직구성원들의 사회적 관계형성과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성과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미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경영정책 및 제도, 개선혁신성 등과 같은 조직의 품질경영 요인이 조직원 간의 신뢰와 조직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정리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만들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경영, 경영정책 및 제도, 개선혁신성 등과 같은 품질경영활동 요인이 조직원 간의 신뢰와 조직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저자는 실증연구를 위해 충청북도의 8개 중소벤처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품질경영활동 요인에 대한 인식과 조직원 간의 신뢰와 조직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경영, 커뮤니케이션과 지속개선성이 조직원의 신뢰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직원의 신뢰는 조직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Pannirservam and Ferguson(2001)의 연구에서는 외생변수(리더십, 정보와 분석)가 매개변수(전략적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품질관리, 고객중시)에, 매개변수가 내생변수(사업성과,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품질경영시스템관련 변수 혹은 매개변수가 조직원들의 신뢰와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품질경영활동이 조직원들의 신뢰형성과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품질경영활동이 혁신과 개선의 추진동력이자기반이 되는 조직구성원들의 사회적 관계형성과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성과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미이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기존의 연구와 문헌 고찰을 통해 완성되었다.

가설 설정

  • H1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원들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조직의 프로세스 관리는 조직원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조직의 경영정책과 제도는 조직원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조직의 개선혁신성은 조직원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조직의 신뢰정도는 조직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QM과 6시그마 경영의 다양한 성공요인을 밝혀낸 대표 사례는 무엇인가? (1989)가 총체적 품질경영(TQM)의 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지원, 품질정책과 부서의 지원, 교육과 훈련, 제품서비스, 공급자품질, 공정관리, 조직원관계관리, 품질정보 등을 연구한 이래로 많은 연구자들이 TQM과 6시그마 경영의 다양한 성공요인을 밝혀내었다(Sohn, 2009). 예를 들면, Sila and Ebrahimpour(2002)는 사회적 책임, 프로세스관리,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의사소통, 전략적 기획, 조직원 참여, 품질문화, 품질시스템 등을 비롯한 25개 요인을 TQM 성공요인으로 나열하였다. Blakeslee(1999)는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회사전략과 통합, 프로세스적 사고, 고객 및 시장정보 수집, 프로세스 개선, 추진 리더훈련, 보상 및 인센티브의 7가지 요인을 6시그마 성공요인으로 밝혀내었다. 즉, 매우 다양한 조직 내 활동이 품질경영의 핵심성공요인으로 밝혀진 것이다(Park, 2007).
총체적품질관리란 무엇인가? 품질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가치, 표준화, 고객대응력, 사용 적합성, 결함회피, 고객기대 충족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오늘날 많이 논의되고 있는 총체적품질관리(TQM)란 기존의 통계적 품질활동의 한계를 벗어나 전사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혁신을 추구하는 관리기법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Moon, et al., 2007).
기업이 오늘날과 같은 무한경쟁시대에 생존과 발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혁신적 품질경영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오늘날과 같은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이 생존과 발전을 위한 유일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환경의 빠르고 다양한 변화속도는 조직의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Ahmed, P. K. 37 9 1221 10.1108/03090560310486960 

  2. Information & Management Akgun, A. E. 42 1105 10.1016/j.im.2005.01.001 

  3.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Ahire, S. L. 18 549 10.1016/S0272-6963(00)00029-2 

  4. Measuring Business Manufacturing Engineer Antony, J. 82 4 20 

  5.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Assimakopoulos, N. A. 11 2 275 

  6. 벤처창업연구 반종삼 5 1 93 

  7. Decision Support System Barkhi, R. 37 287 10.1016/S0167-9236(03)00023-X 

  8. Quality Progress Blakeslee, J. A. Jr. 32 7 77 

  9.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Chattopadhyay, P. 86 4 781 10.1037/0021-9010.86.4.781 

  10. 비서학논총 전수진 15 2 75 

  11.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Cook, J. 53 1 39 10.1111/j.2044-8325.1980.tb00005.x 

  12. 해운물류연구 한경화 26 4 713 

  13. National Productivity Review Hubiak, W. A. 15 3 19 10.1002/npr.4040150304 

  14. 벤처창업연구 현성호 5 2 115 

  15.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 Organization Katayama, S. 54 351 10.1016/j.jebo.2003.08.001 

  16. 품질경영학회지 이돈희 40 2 94 http://dx.doi.org/10.7469/JKSQM.2012.40.2.094 

  17. Korean Journal of Sociology Lee, J. 30 3 311 

  18.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Lee, J. H. 4 4 27 

  19.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이유나 16 4 5 

  20. Social Forces Lewis, J. D. 64 969 

  21.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Linderman, K. 21 2 193 10.1016/S0272-6963(02)00087-6 

  22.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Matten, D. 20 177 

  23.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Mayer, R. C. 20 709 10.5465/amr.1995.9508080335 

  24. IT Insights from Flight Crew Experien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McKinney, E. 41 8 1043 10.1016/j.im.2003.10.006 

  25. 품질경영학회지 문재영 35 3 55 

  26. 인적자원관리연구 남정민 17 4 79 

  27.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Nobelius, D. 20 331 10.1016/S0263-7863(01)00030-8 

  28.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Patrashkova, R. R. 21 1 83 

  29.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Pannirselvam, G. P. 18 1 14 10.1108/02656710110364468 

  30. 한국사회학 박병진 41 3 65 

  31.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손영우 22 1 1 

  32. 한국생산관리학회지 박종우 18 1 129 

  33.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Porter, L. W. 45 1 10.1037/h0043121 

  34.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amiee, S. 56 613 10.1016/S0148-2963(01)00291-0 

  35. Decision Sciences Saraph, J. V. 20 810 10.1111/j.1540-5915.1989.tb01421.x 

  36. 관광연구 신동식 25 2 293 

  37.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Sila, I. 19 7 902 10.1108/02656710210434801 

  38. 경영학연구 손성진 38 6 1691 

  39. 대한경영학회지 손성진 25 3 1461 http://dx.doi.org/ 

  40.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Theodosiou, M. 12 141 10.1016/S0969-5931(02)00094-X 

  41. Public Relation Review Van Ruler, B. 30 123 10.1016/j.pubrev.2004.01.002 

  42. Information System Vassiliadis, P. 26 205 10.1016/S0306-4379(01)00018-7 

  43.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West, M. A. 81 680 10.1037/0021-9010.81.6.680 

  44. Decision Sciences Wilson, D. D. 31 2 361 10.1111/j.1540-5915.2000.tb01627.x 

  45. 한국언론학보 유선욱 55 3 54 

  46. 홍보학연구 윤각 14 2 82 

  47.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Zand, D. 17 229 10.2307/2393957 

  48.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Zhang, Z. 92 1722 10.1037/0021-9010.92.6.1722 

  49. Decision Support System Zhao, J. L. 40 1 10.1016/j.dss.2004.04.002 

  50.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Zucker, L. 8 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