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8 no.6, 2017년, pp.438 - 447
김상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pecialized thematic science club activities on the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ninety students from two high schools in Korea. The study group consisted of forty experimental groups and forty six scienc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육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왔던 영역은 무엇인가? | 과학 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강조해왔던 인지적 영역 외에 근래에는 정의적 영역을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정의적 영역 중 태도는 과학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Hong et al., 2006;Kim and Lee, 2004; Lee and Kil, 2011; Lee and Wee, 2015). | |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과학적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과학적 태도는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태도임을 제시하고 있다(MOE, 2015).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유지하려는 노력은 미래의 과학기술 인력의 확보를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개인과 사회 문제 해결에 과학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가진 미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Lee and Kim, 2004; Yu et al. | |
과학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에서 동아리 활동은 어떤 도움을 주는가? |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교현장에서는 지적 영역을 강조하고 정의적 영역은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과학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의 개념이 모호하고 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방법의 도입과 평가가 어렵기 때문이다(Ha, 1991; Hwang, 1991). 그런 의미에서 동아리 활동은 적성과 소질 계발, 건전한 인성발달과 독창적이고 유용한 창의적 능력함양, 공동체 의식과 강인한 정신력 함양 그리고 미래 사회 대응력으로서의 문제 해결력과 조직력, 갈등관리력 등과 같은 고차원적인 사회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율적인 단체 활동과 동아리 활동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Sung, 2000). 실제 과학동아리에 대한 참여는 과학에 대한 인식과 흥미 및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과학적 소양을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다(Kang etal., 2005). |
Cho, K., Lee, G., and Kang, C., 2005, The Effect of Students' Science Club Activities On Science-Related Attitude. Symposium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5(1), 278-285.
Choi, W., Woo, K., and Park, H., 2004, Study about the Case that the High School Science Club Experience Affected on Students' Career Deci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070-1081.
Glynn, S. M., Taasoobshirazi, G., and Brickman, P., 2007, Nonscience majors learning science: A theoretical model of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8), 108-1107.
Gogolin, L. and Swartz, F., 1992,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nquiry of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of Nonscience College Stud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87-504.
Ha, B., 1991,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Seoul; Educational Science Press.
Hong, J., Han, M., Chung, J., Choi, J., and Shin, Y., 2006, The Effect of HASA Program on the Science Related Attitudes, Science Knowledge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2), 206-216.
Hwang, J., 1991, School learning and education evaluation. Seoul; Educational Science Press.
Kang, C., 2005, The Effect of Students' Science Club Activities on Science-Related Attitude.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won, C. and Park, D., 1990,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0(2), 39-47.
Kwon, J., Kim, B., Woo, J., Chung, W., Choi, B., and Jeong, J., 2002, Science Education. Seoul; Educational Science Press.
Kang, K., Son, Y., Maeng, H., Kim, D., Kim, E., Lee, Y., and Hong, S., 2010, Instructional Practices on Science Teaching-Learning For the Pre-service and In-service Science Teacher. Seoul; Educational Science Press.
Kim, S., Lee, H., Lee, H., and Jung, J.,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fter-school Program for an Astronomy Observation Club in a Highschool: Standardized Coefficient Decision Program in Consideration of the Observation Site's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9(6), 495-505.
Kim, Y. and Lee, C., 2004, An Effectiveness of Science-Play Activity on the Scientific Attitudes and the Scientific Inquiry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1), 17-26.
Lee, M. and Kim, J., 2004,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082-1093.
MOE., 2015,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Ryu, J. and Yoo, K., 1997, The Effects of STS Program-Oriented Earth Science Instruction on the Science-Related Attitude and Scientif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18(6), 473-479,
Shim, K., Kim, H., Lee, H., and Ryu, H., 2005, Science Teacher Perception and Status of Management of Science Classes or Clubs 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7), 794-800.
Song, K. and Lee, K.,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 for Science Club in Middle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38(1), 23-37.
Sung, N., 2000, An Analysis of Actual Conditions and Education Needs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Ryan, R.M. and Deci, E.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The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Yun, J., Lee, J., and Moon, S., 2007, The Effects of Science-Related and Scientific Attitudes in Small-Scale Science Experimental Learning on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1), 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