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기 외상 경험과 문제행동에 대한 청소년 자신과 부모 평가 간의 관계 :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 비교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hood Trauma Experience and Parent-Adolescent Reports of Problem Behavior : Comparison of Delinquent and General Adolescent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4 no.1, 2013년, pp.36 - 43  

유재학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서민재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박지선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rrelation of childhood trauma experience and parent-adolescents' assessment reports on problem behavior through comparison of delinquent and general adolescents. Methods : First, delinquent adolescents and general adolescents were asked to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특히 비행으로 인해 소년원에 입원한 경우, 비행청소년 개인에 대한 부모의 평정치(K-CBCL) 를 얻기가 힘들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외상경험과 청소년기 문제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볼 때,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비교할 것이며 다양한 문제행동에 있어 양육자와 청소년 스스로가 평가한 결과 간의 관계도 살펴보려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상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다음으로 스트레스 종류의 측면에서 볼 때, 가장 심각한 스트레스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 외상경험이다. 외상은 크게 사건외상(event trauma)과 진행외상(process trauma) 으로 나눌 수 있다.4) 먼저 사건외상은 제한된 시간이나 공간에서 뜻하지 않은 갑작스런 스트레스 사건으로 인해 생긴 외상을 말하는 반면, 진행외상은 학대나 방임과 같은 스트레스 사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생긴 외상을 말한다.
사건외상이란? 외상은 크게 사건외상(event trauma)과 진행외상(process trauma) 으로 나눌 수 있다.4) 먼저 사건외상은 제한된 시간이나 공간에서 뜻하지 않은 갑작스런 스트레스 사건으로 인해 생긴 외상을 말하는 반면, 진행외상은 학대나 방임과 같은 스트레스 사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생긴 외상을 말한다. 진행외상은 이후 발달, 정서, 및 행동문제를 발생시킬 뿐 아니라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동이 경험한 고통스러운 스트레스이 아동에게 성인보다 더 깊은 상처를 주는 이유는? 먼저 스트레스를 경험한 시기의 측면에서 볼 때, 아동이 경험한 고통스러운 스트레스는 아동에게 깊은 상처를 준다.1) 성인은 인지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져 자신이 경험한 사건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신념체계가 발달해 있지만, 아동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2) 아동기의 심각한 스트레스 경험은 나이가 어릴수록 더 분명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unson CE. Overview of diagnosis and treatment of psychological trauma in children. Early Child Dev Care 1995;106:149-166. 

  2. Chang YJ. Psychological trauma and therapeutic intervention in childhood. J Soc Sci Res Institute SWU 2010;17:175-197. 

  3. Cole PM, Putnam FW. Effect of incest on self and social functioning: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erspective. J Consult Clin Psychol 1992;60:174-184. 

  4. Shaw JA. Children, adolescents and trauma. Psychiatr Q 2000;71: 227-243. 

  5. Allen JG. Coping with Trauma: A Guide to Self-Understanding.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1995. 

  6. Gold SR, Milan LD, Mayall A, Johnson AE. A cross-validation study of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the role of mediating variables. J Interpers Violence 1994;9:12-26. 

  7. Hovens JG, Wiersma JE, Giltay EJ, van Oppen P, Spinhoven P, Penninx BW, et al. Childhood life events and childhood trauma in adult patients with depressive, anxiety and comorbid disorders vs. controls. Acta Psychiatr Scand 2010;122:66-74. 

  8. Bremner JD, Southwick SM, Johnson DR, Yehuda R, Charney DS. Childhood physical abuse and combat-relate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in Vietnam veterans. Am J Psychiatry 1993;150:235-239. 

  9. Shields A, Cicchetti D. Parental maltreatment and emotion dysregulation as risk factors for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middle childhood. J Clin Child Psychol 2001;30:349-363. 

  10. Allen B, Lauterbach 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adult survivors of childhood trauma. J Trauma Stress 2007;20:587-595. 

  11. Famularo R, Kinscherff R, Fenton T. Psychiatric diagnoses of maltreated children: preliminary finding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2;31:863-867. 

  12. Courtois CA. Complex trauma, Complex reactions: assessment and treatment. Psychol Trauma: Theory, Practice, Policy 2008;S:86-100. 

  13. Kim J, Cicchetti D, Rogosch FA, Manly JT. Child maltreatment and trajectories of personality and behavioral functioning: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disorder. Dev Psychopathol 2009;21:889-912. 

  14. Hoffman-Plotkin D, Twentyman CT. A multimodal assessment of behavioral and cognitive deficits in abused and neglected preschoolers. Child Dev 1984;55:794-802. 

  15. Cerezo MA. Parent-Child Conflict, Coercive Family Interaction and Physical Child Abuse. In: Klein CA, editor.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s on Family Violence. New York: Routledge;1997. 

  16. Kim JH, Noh SH.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lasses and juvenile delinquency. Korean J Criminol 1989;4: 197-237. 

  17. Jo YJ, Suk JY, Park IJ. The effects of child abuse on children from their parents on self-control and aggressive behavior of adolescents: differences between ordinary and delinquent adolescents. Stud Korean Youth 2005;16:133-164. 

  18. Achenbach TM. Manual for Child Behavior Checklist 4-18,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1991. 

  19. Kang HJ, KooK SH. Patterns related to parent and adolescent reports of problem behavior in adolescents with internalization and externalization disorders. Korean J Clin Psychol 2010;29:907-925. 

  20. Krol NP, De Bruyn EE, Coolen JC, van Aarle EJ. From CBCL to DSM: a comparison of two methods to screen for DSM-IV diagnoses using CBCL data. J Clin Child Adolesc Psychol 2006;35:127-135. 

  21. Achenbach TM.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1991. 

  22. Oh KJ, Bae DH. A study on two subtyes of aggression based on the K-CBxCL aggressive behavior subscale. Korean J School Psych 2010; 7:371-390. 

  23. Ha EH, Lee SJ, Oh KJ, Hong KE. Parent-adolescent agreement in the assessment of behavior problems of adolescents: comparison of factor structures of K-CBCL and YSR. Korean J Child Adolesc Psychiatry. 1998;9:3-12. 

  24. Bernstein DP, Fink L.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A retrospective self-report manual. San Antorio, TX: Harcourt Brace;1998. 

  25. Oh KJ, Ha EH, Lee HL, Hong KE. Korean Youth Self Report. Seoul; Jung-Ang Aptitude Publication;2001. 

  26. Oh KJ, Lee HL, Hong KE.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Seoul; Jung-Ang Aptitude Publication;1997. 

  27. Stewart A, Livingston M, Dennison S. Transitions and turning points: examining the links between child maltreatment and juvenile offending. Child Abuse Negl 2008;32:51-66. 

  28. Achenbach TM, McConaughy SH, Howell CT.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orrelations fo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 Bull 1987;101:213- 232. 

  29. Ko EJ, Ha EH. The cross-informant agreement on behavior problems between mother and adolescent reports: according to maternal and adolescent depression. Korean J Clin Psychol 2008;27:103-1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