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호텔 종사원의 유니폼 만족도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iform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Hotel Employees in Korea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9 no.5, 2001년, pp.687 - 699  

양리나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survey whether or not hotel employees were satisfied with their uniforms. Through this study we hoped that the study will bring about improvement in hotel employees'uniforms. We also hope to offer desirable alternatives if dissatisfaction is shown. The study results are as f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기업이나 단체들은 자기 집단의 이미지를 표 현하기 위해 통일된 유니폼을 이용하여 소속된 조직 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즉 유니폼은 어떤 조 직의 독자적 이념과 개성의 표현이며, 경영자와 종 업원의 의식의 표현이므로, 개인적인 미보다는 통일 된 의식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므로 상징성을 내포하 게 되는 것이다.
  • 각 기업이나 단체들은 자기 집단의 이미지를 표 현하기 위해 통일된 유니폼을 이용하여 소속된 조직 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즉 유니폼은 어떤 조 직의 독자적 이념과 개성의 표현이며, 경영자와 종 업원의 의식의 표현이므로, 개인적인 미보다는 통일 된 의식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므로 상징성을 내포하 게 되는 것이다.
  • 따라서 호텔의 경우 그 호텔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가 부각되어야 하며, 착용자의 업무 내용과 근무환경, 기호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 인이 되어야 하므로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호텔 종사원들 을 대상으로 그들의 유니폼 착용 실태와 유니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 · 분석해 봄으로써 호텔기업의 유니폼 디자인의 합리적인 개선과 질적 향상을 도모 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바람직한 유니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호텔의 경우 그 호텔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가 부각되어야 하며, 착용자의 업무 내용과 근무환경, 기호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 인이 되어야 하므로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호텔 종사원들 을 대상으로 그들의 유니폼 착용 실태와 유니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 ;· 분석해 봄으로써 호텔기업의 유니폼 디자인의 합리적인 개선과 질적 향상을 도모 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바람직한 유니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 나라 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유니폼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와 선호도를 조사 ·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 나라 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유니폼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와 선호도를 조사 ·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현재 서울지역에 소재한 특급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재 착용 하고 있는 유니폼의 실태를 파악하고, 실제로 설문 지를 배포하여 유니폼의 문제점과 개선점 및 종사원 들의 유니폼에 대한 만족도와 선호도를 조사 · 분석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총 200명을 군집무작위추출법 (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서울지역에 소재한 특급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재 착용 하고 있는 유니폼의 실태를 파악하고, 실제로 설문 지를 배포하여 유니폼의 문제점과 개선점 및 종사원 들의 유니폼에 대한 만족도와 선호도를 조사 · 분석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총 200명을 군집무작위추출법 (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선정하였다.
  • 따라서 호텔의 경우 그 호텔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가 부각되어야 하며, 착용자의 업무 내용과 근무환경, 기호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디자 인이 되어야 하므로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호텔 종사원들 을 대상으로 그들의 유니폼 착용 실태와 유니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 · 분석해 봄으로써 호텔기업의 유니폼 디자인의 합리적인 개선과 질적 향상을 도모 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바람직한 유니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많은 기업에서는 유니 폼의 미적인 면에 관심을 두고 디자인을 선정하고 있는데, 이는 예술적 요소를 지닌 특색 있는 의복의 형태나 색상 등에 관심을 두고 유니폼을 디자인함으 로써 고객과 종업원 모두에게 만족감을 갖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호텔의 유니폼은 미적인 면을 충분히 고 려하여 현대적 감각에 맞게 디자인하여야 하며, 유 니폼의 디자인, 무늬, 색상 등의 선택 시 근무환경과 더불어 착용자의 요구조건을 고려하여 착용자 자신 의 만족감뿐만 아니라 고객의 미의식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