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시장환경은 기업으로 하여금 국가의 경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그들의 제품디자인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들의 핵심 가치와 니즈를 철저히 이해하고 거기에 적절히 부응하지 않으면 글로벌 소비자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중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쌍방향 온-라인 디자인 조사·분석 프로그램 개발 및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화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단-목표 사슬이론과 래더링 방법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가치관-혜택-속성의 연계성으로 연구 프레임웍을 구축하였고, 그 프레임웍을 여러 실증 연구를 통해 Global Design Process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시장환경은 기업으로 하여금 국가의 경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그들의 제품디자인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들의 핵심 가치와 니즈를 철저히 이해하고 거기에 적절히 부응하지 않으면 글로벌 소비자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중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쌍방향 온-라인 디자인 조사·분석 프로그램 개발 및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화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단-목표 사슬이론과 래더링 방법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가치관-혜택-속성의 연계성으로 연구 프레임웍을 구축하였고, 그 프레임웍을 여러 실증 연구를 통해 Global Design Process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Nowadays, The market environment is not static, but dynamic, it therefore requires global competit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product design in global market across boundaries. So if companies do not thoroughly understand core values, needs of consumers, and do not properly meet them, they ...
Nowadays, The market environment is not static, but dynamic, it therefore requires global competit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product design in global market across boundaries. So if companies do not thoroughly understand core values, needs of consumers, and do not properly meet them, they cannot get the competitive advantage in global market for consumers. Therefore,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design process for global markets through developing the on-line research analysis program and data-base.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s established a research framework associated with values, benefits and design attributes and developed a Global Design Process program through empirical researches. This research program is a upgraded system adapted to the digital period drastically.
Nowadays, The market environment is not static, but dynamic, it therefore requires global competit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product design in global market across boundaries. So if companies do not thoroughly understand core values, needs of consumers, and do not properly meet them, they cannot get the competitive advantage in global market for consumers. Therefore,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design process for global markets through developing the on-line research analysis program and data-base.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s established a research framework associated with values, benefits and design attributes and developed a Global Design Process program through empirical researches. This research program is a upgraded system adapted to the digital period drast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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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12개국을 샘플화하여 RVs와 TV시장에서 세분 시장을 확인하고 그에 알맞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개의 세분시장이 확보되었다.
조사방법에 있어서도 거리, 비용, 시간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연구방향에 있어서도 소비자와 제품간의 인과적 연결을 통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고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디자인과 관련하여 국경을 고려하지 않고 소비자 -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파악된 세분시장에 따라 디자인요소를 탐색, 글로벌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 .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수단-목표 사슬이론을 이용하여 글로벌시장 세분화 방법을 통한 제품디자인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즉 그것은 글로벌시장 세분화와 제품디자인을 결합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고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디자인과 관련하여 국경을 고려하지 않고 소비자 -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파악된 세분시장에 따라 디자인요소를 탐색, 글로벌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 .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제안된 모델은 제품과 소비자의 연결강도를 각 세분 시장별로 측정해준다. 즉, 세분시장에서 제품 디자인속성, 제품 이용의 혜택 및 소비자 가치간의 인지적 연상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것은 소비자 반응 행동에서 국가 내 그리고 국가간 이질성을 극복하게 해준다.
첫째, 제품 디자인과 관련하여 인구 통계적 변수들에 의해서 시장을 구분하던 기존 방법과는 달리 글로벌 시장에서의 세분 시장을 파악하고, 파악된 세분 시장에 따라 디자인 요소를 탐색,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특정 세분시장에 알맞은 특정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큰 도전이다.1)기업은 이러한 글로벌화를 향한 추세를 무시할 수 없다. 기업이 글로벌 또는 탈-지역적 시장에 관련되지 않으려 한다.
제안 방법
각 제품의 디자인속성은 디자인을 직접 담당하는 디자인회사의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속성표가 작성되었으며 가치관에 따른 선호제품을 추출하여 그룹핑한 다음 그 제품군에서 선호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였다.
구현된 GDP 시스템에서는 다변량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 방법 중 하나인 경로분석의 경로그림과 흡사하게 각각의 조건부 확률을 구하여 화살표로 도식화한 그림을 통해 가치관, 제품, 혜택의 관계를 나타내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응답이 적은 단어(1-3명 응답 단어)를 제거한 결과 RV는 41가지 유사단어군(TV는 32 가지)으로 축소되었다. 그 다음 그 단어들을 의미별로 그룹핑하여 RVs와 TV 모두 10항목으로 축소하여 선택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하여 대량제품이 개발될 수 있다. 더구나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수단-목표사슬 요소들간의 주요연결을 확인함으로써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만일 사용자가 10가지 가치관 중 하나의 가치관을 선택하면 선택한 특정 가치관에 대해서 가장 관계가 높은 6개 제품의 이미지와 선호비율을 제공하며 6개 제품 이미지에 대해 10가지 혜택에 대한 각각의 비율을 제공한다.
진행된다. 먼저 이론적 고찰 부분에서는 효과적인 글로벌 세분시장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목표 사슬이론과 이론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설문방법으로 래더링(laddering)법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델을 구축한다.
analysis)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 구현된 GDP에서는 전체 응답자에 대한 응답도수의 비율에 해당하는 수평 히스토그램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에서 언급하였듯이, 소비자의 가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LOV(List Of Value) 척도에서 가치 9항목을 추출하여,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사용자가 9가지 가치관 중 하나의 가치관을 선택 클릭 하면 선택한 특정 가치관에 대해서 가장 관계가 높은 6개의 제품 이미지와 선호비율을 제공하며 6개 제품 이미지에 대해 10가지 혜택에 대한 각각의 비율이 제공된다.
어떠한 가치를 가진 응답자들이 어떤 제품 디자인 속성을 통하여 원하는 혜택을 실현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얻어진 결과에 근거하여 측정항목을 개선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 연구모델의 구축 및 실증연구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먼저 이론적 고찰 부분에서는 효과적인 글로벌 세분시장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목표 사슬이론과 이론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설문방법으로 래더링(laddering)법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델을 구축한다.
웹 문서에서는 사용자의 요구를 서버(server)에 전달하고, 전달된 요구사항을 처리한 후 이들 처리결과를 클라이언트(client) 에 보내주는 역할은 CGI(Common Gateway Interface) 가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CGI는 C, C++, Perl, JAVA applet, JAVA servlet, JAVA script, Visual basic 등 여러 프로그래밍언어로 구현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만드는데 많이 이용되는 Perl 5.0을 사용하였다.
이것은 글로벌 제품개발과 커뮤니케이션의 표적공략을 위한 세분시장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제안된 모델은 제품과 소비자의 연결강도를 각 세분 시장별로 측정해준다. 즉, 세분시장에서 제품 디자인속성, 제품 이용의 혜택 및 소비자 가치간의 인지적 연상을 확인하는 것이다.
혜택 변수로는 일정한 항목이 정해지지 않고 각 제품마다 다른 관계로 문헌조사와 200명의 응답자에 의한 파일럿테스트를 통하여 자유응답식으로 제품디자인이 제공하는 혜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초기 단어들은 RV는 103가지 단어(TV는 98가지)가 추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Homepage(www.glodp.com)를 개설하여 인터넷 면접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비용과 시간여건 및 연구 목적에 부합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인터넷을 통해 응답이 가능한 제한된 국가(12개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대상 제품은 수출이 가능하고 경쟁력이 있는 제품 중 인터넷 조사가 용이하고 웅답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사례대상제품으로 수출 유망제품이며, 인터넷 조사가 가능한 제품이고 글로벌 시장 공략이 가능한 제품인 RVs, TV로 선정하여 각각 25개의 자극물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GDI* http://www.glodp.com에 접손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개의 세분시장이 확보되었다. 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장은 RVs 5개(성취감, 안전, 인생에 있어서 즐거움,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 타인으로부터 존경), IV 5개(성취감, 안전, 인생에 있어서 즐거움,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 자기만족) 시장으로 이는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은 두 가지 제품 카테고리에 한정되었다. 향후 연구는 다른 제품카테고리 또는 본 연구가 확인하는 세분 시장의 탈지역적 또는 글로벌적 본질을 평가하기 위한 브랜드가 있는 제품들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브랜드를 포함하는 것은 디자인 외의 속성에 부가적으로 브랜드 속성 등을 연구모델에 추가해야 할 것이다.
조사의뢰가 가능한 한국, 미국, 영국, 일본 등 12개국의 불특정 다수의 네티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해도 글로벌 전략의 효과로 이익을 누리는 민첩한 외국 경쟁자들 때문에 기업들은 여전히 그들의 내수 시장도 증가된 글로벌경쟁에 직면해있다.2) 급변하는 시장환경은 기업으로 하여금 국가의 경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그들의 제품디자인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들의 핵심 가치와 니즈를 철저히 이해하고 거기에 적절히 부응하지 않으면 글로벌소비자 시장에서 경쟁우위는 얻어질 수 없다.
구현된 GDP 시스템에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두 변수에 대해서 빈도수, 행비율 그리고 열비율이 포함된 2차원 분할표와 한 변수의 특성이 다른 변수의 특성에 독립인지 아니면 의존하는지를 알아보는 통계적 분석기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2-검정 결과가 제공된다.
그 결과 초기 단어들은 RV는 103가지 단어(TV는 98가지)가 추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응답이 적은 단어(1-3명 응답 단어)를 제거한 결과 RV는 41가지 유사단어군(TV는 32 가지)으로 축소되었다.
넷째, GDP는 웹상에서 실시간에 축적된 응답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가 제공되므로 유행성이 강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함과 동시에 분석이 가능하여 제품 개발에 신속히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기존의 통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GDP 분석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요구사항에 대한 내용이 분석되어진다.
또한래더링법은 수단-목표 사슬의 이론적 틀을 구체화한 것으로 정성 조사이론(定性 調査理論)의 최근의 혁신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 역시 하나의 발전 과정으로서 인터넷을 이용한 글로벌 조사와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및 통계 자료 제공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한충 업- 그레이드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수단-목표 사슬들에 기초한 접근 방법은 마케터, 연구 개발자, 제품 관리자 등을 포함 하는 이 복잡한 관리적 프로세스에 대한 자료뿐 아니라 신제품 디자인 개발에 대한 자료로서 유용하다.
셋째, 개발된 글로벌 디자인 프로세스(GDP)는 인터넷 설문조사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통계조사방법인 면접 조사, 전화 조사, 우편조사, 이 메일 조사 등에 비해 비용이 저렴할 뿐 아니라 실시간에 많은 응답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 제품 개발 시간과 경비가 절약된다.
이러한 결과를 조합해 보면 자기만족의 가치관을 가진 소비자는 첫 번째 제품을 가장 선호하며, 선호하는 이유는 새로움(78.12%), 심플함, 고급감 순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 결과 초기 단어들은 RV는 103가지 단어(TV는 98가지)가 추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응답이 적은 단어(1-3명 응답 단어)를 제거한 결과 RV는 41가지 유사단어군(TV는 32 가지)으로 축소되었다. 그 다음 그 단어들을 의미별로 그룹핑하여 RVs와 TV 모두 10항목으로 축소하여 선택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일곱째, 수단-목표사슬들에 기초한 어프로치는 시장 기회 확인으로부터 시장예측과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신제품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제품 포지셔닝을 위한인푸트로서 유용하다. 즉, 다양한 디자인 요소 및 분야(제품디자인 이외의 분야 및 색상 그래픽, 패턴, 타이포 그래픽 등) 에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의 실증적 적용에 있어서 다른 한계점은 본연구의 데이터가 12개의 나라에 한정되었고 그것도 응답자의 수가 각 국마다 고르게 분포되지 못한 점이다. 12개국간의 문화적 다양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 결과는 조사되지 않는 다른 나라에 직접적으로 일반화되기 어렵다.
본 연구의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시장 세분화를 통한 디자인 개발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그것은 국내시장 즉 단일국가의 시장 세분화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여섯째, 세분시장들간의 수단-목표사슬에서 공통성을 기초로 하여 대량제품이 개발될 수 있다. 더구나 본 연구의 접근 방법은 수단-목표사슬 요소들간의 주요연결을 확인함으로써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따라서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하나의 프레임웍에서 국제적 시장 세분화 이론, 측정 및 분석을 통합한 본 연구의 방법론은 글로벌 디자인 분야 발전에 일조를 할 것이라 기대한다.
향후 연구는 다른 제품카테고리 또는 본 연구가 확인하는 세분 시장의 탈지역적 또는 글로벌적 본질을 평가하기 위한 브랜드가 있는 제품들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브랜드를 포함하는 것은 디자인 외의 속성에 부가적으로 브랜드 속성 등을 연구모델에 추가해야 할 것이다. 이는 향후 연구에 대한 이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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