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의 Beliefs about 575 Interaction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0 no.2, 2001년, pp.255 - 270  

서승조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조태호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백남권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박강은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김성규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명주 (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STS (Science-Technology-Society), by investigating their opinions on STS interactions. 222 of the seniors in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namel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들은 언어를 종종 다르게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불일치는 연구 대상자들의 인식에 대해 잘못 해석하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연구 대상자들의 견해를 좀 더 정확하게 발견하려는 연구자들의 노력에 으해 경험적으로 개발된 선다형 문항들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문항들은 연구 대상자들의 인터뷰에서 표현된 의견을 알기 쉽게 바꾸어 쓴 것이며 응답자들에 의해 쓰여진 표본이기 때문에 연구자의 견해가 아닌 응답자들의 견해로서 응답자들의 시각과 견해를 나타내므로 연구자들은 설문 문항들을 경험적으로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STS 관련 내용을 직접 현장에서 가르쳐야 할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STS 상호작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STS에 대한 신념을 알아봄과 동시에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안성신(1995), 안성신 등(1997)의 연구결과와 비교해보는데도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초등과학교육에서의 STS 교육이 목표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과 STS 인지 상황 및 STS 보급 통로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셋째 . 본연구에서는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이 STS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지만 더 나아가서 이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설 설정

  • 2%를 나타냈다. '기술의 가용성은 과학의 연구방향에 영향을 미친다.'와 '기술은 과학을 위한 도구와 테크닉을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