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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Group Therapy Program for Social Readjustment of Delinquents Under Prob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39 no.12, 2001년, pp.239 - 251  

정문자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학과) ,  송성자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developing a Social Readjustment Group Therapy Program for delinquents under probation. This program intended to enhance the participants'self-esteem, impose control, daily life habits and relationship with parent. Thirty one male delinquents were chosen from a Probation Center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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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백철과 동료들(2000)의 "비행 청소년의 사회재적응 훈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서 프로그램을 담당한 송성자의 해결중심 집단치료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처분을 받았으나 시설에 수용되지 않은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감정통제력 향상,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 및 생활습관의 개선을 돕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재적응을 돕고 재범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처분을 받았으나 시설에 수용되지 않은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감정통제력 향상,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 및 생활습관의 개선을 돕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재적응을 돕고 재범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일차적으로 실시한 결과 평가에 기초하여 좀 더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예외질문은 문제가 일어날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예외적인 상황을 탐색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특히 이 질문은 비행의 유혹이 클 가능성이 있는 주말이나 연휴 후의 상담 시간에 많이 사용하였다.
  • 특히 해결중심 프로그램은 주변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만을 받았기 때문에 상담에 대해서도 비자발적인 비행 청소년들에게 치료적 협력관계 속에서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부각시켜주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감정통제력,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력, 생활습관 등이 향상될 필요가 있는 비행 청소년들에게는 그러한 부분을 보강해 줄 수 있는 해결중심 접근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서는 비행 청소년의 재범을 예방하고 사회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집단치료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해결중심 접근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집단치료의 프로그램과 내용을 해결중심 치료의 원리와 접근기법(가족치료연구모임, 1993 & 1996)에 기초하였으며, 송성자의 집단치료프로그램(이 백철 외, 2000)을 참고로 하여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모형의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을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10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회기별 목표와 내용은<표 2>와 같다.
  • 자아존중 감과 감정 통제력 향상 및 부모와의 관계와 생활습관의 개선을 위해 해결중심적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모형을 적용한 후 효과성에 관한 일차적 평가를 하고 수정과 보완을 거쳐 더욱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해결중심 접근을 사용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비행청 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감정통제 력은 향상되 었고,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부모와의 관계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처분을 받았으나 시설에 수용되지 않고 집에서 가족들과 기거하면서 수강 명령을 수행하는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 재적응을 돕고 재범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집단치료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자아존중 감과 감정 통제력 향상 및 부모와의 관계와 생활습관의 개선을 위해 해결중심적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 본 프로그램에서는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진과 사회재적응이라는 궁극적 목적 하에 치료의 초기, 중기, 말기의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이는과 같다.
  • 이는 해결중심 접근법을 적용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이 비 행 청소년들에게 효과적 이 었음을의미하는데. 본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에게 미친 영향을 표적행동별로 살펴보며 논의하고자 한다.
  • 비행청소년들이 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신들에게 문제가 되었던 영역들이 어느 정도 변화하였다고 지각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표적행동들인 자기 만족도, 감정통제, 귀가시간, 일찍 일어나기, 부모와의 관계의 5개 항목에 대해 자기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강명령을 받은 비행 청소년들은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이들과는 달리 상황과 욕구 및 목표에 있어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수강명령을 받은 비행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치료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이 질문과 응답과정을 통해 문제 중심의 접근에서 해결중심으로의 인식전환을 하도록 하며. 예외상황과 문제상황과의 차이점을 발견하여 예외상황을 청소년이 의도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횟수를 증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척도질문은 청소년들이 변화에 대한 확신, 동기 등의 수준을 수치로 표현함으로써 각 측면을 시각화시킬 수 있게 하였다.
  • 대처 질문은 기적 질문에 대한 대답이 모호하거나 예외적인 상황을 발견하기 어려울 때, 그리고 상황이 악화되거나절망적인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질문기법이다. 질문은 내담자들이 희망이 보이지 않는 어려운 상태에서 어떻게 견디었으며, 어떠한 대처방법을 사용했는지를 묻는 것으로, 이러한 질문과 반응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자원과 노력을 발견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힘과 용기를 갖게 된다. 마지막으로 관계성질문은 내담자에게 자신과 관련된 사람의 시각에서 본다면 그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거나 무엇이라 말할 것인지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다.
  •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감정 통제력을 향상시키고, 부모와의 관계 및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궁극적으로는 사회재적응을 돕고 재범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집단치료 프로그램의 개입모형은 다음<그림 1>과 같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처분을 받았으나 시설에 수용되지 않은 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감정통제력 향상,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 및 생활습관의 개선을 돕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재적응을 돕고 재범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프로그램 모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일차적으로 실시한 결과 평가에 기초하여 좀 더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집단치료 결과,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장점에 대해 알게되었으며 어떤 경우에 술에 대한 충동을 극복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또한 프로그램을 실시한지 5개월 뒤 사후 조사에서 전체 구성원 7명 중 2명은 재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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