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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에서 심리발생의 실험 결과가 나타내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연구 -Inhelder와 Piaget(1963)의 실험을 기초로 하여-
A Study on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Results of the Piaget's Experiment about the Psychogenesis in his Genetic Epistemology -Based on the Experiment of Inhelder and Piaget(1963) -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221 - 241  

박선용 (영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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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Inhelder와 Piaget(1963)의 실험의 여러 측면에 대해 고찰하면서,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에서 '문제의식의 형성', '연구문제로의 변환', '실험과제로의 번역', '실험결과의 해석' 과정의 특징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의 실험 결과가 학생의 의식성을 높이는 교육을 지지한다는 점에 대해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s the experiment of Inhelder and Piaget(1963) in various aspects, and reveals the characteristics of the 'the formation of a critical mind', 'the transformation into the research question', 'the translation into the experiment',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result of the experi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아제가 발생적 인식론을 분야를 개척하게 된 이유는? 이런 점에서, Piaget는 지식의 기원과 발생을 밝히기 위해 심리학과 인식론을 연결하는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분야를 개척했다고 할 수 있다. 다음 인용문은 그러한 Piaget 연구의 방향과 특성을 잘 보여준다.
Piaget는 어떤 학자로 알려져 있는가? 일반적으로, Piaget 는 수세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격하시켰으며 집합과 기수 개념을 기초로 한새 수학의 태동을 뒷받침한 인지발달 심리학자로 알려져 있다(Thompson, 2000). 또한, Freudenthal(1972), Gelman과 Gallistel (1978)은 교육적으로 건전한 체계적 수세기 활동이 단절된 것이 Piaget 의 영향력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피아제가 사용한 역사 비평적 방법의 예는? Piaget는 개인 지식의 심리 발생을 규명하기 위해 임상적 관찰과 질문을 통한 실험을 수행하는 일명 심리발생적 방법(psychogenetic method)에 의한 연구를 하였는데, 그 연구 결과와 역사 발달에 대한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심리발생과 역사발생의 메커니즘이 유사할 것이라는 가설 위에서 인류 지식의 최초 발생과정을 역사적으로 재구성하는 역사 비평적 방법(historical-critical method)을 사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학의 분야를 예로 들어보면, 그는‘인류 최초의 수학적 지식은 어떻게 발생했을까?’의 문제를 아동의 심리발생에 대한 연구로 밝히려고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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