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1, 2020년, pp.1 - 14
This study analyzed the illustrations presented in the elementary science paper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terms of gender role stereotypes. The frequency of pupils and adults on illustrations was counted by gender, and the types of activities and behavior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이 성역할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에서 유념할 점은? | 이를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이 성역할 고정관념을 형성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 하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기본적인 교수-학습 자료로서,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이다. 학생들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이 제시하는 사회 규범과 가치를 학습하고 의식 구조를 형성한다(Lambert & Butt, 1996). 이때 초등학생은 글로 표현된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감각적 자료를 통해 학습하는 경향이 있으 므로(Huck et al., 1993), 교과서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은 초등학생의 올바른 성역할 인식 형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Anderson & Hamilton, 2005).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삽화를 성역할 고정관념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졌다(Kang et al. | |
성역할 고정관념은 무엇인가? | , 1992).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한사회에서 성별에 따라 사회적 역할, 행동 및 태도를 다르게 기대하는 것이다(Kim, 2001). 학생들은 초등학교를 거치면서 이미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갖게 되며, 한번 형성된 성역할 고정관념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Shin & Park, 2002). | |
과학에 대한 성차가 나타나는 이유에 무엇이 있나? | 과학에 대한 성차가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로 사회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지적 되었다(Park et al., 1992). |
Anderson, D. A. & Hamilton, M. (2005). Gender role stereotyping of parents in children's picture books: The invisible father. Sex Roles, 52(3-4), 145-151.
Buck, G. A., Clark, V. L. P., Leslie, P. D., Lu, Y. & Cerda, L. P. (2008). Examining the cognitive processes used by adolescent girls and women scientists in identifying science role models: A feminist approach. Science Education, 92(4), 688-707.
Bybee, R. & McCrae, B. (2011). Scientific literacy and student attitudes: Perspectives from PISA 2006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 7-26.
Good, J. J., Woodzicka, J. A. & Wingfield, L. C.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0(2), 132-147.
Huck, C. S., Heplers, S. & Hickman, J. (1993). Children's literature in the elementary school (5th ed). Orlando, FL: Harcourt Brace.
Kim, D. (2001). Sociology of gender [성의 사회학]. Seoul: Mooneumsa.
Kim, S. & Park, I. (2002). The relationship among sex-role Stereotype, sex-role identity and self-este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5(1), 81-92.
Kim, Y. & Yang, I. (2005). The factor analysis of affecting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chang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3), 292-300.
KSSC (2017). 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KOSTAT.
Kwon, N. (200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st and socio-cultural background towards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1), 59-67.
Lambert, D. & Butt, G. (1996). The role of textbooks: An assessment issue? Teaching Geography, 21(4), 202-203.
Lee, M. & Kim, K. (2004).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2), 399-407.
Lee, M., Shin, D. & Bong, M. (2018).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motivation and achievement by gender and science-related career aspirations.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1(3), 1-20.
Lim, H., Oh, P., Kwon, G., Shin, Y., Ahn, S., Kim, C. & Park, S. (2014).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use of digita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4), 454-468.
MOE (2015).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2015-74 [supplement 9]. Sejong: MOE.
MOE & KEDI (2018). Educational statistics analysis data collections. Jincheon: KEDI.
MOE & KERIS. (2018). Good lessons with digital textbooks. (TM 2018-14) [디지털교과서로 좋은 수업하기]. Daegu: KERIS.
MOEL & KEIS (2018). Korea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Eumseong: KEIS.
Noh, T., Cha, J. & Wang, H. (2004).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1), 85-91.
Noh, T. & Choi, Y. (1997). The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in elementary science-related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1), 1-9.
Ohn, J. (2015). Direction and major revision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sue paper 07 CP 2015-0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주요개정 내용]. Seoul: KEDI.
Park, S., Jang, K. & Song, J. (1992). Attitudes of boys and girl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owards science lessons and scientis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2(3), 109-118.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6-15-1). Seoul: KICE.
Shin, S. & Park, I. (2002). Stereotyped idea of a sex rol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5(1), 54-65.
Trepanier-Street, M. L. & Romatowski, J. A. (1999). The influence of children's literature on gender role perceptions: A reexamin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6(3), 155-159.
Vande Berg, L. & Trujillo, N. (1989). Organizational life on television. Norwood, NJ: Ablex.
You, J., Lee, J. & Noh, T. (2011).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53-56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