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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휨항복 후 전단 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성능 저하에 관한 연구
Shear Deterior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Failing in Shear after Flexural Yielding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3 no.5, 2001년, pp.466 - 475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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휨항복 후 전단 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 성능 저하가 예측되었다. 휨항복 후 철근콘크리트 보에는 소성 힌지 구간이 형성되며 축방향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축방향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콘크리트 유효 압축 강도가 감소하며 철근콘크리트 보의 잠재 전단 강도는 감소한다. 제안된 전단 성능 저하 예측법은 이와 같은 휨항복 후 전단 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 파괴 특성을 고려한 트러스 모델에 기본을 두고 있다. 해석에서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실제 부재 축방향 변형률 $\varepsilon$x 값을 RA-STM에 대입하여 고정한 후에 그 부재의 잠재 전단 강도를 구하였다. 주어진 $\varepsilon$x값의 증가에 의하여 보의 잠재 전단 강도가 휨항복 시의 전단력에 도달할 때의 부재 변형 능력을 그 부재의 최대 연성 능력으로 하였다. 예측된 부재 변형 능력은 보통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한 시험체의 부재 변형 능력을 최대 35% 과소 평가하였지만, 그 차이는 전단보강근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서 감소하였다.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한 시험체에 대하여 예측된 부재 변형 능력은 실제 부재 변형 능력을 최대 20% 과대 평가하였다.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 변형 능력의 예측은 콘크리트의 유효 압축 강도νf ck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보의 전단 변형 능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사인장 균열과 직각 되는 방향의 변형률 $\varepsilon$$_1$가 큰 경우의 νf ck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tential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decreases after flexural yielding due to the decrease of the effective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in plastic hinge zone. A truss model considering shear deterioration in the plastic hinge zone was proposed in order to evaluate the du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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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주인장근의 항복 후 전단파괴하는 철근 콘크리트보의 파괴 특성을 고려한 트러스 모델을 이용하여 보의 연성능력을 구하고자한다. 논문에서는 전단위험요 소를 Fig.
  • 이 연구는 휨항복 후 전단 파괴하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 성능 저하를 예측함을 목적으로 한다. 휨항복 후 철 근콘크리트 보에는 소성힌지 구간이 형성되며 축방향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가설 설정

  • 경로 1: 휨항복 이전 또는 제하시의 기울기의 증감률은 동일하다.
  • 이 논문에서는 주인장근의 항복 후 전단파괴하는 철근 콘크리트보의 파괴 특성을 고려한 트러스 모델을 이용하여 보의 연성능력을 구하고자한다. 논문에서는 전단위험요 소를 Fig. 5(a)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소성힌지 영역과 비소성힌지 영역의 경계점인 (D단면의 단면중심으로 가정 하였다. Fig.
  • 근년, 힘의 평형조건과 변형률의 적합조건을 이용한 수정 압축장 이론(Modified Compression Field Theory, 이하 MCFT沪과 회전각 연화 트러스 이론 (Rotating Angle Softened Truss Model, 이하 RA-STM)® 이 발표되었다. 두 이론은 사인장균열 각도a와 콘크리트의 주압축응력의 각도 0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0는 힘의 평형조건과 변형률의 적합조건에 의하여 구해지며 전단강도와 부재의 변형을 예측할 수 있다.
  • 5(b), (c)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④단면에서 구 역 ①②③©의 축방향 변형률이 최대가 되어 전단내력이 감소한다. 따라서, 논문에서는 소성 힌지 영역과 비소성 힌지 영역의 경계점인 ®단면을 전단위험요소로 가정하였다. 해석에서는 단면해석과 실험결과에 근거하여 계산된 부 재 축방향 변형률 j값을 MCFT 또는 RA-S1W[에 대입하여 고정한 후에 그 부재의 잠재 전단 강도를 구한다.
  • 여기서는 일본 콘크리트학회의 ”콘크리트구조물의 연성 과 평가법"10)에서 쓰여진 식(6)를 사용하여 소성힌지길이 .를 구하였으며 소성힌지회전각 는 부재 회전각 会就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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