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tific thinking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To study this purpose, through the procedure study, the learner's variables were divided into cognitive variable, ego variable, and affective variable, then the questionai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tific thinking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To study this purpose, through the procedure study, the learner's variables were divided into cognitive variable, ego variable, and affective variable, then the questionaire survey through the reconstruction of standardization instrument was made over 120 elementary school fifth grade student in Seoul, Anyang, and Pajo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tific thinking were cognitive variable and for female students, also affect affective variable. The subordinated catagories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degree of explanation were achievement motivation, cognitive level, and cognitive style and another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ere meta-cognition, self regulated learning, self efficacy, and muliple intelligence. 2)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ce process skills were cognitive variable and affective variable. And the subordinated catagories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degree of explanation were achievement motivation, and cognitive level. And another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ere meta-cognition, self regulated loaming, self efficacy, multiple intelligence, and attrib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tific thinking and scientific process skills. To study this purpose, through the procedure study, the learner's variables were divided into cognitive variable, ego variable, and affective variable, then the questionaire survey through the reconstruction of standardization instrument was made over 120 elementary school fifth grade student in Seoul, Anyang, and Pajo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tific thinking were cognitive variable and for female students, also affect affective variable. The subordinated catagories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degree of explanation were achievement motivation, cognitive level, and cognitive style and another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ere meta-cognition, self regulated learning, self efficacy, and muliple intelligence. 2) The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ce process skills were cognitive variable and affective variable. And the subordinated catagories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degree of explanation were achievement motivation, and cognitive level. And another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ere meta-cognition, self regulated loaming, self efficacy, multiple intelligence, and at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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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이에 착안하여 그 동안의 연구를 통합하여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 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을 분석하여 후속 연구에 시사점 을 마련하는데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 변인과 과학 추론능력과 과학 탐구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태도 변인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각각의 변인은 하 위 범주를 두고 있으며, 사전 검사를 통한 문항 선정 을 통해 재구성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이진희, 2000).
과학 추론능력과 과학 탐구능력을 종속 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과학 추론능력과 과학 탐 구능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 변인을 알아보았다.<표 5>는 과학 추론능력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이다.
두 번째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학습자 변인과 그 하위범주들을 각각 집단전체, 성별, 지역별로 독립변수로 지정해주고, 과학적 사고 력과 과학 탐구능력을 종속 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 회귀 분석에 참여시켜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 탐구능 력에 유의한 예언력이 있는 변인을 찾아보았다. 이 단계적 다중 회귀 분석 방법은 변수 증감법 (stepwise)으로, 독립변수의 추가시 증가된 설명력이 정해준 유의수준에 이르지 못할 때 변수의 추가를 중 지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도가 큰 변수를 찾는 방법으로 좀더 유의성이 높은 학습자 변인을 찾기 위해 이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은 우선, 과학적 사고력 및 과 학 탐구능력에 어떤 학습자 변인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학습자 변인과 그 하위범 주로 나누어 전체집단, 성별. 지역별로 각각을 상관관 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은 우선, 과학적 사고력 및 과 학 탐구능력에 어떤 학습자 변인이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학습자 변인과 그 하위범 주로 나누어 전체집단, 성별. 지역별로 각각을 상관관 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자 변인과 관계된 검사지는 선행 연구된 검사 지를 재구성하거나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문헌 조사 를 통해 학습자 변인을 크게 인지 변인, 자아 변인. 태도 변인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각각의 변인은 하 위 범주를 두고 있으며, 사전 검사를 통한 문항 선정 을 통해 재구성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이진희, 2000).
대상 데이터
과학 교육에서 중요한 목표가 되는 과학적 사고력 과 과학 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를 알아보는 본 연구는, 우선 선행 연구를 통해 학습 자에 관련된 변인을 크게 인지 변인, 자아 변인, 태도 변인으로 나누고 각각의 하위 범주를 두어 기존의 표준화된 검사지를 재구성하여 초등학교 5학년 210 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조사 .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소 도시는 안양의 Y 초등학교를, 읍 . 면 지역은 경기도 의 P초등학교의 5학년 2학급을 무선 군집 표집하였다. 수집된 240명의 자료 중에서 각 검사지에 모두 응답하지 않았거나, 중간에 전학을 하여 분석에 적당 하지 않은 대상은 제외하고 실제 분석에 사용된 피험 자의 구성은<표 1>과 같다.
연구 대상은 대도시는 서울의 j 초등학교를, 중 . 소 도시는 안양의 Y 초등학교를, 읍 .
데이터처리
초등학생들의 과학 추론 능력과 과학 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지 변인, 자아 변인, 태도 변인의 학습자 변인과 과학 추 론능력과 과학 탐구능력과의 상관 관계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우선 과학 추론능력 검사는 Lawson(1995)이 제작 하고 Kwon(1997)이 번역한 것으로 신뢰도는 Cronbach a=.85이다.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성능/효과
<표 5>는 과학 추론능력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이다. 과학 추론 능력을 예언하는데 있어 100%를 기준으로 가장 높은 유의 수준으로 성취 동기가 2.18%의 예언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음은 성취 동기와 인지 수준 연합 하여 4.05%의 예언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인지적 변인이 과학 추론능력을 설명하는 예언력은 약 6.
과학 탐구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변인은 초인지, 자기조절 학습 능력, 인지수준, 자아 효능감, 성취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탐구능력과 변인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선행의 연구에서는 인지 양식(강심원과 우종옥, 1995)과 성격(성충헌.
그 하위 범주에는 성취동기, 인지 수준, 인지양식 순으로 과학 적 사고력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과학적 사고력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범주는 초인지, 자기 조절 학습 능력, 자아효능감, 다중 지능 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자아 개념, 자 아존중감, 자아정체감, 귀인 성향, 성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과학적 사고력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범주는 초인지, 자기 조절 학습 능력, 자아효능감, 다중 지능 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자아 개념, 자 아존중감, 자아정체감, 귀인 성향, 성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 편차는에 제시 하였다 학습자의 특성 변인 중 가장 높은 성취 점수 를 보이고 있는 것은 자아 존중감(66.53%)이며, 다음 은 자기조절 학습 능력(65.17%), 다중 지능(64.23%) 순으로 나타났다.
23%) 순으로 나타났다. 반견에 낮은 성취 점수를 보이고 있는 것은 과학 추론 능력(5.71%), 인지양시9.08%) 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인지양식,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성격은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3%를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 동기와 인지 수준이 연합하여 약 6.9%의 과학 탐구능력을 예언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록 작은 예언력이지만 인지 수준(논 리적 사고력)과 과학 탐구능력의 인과 관계 연구인 Germann(1994)의 ㎛수가 .
<표 6>과 같이 성취 동기가 가장 높게 과학 탐구능력 을 예언하고 인지 수준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우선, 성취 동기는 과학 탐구능력을 약 4.3%를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 동기와 인지 수준이 연합하여 약 6.
인지 변인 범주 중에 초인지, 다중지능, 자기조절 학 습능력의 백분율 점수는 60점이 넘었지만, 인지양식 과 인지수준은 극히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 변인과 태도 변인 범주에 속하는 변인은 약 60 점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적 사고 력 및 과학 탐구 능력과 학습자 변인 사이의 상관 관 계는? 둘째, 과학적 사고력 및 과학 탐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은?
1997)이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학 추론능력과 과학 탐구능력 모두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고 있는 변인은 인지수준과 성취 동기였 다.
한편, 과학 탐구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역시 인지 변인이었으며, 그 하위범주에는 성취동기, 인 지수준이 가장 크고 유의미한 예언력이 있었다. 그 밖에도 초인지, 자기 조절 학습 능력, 자아효능감, 다 중 지느 자아 개념, 귀인 성향이 유의미한 상관을 가 졌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된 변인들을 고려한 학습 이론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대체적인 상관관계가 미미하게 나온 편이므로 학습자의 다른 변인 즉 학습자 특성 외의 환경적 특성이나 교사의 특성에 따른 과학적 사 고력과 과학 탐구능력과의 관계가 다뤄져야 하고 또 자아변인과의 관계도 더 심도 있게 다루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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