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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유형에 따른 워크스테이션 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orkstation design and preference based on work-styl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29, 2001년, pp.163 - 172  

김정은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하미경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ffice is understood as a system consisted of three subsystem : office work, technology and organization. In the age of information, an office is a complicated device in an organization to create, process, modify and deliver various information for organizational go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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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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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문지를 통하여 오피스 공간내에서 근무하는 근무자들의 업무특성에 따라 업무유형을 나누고 그에 따른 워크스테이션의 구성과 형태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근무자들의 워크스테이션 선호도를 파악하고 평가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업무특성을 파악, 분류하여 그 내용에 맞는 워크스테이션 디자인 안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서 공간배치의 합리성, 효율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무환경과 사무공간의 기본단위인 워크스테이션의 업무특성별 디자인 방침을 제시해 줌으로서 오피스 가구 및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나아가서는 사무실 전반적 디자인 방향에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업무유형과 그에 따른 워크스테이션 계획 요소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해 본 결과를 토대로 여러 업무 중 세 가지 유형의 안에 대한 계획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실태조사 분석결과를 기초로 8가지 업무형태 중에서 가정 전형적인 업무형태를 지니는 부서 3가지를 선정해 각 유형별 기본 워크스테이션의 유형안에 대한 계획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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