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과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실태 분석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Paper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Developed under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1, 2020년, pp.1 - 14  

송나윤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홍주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llustrations presented in the elementary science paper textbooks and digital textbooks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terms of gender role stereotypes. The frequency of pupils and adults on illustrations was counted by gender, and the types of activities and behavior 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향후 교과서 집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서책형교과서는 성인의 등장 빈도와 가정 외 활동에서 성별 균형을 이루는 개선이 있었다.
  • 인물 삽화에 등장하는 학생과 성인의 성별 등장빈도를 조사하고, 성별에 따라 활동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인물의 성별은 남성과 여성, 그리고 판단불가로 구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성역할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에서 유념할 점은? 이를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이 성역할 고정관념을 형성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 하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기본적인 교수-학습 자료로서,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이다. 학생들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이 제시하는 사회 규범과 가치를 학습하고 의식 구조를 형성한다(Lambert & Butt, 1996). 이때 초등학생은 글로 표현된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감각적 자료를 통해 학습하는 경향이 있으 므로(Huck et al., 1993), 교과서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은 초등학생의 올바른 성역할 인식 형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Anderson & Hamilton, 2005).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삽화를 성역할 고정관념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졌다(Kang et al.
성역할 고정관념은 무엇인가? , 1992).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한사회에서 성별에 따라 사회적 역할, 행동 및 태도를 다르게 기대하는 것이다(Kim, 2001). 학생들은 초등학교를 거치면서 이미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갖게 되며, 한번 형성된 성역할 고정관념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Shin & Park, 2002).
과학에 대한 성차가 나타나는 이유에 무엇이 있나? 과학에 대한 성차가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로 사회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지적 되었다(Park et al.,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derson, D. A. & Hamilton, M. (2005). Gender role stereotyping of parents in children's picture books: The invisible father. Sex Roles, 52(3-4), 145-151. 

  2. Buck, G. A., Clark, V. L. P., Leslie, P. D., Lu, Y. & Cerda, L. P. (2008). Examining the cognitive processes used by adolescent girls and women scientists in identifying science role models: A feminist approach. Science Education, 92(4), 688-707. 

  3. Bybee, R. & McCrae, B. (2011). Scientific literacy and student attitudes: Perspectives from PISA 2006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 7-26. 

  4. Good, J. J., Woodzicka, J. A. & Wingfield, L. C.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50(2), 132-147. 

  5. Huck, C. S., Heplers, S. & Hickman, J. (1993). Children's literature in the elementary school (5th ed). Orlando, FL: Harcourt Brace. 

  6. Jung, J. & Kim, Y. (2014).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nd on the imag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technicia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19-730. 

  7. Kang, H., Lee, J., Kim, H. & Noh, T. (2016).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texts and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4), 454-468. 

  8. Kim, D. (2001). Sociology of gender [성의 사회학]. Seoul: Mooneumsa. 

  9. Kim, S. & Park, I. (2002). The relationship among sex-role Stereotype, sex-role identity and self-este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5(1), 81-92. 

  10. Kim, Y. & Yang, I. (2005). The factor analysis of affecting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 chang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3), 292-300. 

  11. KSSC (2017). 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KOSTAT. 

  12. Kwon, N. (200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st and socio-cultural background towards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1), 59-67. 

  13. Lambert, D. & Butt, G. (1996). The role of textbooks: An assessment issue? Teaching Geography, 21(4), 202-203. 

  14. Lee, M. & Kim, K. (2004).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2), 399-407. 

  15. Lee, M., Shin, D. & Bong, M. (2018).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motivation and achievement by gender and science-related career aspirations.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1(3), 1-20. 

  16. Lim, H., Oh, P., Kwon, G., Shin, Y., Ahn, S., Kim, C. & Park, S. (2014).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use of digita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4), 454-468. 

  17. MOE (2015).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2015-74 [supplement 9]. Sejong: MOE. 

  18. MOE & KEDI (2018). Educational statistics analysis data collections. Jincheon: KEDI. 

  19. MOE & KERIS. (2018). Good lessons with digital textbooks. (TM 2018-14) [디지털교과서로 좋은 수업하기]. Daegu: KERIS. 

  20. MOEL & KEIS (2018). Korea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Eumseong: KEIS. 

  21. Noh, T., Cha, J. & Wang, H. (2004).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1), 85-91. 

  22. Noh, T. & Choi, Y. (1997). The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in elementary science-related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1), 1-9. 

  23. Ohn, J. (2015). Direction and major revision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sue paper 07 CP 2015-0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주요개정 내용]. Seoul: KEDI. 

  24. Park, S., Jang, K. & Song, J. (1992). Attitudes of boys and girl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owards science lessons and scientis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2(3), 109-118. 

  25.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6-15-1). Seoul: KICE. 

  26. Shin, S. & Park, I. (2002). Stereotyped idea of a sex rol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5(1), 54-65. 

  27. Trepanier-Street, M. L. & Romatowski, J. A. (1999). The influence of children's literature on gender role perceptions: A reexamin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6(3), 155-159. 

  28. Vande Berg, L. & Trujillo, N. (1989). Organizational life on television. Norwood, NJ: Ablex. 

  29. You, J., Lee, J. & Noh, T. (2011).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53-5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