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 외국어 교육기관의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二元的 품질개념의 적용
An Application of Two-Dimensional Concept of Quality for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at Small & Medium-sized Foreign Language Institut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29 no.4, 2001년, pp.170 - 178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paper are to introduce some characteristics of two-dimensional concept of quality and to find out the possibility of the application of two-dimensional quality concept for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The concept was applied to small & medium-sized foreign language Institu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원적 품질개념을 외국어 교육기관인 XYZ 외국어학원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이원적 품질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 동시에 교육기관의 서비스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았다. 즉, 요인분석에 의하여 다섯 가지 서비스품질차원을 도출하였으며 품질차원별 품질 요소에 대하여 이원적 품질요소 분류를 한 결과 공감성 차원의 품질요소들이 매력적 품질요소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보다 체계화된 품질개념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품질에 대한 이원적 인식은 이러한 관점에서 매우 요긴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원적 품질개념을 외국어 교육기관인 XYZ 외국어학원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이원적 품질개념의 적용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XYZ 외국어학원의 학생 45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각 설문문항이 주요 품질요소 차원별 구성개념을 적절하게 나타내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빈도분석으로 매력적 품질요소 여부를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품질에 대한 관점이 종래의일원적 인식론에서 이원적 인식론으로 변화되어야 함을 먼저 고찰하였다. 이러한 인식론의 변화와 함께 재화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의 품질관도 변해야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 설문조사는 XYZ 외국어학원의 학생 45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각 설문문항이 주요 품질요소 차원별 구성개념을 적절하게 나타내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빈도분석으로 매력적 품질요소 여부를 판단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기관의 서비스품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