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역사발생적 원리
Piaget's genetic epistemology and the historico-genetic Principl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1 no.2, 2001년, pp.351 - 362  

민세영 (서울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aget's genetic epistemology has been known as the basis of the 'New Math' and as the opposite point of view to the historico-genetic principle. But these days Piaget's theory is considered to support the historico-genetic principle so that it influences many studies. This study shows the reason of...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일반적으로 Piaget의 이론은 수학의 역사발생과 개인에 있어서의 수학의 심리발생 사이의 역평행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렇다면 이런 해석상의 문제가 왜 발생하였는지 그리고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은 역사발생적 원리의 인식론적 근거가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 Piaget는 'Psychogenesis and the history of science'(1989) 에서 intra-object, inter-object, trans-object의 개념발달의 메카니즘에 따라 기하학과 물리, 대수의 역사발생과 아동에게서의 심리발 생을 분석하였다. 대수에 관한 내용은 졸고 (1998)에서 살펴보았기에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 에 관한 Piaget의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역사발생적 원리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 곧 평행성이냐 역평 행성이냐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해석의 차이와 그 차이가 어디에서 연유하는지 살펴보았다.
  • Piaget의 이론의 근거는 하나는 생물학적인 것이며 다른 하나는 철학적인 것이다. 생물학적 접근은 지적 성장을 생물학적 발달의 도식에 맞추어 설명함으로써 유기체의 성장방향이 배 원질에 따라 결정된다는 전성설과 지적 성장이 전적으로 경험에 좌우된다고 보는 견해 사이의 저|3의 가능성을 모색하려고 한다. Piaget는 종의 진화라는 수준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면서 신다 위주의와 라마르크주의 사이의 중간노선을 찾으려고 한다.
  • 이상에서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역사발생 과의 관계에 있어서 평행성과 역평행성의 해석의 차이와 그 차이가 어디에서 연유하는지 살펴보았다. Piaget는 의식화의 측면에서 심리발생과 역사발생에서의 개념발달의 메카니즘이 유사하다 곧 평행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와 같이 같은 이론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은 서로 반대되는 교육 실제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그 해석의 문제 및 역사발생적 원리에의 시사점에 대해 고찰한다.
  • 지금까지 Piaget 이론의 연구 방향과 인지구조, 개념발생의 메카니즘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개념발생의 메카니즘은 개인이 이전 지식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것을 동화하고 통합하는 것을 설명하는 일반적인 과정 이며 심리발생과 역사발생에 있어서 동일한 메 카니즘이 존재한다.
  • Piaget는 어느 경우에나 이제 3의 가능성을 주장한 사람으로 Waddington을 들고 있다. 한편, 철학적 접근은 지적 성장을 인식론의 문제로 보고 경험론과 합리론 사이의 제 3의 가능성을 모색하려고 한다. 인식론적인 면에서 제3의 가능성은 Kant의 철학에 의하여 대표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