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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에서의 고객경험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ustomer Experience at the Banks on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2, 2016년, pp.357 - 372  

전길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aper aims to measure customer experience at banks in South Korea. This study examines six factors of customer experience and identifies their impacts on customer loyalty. Methods: The collected data with surveys were analyzed by using multi-regression analysis. The measurement tools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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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은행산업에서 고객경험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은행경영에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만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 요인분석 후,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6개의 요인을 독립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합당한지 검증하기 위하여 소매은행 근무경력이 20년 이상인 전문가 5명과 서비스업 컨설턴트 3명에게 의견을 물었고, 8명 모두에게 무리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본 연구는 이렇게 선정된 6가지 독립변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지, 또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연구모형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은행고객의 관점에서 ‘고객경험’요인들을 도출하고, 그 요인들이 각각 고객만족을 통하여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분석함으로써, 은행의 경영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H1-1 : Servicescape(SS)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Employees(EM)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Presence of other customers(POOC)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Internet Banking(INB)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고객만족도는 지속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고객만족도는 타인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최근 몇몇 연구들이 수행되었지만 특정은행을 대상으로 했거나, 브랜드와의 연관성에 관한 것이어서 은행들이 연구결과를 활용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고객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요인들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표본도 시장점유율이 높은 은행들에서 얻은 경험들이 고르게 포함되어야 신뢰성이 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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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elivery gap이란? 기업들은 항상 ‘고객만족’경영을 한다고 말하지만 소비자들이 만족스런 경험을 했는지는 알기 어렵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Bain & Company가 전 세계 362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설문에 응답한 기업의 80%가 그들의 고객에게 ‘만족스런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들의 고객들에게 물었을 때, 고객들은 8%만이 ‘만족스런 경험’을 했다고 대답했다. James Allen (2005)등 은 이러한 차이를 ‘delivery gap’이라고 표현했다.
고객경험이란? C.(1982)은 고객경험을 ‘재미있거나 멋지거나 특이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소비자행동연구에 고객경험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30년의 시간 동안 몇몇 연구자들과 학자들은 ‘고객 경험’이라는 용어를 정의 하려고 시도하였다.
소비자들의 경험 공유 방식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소비자의 경험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대가 되었다.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SNS를 사용하면서 자기의 경험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쉬운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고,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이전 구매자들이 쓴 사용 후기를 살펴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한국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 되면서 소비자들 간의 의사소통은 더욱 원활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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