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비교를 통한 교정정책연구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rrectional Policy through Comparison of Juvenile Delinquents and Normal Adolescents: Focusing on Self-esteem and Social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 2014년, pp.169 - 179  

이덕남 (조선이공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년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과 일반 중 고등학교 남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대한 영역별 차이를 비교분석해 보고,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교정 정책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대전시에 소재하고 있는 소년원생(84명)과 일반 중 고등학교의 남학생(230명)을 설문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자아존중감 차이분석에서는 총체적 자아존중감과 학교 자아존중감에서 비행청소년이 높게 나타났으나, 가정적 자아존중감 영역에서만 일반청소년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사회성의 하위 영역의 지도성에서는 비행청소년이 높은 결과를 보였고, 자주성과 협동성에서는 일반청소년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각 개인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의 차이는 영역별로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맞춤형 설계를 통한 비행예방 교정정책의 방안이 효과적임을 시사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comparison analysis of the differences by scope between juvenile delinquents, under sentence of juvenile protective disposition, and normal middle high school boys' self-esteem and sociality; it aims to search for the correctional policy to prevent juvenile delinquency. I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의 비교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의 하위변인에 있어서 영역별로 나타나는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소년보호처분을 받은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대한 영역별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교정단계에서 적절한 개입과 대처를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는 까다로운 절차상의 문제가 있고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복잡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비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년보호처분[9]을 받은 비행청소년과 일반 중‧고등학교 남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대한 영역별 차이를 비교분석해 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교정복지의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은 사회성의 어떠한 구성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년 비행은 행위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사회학적인 의미에서 소년 비행은 세 가지 행위로 구분되어 파악되고 있다[13]. 첫 번째는 형법을 위반하는 범죄행위 중 성인도 기소될 수 있는 살인, 강도, 강간 등의 강력범죄와 절도, 주거침입 등의 재산범죄의 중범죄 행위, 두 번째는 사소한 절도, 폭행 등의 경범죄행위, 그리고 세 번째는 소년이기 때문에 일탈행동이 되는 음주, 흡연, 음란물접촉, 싸움, 가출 등의 지위비행이다.
사회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이 보이는 행동은? 자신에 대해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되는 자아존중감과 타인과의 관계에 바탕이 되는 사회성은 상호관계를 작용하여[4], 자신과 타인을 잘 수용하며 사회적 관계에서 안정감과 소속감을 가진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청소년은 상호작용이 필요한 협동심 및 사회적 행동에서도 결함이 나타나, 학교생활에 부적응 현상을 보이며, 비행이나 약물복용 및 우울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낮은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일탈 및 비행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범죄 행위 및 일탈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들 수 있는데,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그를 인정하지 않은 사회에 반격을 가하고 잃었던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기 위해 비행에 가담한다는 것이다[1]. 자아존중감과 비행과의 관계를 보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일반청소년보다 낮은 것을 발견했고[2],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사회구성원과의 인습적인 유대가 강해짐으로써 비행이 억제된다[3]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자아가 건전하게 형성되어 있지 못하고 안정성이 결여되어, 현실 세계의 고통을 회피하려고 왜곡하는 행동을 표출하게 되면서 비행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심리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이 인간의 행동과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Rosenberg, F.R., and M. Rosenberg, "Selfesteem and Delinquency," Journal of Yoth and Adolescence. 1978. 

  2. Fitts, W. & Hammer, W., "Theself-concept and Delinquency," Nashvile : Mental Health Center(Research Monograph No.I). 1969. 

  3. Hewitt, J., "Social Stratification and Deviant Behavior," New York : Random House. 1970. 

  4. Mun Ae-sun, "A Study on Sociality and Self-esteem of Structural Broken Family Children," a master's thesis, Tamna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06. 

  5. Marx, R. W., & P.H. Winnie, "Construct inerpretations of three self-concept inventories," America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 pp. 99-109, 1978. 

  6. Harter, S.,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pp. 87-97, 1982. 

  7. Shavelson, R.J., & R. Bolus, "Self-concept:The interplay of theory and metho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pp. 3-17, 1982. 

  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A Juvenile White Paper,"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www.mogef.go.kr, pp. 336-383, 2012. 

  9. Jo Han-il, "A Study on the Effect of Juvenile Humanity Education Program-Relations with Self-esteem?Self-expression?Sociality," a master'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6. 

  10. Jeong Myeong-sil.Kim Jeong-suk.Wee Hwi, "A Workbook on Human Relations and Communi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press, 2011. 

  11. Kang Seo-young, "Influence of Child Self-respect on the development of sociality," Ky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Thesis for Master's degree, pp. 15-20, 2010. 

  12. Kim Jun-ho, "Theory of Juvenile Delinquency," second edition, Chongmok Publishing Company 30, 2009. 

  13. Baek Hye-jeong.Hwang Hye-jeong,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s-related Variables and Self-related Variables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blematic Behaviors," Korean Psychologic Development Study, 19(3), pp. 1-27, 2006. 

  14. Kim Gyeong-sik.Lee Hyeon-cheol, "The Impact Factors Related to Juvenile Delinquency," Educational Sociology Studies, 17(2), pp. 1-22, 2007. 

  15. Choi Kwang-sik, "The Effect of an Anger-Controlling Program of Reducing Anger and Aggression of Juvenile Delinquents," Majored in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2000. 

  16. Kim Song-ja, "The Rel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Siociality and School Adoption,"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sis for Master's degree, 2005. 

  17. Kaplan, "self-attitudes and Deviant Behavior," new directions for theory and research, Youth Society. 1982. 

  18. Kim Byeong-geun, "A Study on Decision Factors of Self-esteem," a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88. 

  19. Im Jin-seop.Kim Myeong-il.Han Eun-yeong, "A Probe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ggression Levels of Juvenile Offenders - Using the Heckman Selection Model," National Youth Studies, 20(4), pp. 29-69, 2009. 

  20. Jeong Ik-jung,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Juvenile Delinquency," Social Welfare Studies, 36, pp. 33-159, 2006. 

  21. Lee Gyeong-nim, "The Effects of Attachment, Self-Esteem and Impulse Control on Adolescent Delinquenc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8), pp. 191-206, 2002. 

  22. Jin Hye-min.Park Byeong-seon.Bae Seong-woo, "The impact of informal Labeling, Self-esteem, Depression, and Aggression on Juvenile Delinquency-Focusing on Path Analysis," Youth Welfare Studies, 13(2), pp. 121-148, 2011. 

  23.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esteen," San Francisco W.H, Feeman. 1967. 

  24. Rosenberg, M.,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1979. 

  25. Piers, E. V., "Revised manual for the Piers-Hariris children's self-concept scale," Los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eces, 1985. 

  26. Choi Bo-ga.Jeon Gwi-ye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Scale," (I),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2), pp. 42-46, 1993. 

  27. Coopersmith, S., "self-esteem inventorise, Palo Alto," CA: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1. 

  28. Coopersmith, stated that self-esteem was measured by sum of points of subordinate measurements such as 'general ego, social ego, home-parents ego, academic ego.' 1967. 

  29. Harter, S.,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E.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4thed.), NewYork : Wiley, pp. 275-385, 1983. 

  30. Pope, A.W., McChale S.M., & Craighead W.E., "self-esteem enhancement with childern and adolescents," New York, Pergamon Press. 1988. 

  31. Lee Jong-seung, "A Handbook of Middle School Recent Personality Emotion Diagnostic Inventory," Korean Testing Center, 1999. 

  32. Seong Mi-ok,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Praise Program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a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33. Lee Ae-ryeong,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f Juvenile Delinquency," a doctoral thesis, Chungbuk National Graduate School, 2004. 

  34. An Sang-mi, "Family's Cohesiveness and Adaptability,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Family Conflict and Juvenile's Depression and Delinquency," a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6. 

  35. Choi Su-yeon, "he Effects of Seat Disposition through Sociometric Method on the Change of School Life Attitude and Peer Relations," a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36. Merten, D. E., Visibility and vulnerability: Responses to rejection by nonagressive junior high school boy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6, 5-26, pp.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