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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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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시장환경은 기업으로 하여금 국가의 경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그들의 제품디자인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경쟁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들의 핵심 가치와 니즈를 철저히 이해하고 거기에 적절히 부응하지 않으면 글로벌 소비자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중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쌍방향 온-라인 디자인 조사·분석 프로그램 개발 및 디자인 데이터 베이스화를 통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단-목표 사슬이론과 래더링 방법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가치관-혜택-속성의 연계성으로 연구 프레임웍을 구축하였고, 그 프레임웍을 여러 실증 연구를 통해 Global Design Process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market environment is not static, but dynamic, it therefore requires global competit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product design in global market across boundaries. So if companies do not thoroughly understand core values, needs of consumers, and do not properly meet them, the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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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2개국을 샘플화하여 RVs와 TV시장에서 세분 시장을 확인하고 그에 알맞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개의 세분시장이 확보되었다.
  • 조사방법에 있어서도 거리, 비용, 시간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연구방향에 있어서도 소비자와 제품간의 인과적 연결을 통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연구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고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디자인과 관련하여 국경을 고려하지 않고 소비자 -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파악된 세분시장에 따라 디자인요소를 탐색, 글로벌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 .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수단-목표 사슬이론을 이용하여 글로벌시장 세분화 방법을 통한 제품디자인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즉 그것은 글로벌시장 세분화와 제품디자인을 결합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고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품디자인과 관련하여 국경을 고려하지 않고 소비자 -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파악된 세분시장에 따라 디자인요소를 탐색, 글로벌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 .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 제안된 모델은 제품과 소비자의 연결강도를 각 세분 시장별로 측정해준다. 즉, 세분시장에서 제품 디자인속성, 제품 이용의 혜택 및 소비자 가치간의 인지적 연상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것은 소비자 반응 행동에서 국가 내 그리고 국가간 이질성을 극복하게 해준다.
  • 첫째, 제품 디자인과 관련하여 인구 통계적 변수들에 의해서 시장을 구분하던 기존 방법과는 달리 글로벌 시장에서의 세분 시장을 파악하고, 파악된 세분 시장에 따라 디자인 요소를 탐색,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여 특정 세분시장에 알맞은 특정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큰 도전이다.1)기업은 이러한 글로벌화를 향한 추세를 무시할 수 없다. 기업이 글로벌 또는 탈-지역적 시장에 관련되지 않으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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