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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프로세스를 활용한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 모델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Space Identity Developing model by Design Proc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563 - 569  

이경아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공과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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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고는 디자인프로세스를 활용한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 모델에 관한 것이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프로세스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외에 다양한 디자인프로세스 모델을 연구하였다. 둘째, 공간 디자인프로세스의 의미에 대해 연구하고 개념 정의를 하였다. 셋째,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공간디자인프로세스 개념 모델을 연구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공간에 디자인프로세스를 적용해 공간 아이덴티티를 정의할 수 있는 개념모델을 연구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프로세스와 공간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를 위해 관련 문헌 조사 및 다양한 이론적 고찰 등 실증주의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공간디자인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는 선행 연구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 간접적인 조사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프로세스의 다양한 모델들을 분석해 공간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방법과 적용 범위를 연구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 space identity development model using design process. The main conten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has defined the design process concept and studied various design process model. Second, the meaning of space design process was studied and concept defini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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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간 아이덴티티는 공간을 활용해 브랜드의 이미지 및 가치를 높여 긍정적인 소통을 이끌어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지향하는 목표 및 비젼, 차별화된 요소, 브랜드의 본질, 브랜드의 가치와 그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상징이 있어야 한다[11].
  • 그리고 공간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는 선행 연구 자료들을 바탕으로 간접적인 조사방법을 채택한다.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해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겠다. 덧붙여 관련 자료에 대한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논의와 실증적 탐구를 위해 정성적 연구방법으로 진행한다.
  • 이를 위해 먼저 디자인프로세스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그 외에 다양한 디자인프로세스 모델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둘째, 공간 디자인프로세스의 의미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개념을 정의하 였다.
  • 2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묘사적 모델은 ‘도출-평가 -전달’의 과정으로 행위 중심적인 프로세스이다. 디자인 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을 순서대로 묘사해 프로세스 초기부터 문제 해결 개념이 도출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규정적 모델은 묘사적 모델의 시행착오를 해결하기 위해 좀 더 체계적이고 연산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이다[5] .
  • Table 1은 서로 다른 내용인 것처럼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문제의 제기 및 정의라는 단계를 통해 문제를 분석한다. 또한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가능한 많은 해결방안을 찾고 가능성 있는 대안을 도출하고 종합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어떤 해결안이 가장 좋은 아이디어인지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 본 논고에서는 디자인프로세스의 다양한 모델들을 분석하고 공간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방법과 적용 범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프로세스의 개념을 기반으로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개념모델 을 연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본 논고에서는 디자인프로세스의 다양한 모델들을 분석하고 공간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방법과 적용 범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프로세스의 개념을 기반으로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개념모델 을 연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본 논고의 주요 논제인 디자인프로세스를 활용한 공간 아이덴티티 개발 모델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디자인프로세스 모델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 하도록 한다. 먼저 디자인프로세스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에 대한 연구는 관련 문헌 조사 및 다양한 이론적 고찰 등을 통해 분석하도록 한다.
  • 공간이 어느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브랜드 표현요소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 어야 한다. 사람들은 사회적, 문화적 관심사를 공간에서 찾고 그 안에서 친근함을 얻고자 한다. 이는 건축물, 인테리어, 사인, 가구, 조경이나 환경조형물 등을 통해 각각의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성을 활용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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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디자인 진행 배경은? 공간디자인은 공간을 계획하고 시공해 사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공간디자인은 사용자와 디자이너의
공간디자인의 특성상 어떤 한계가 있는가? 공간디자인은 제품디자인이나 시각디자인 분야와 달리 디자인 대상이 가진 요소가 복잡하고 다양하다. 정해진 크기가 없으며 샘플을 제작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공간디자인은 시공 전에 만들어지는 스케치, 모형, 그리고 3D 이미지로 디자인의 결과를 예상한다.
공간디자인은 디자인의 결과를 예상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정해진 크기가 없으며 샘플을 제작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공간디자인은 시공 전에 만들어지는 스케치, 모형, 그리고 3D 이미지로 디자인의 결과를 예상한다. 일반적으로 공간디자인은 이미 건축된 건물을 대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시간과 예산을 따로 들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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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New Ace Korean-English Dictionary. Seoul : KumSung. 

  2. (2018. 09. 05) http://stdweb2.korean.go.kr/ 

  3. K. Nah. (2008). Design Power station. Seoul : Visual story factory. 

  4. Nigel Cross. (1989). Engineering Design Method. London : John Wiley & Sons Ltd. 

  5. K. A. LEE. (2011). A Study of FEEM (Function-Emotion-EXPERIENCE-Meaning) Model and Development of its Evaluation Tool of Conceptual Model for Space Design, Doctoral dissertation. Hong Ik University, Seoul. 

  6. J. H. Park.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Process and Methods based on the Cultural Differences for Korea, Doctoral dissertation. Hong Ik University, Seoul. 

  7. Dong A Prime English Dictionary. Seoul : Dong A. 

  8. S. H. Yoo & W. B. Lee. (2012). Extracting design elements of the game contents ident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7), 213-219. 

  9. S. LEE. (2013). Development of the Checklist for the Evaluation of the Sign System regarding the Establishment of Space Identity.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6(1), 195-202. 

  10. D. W. Cho, E. J. Lee & J. J. Lee. (2015). Research for the Brand Extension through Space -Focused on Space Identity Reflecting Fashion Lifestyle Br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5(4), 83-102. DOI : 10.18652/2015.15.4.6 

  11. I. H. Kim. (2010). A Study on the Integrated Design Communication for Reconsidering Restaurant Identity, Journal of Digital Design. 10(4), 33-43. 

  12. G. J. Jeong & S. Y. Park. (2018) A Study on Perceived City Brand Image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145-151. 

  13. Korea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009). Interior design. Seoul : Kimundang. 

  14. S. M. Ahn. (2016), Trend of Creativity-related Spatial Design Education Focusing on Design Proc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8), 441-451. 

  15. K. A. LEE. (2014). A Study on Stimulate Method for the Small Scale Businesses Using the WEE(wheel of Emotion-EXPERIENCE) Tool. Industrial design, 8(4), 8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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