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STS (Science-Technology-Society), by investigating their opinions on STS interactions. 222 of the seniors in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namel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STS (Science-Technology-Society), by investigating their opinions on STS interactions. 222 of the seniors in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namel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85 of the active teachers in Kyung-Nam Province were selected as the objects for researching these matters. Their beliefs about STS interactions were examined.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a percentage as an examining tool of TBA-STS(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Technology-Societ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on the nature of science, most of them showed simple opinions. On the nature of technology, most of them also showed simple opinions. most of them recognized the interactions amo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affirmatively. They showed simple opinions on the interactions between science and technology. In fact, they didn't recognize the interactions between science and society, but they knew the influence of technology on society relatively concretely. Second, if one consider the cognitive situation or the distributing route of STS, he can easily find that most teachers never or little know it. At present, pre-service teachers learn STS from the lectures in their universities, and in-service teachers get information about it from science magazines/newspapers and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s about STS (Science-Technology-Society), by investigating their opinions on STS interactions. 222 of the seniors in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namel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85 of the active teachers in Kyung-Nam Province were selected as the objects for researching these matters. Their beliefs about STS interactions were examined.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a percentage as an examining tool of TBA-STS(Teachers' Beliefs about Science-Technology-Societ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on the nature of science, most of them showed simple opinions. On the nature of technology, most of them also showed simple opinions. most of them recognized the interactions amo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affirmatively. They showed simple opinions on the interactions between science and technology. In fact, they didn't recognize the interactions between science and society, but they knew the influence of technology on society relatively concretely. Second, if one consider the cognitive situation or the distributing route of STS, he can easily find that most teachers never or little know it. At present, pre-service teachers learn STS from the lectures in their universities, and in-service teachers get information about it from science magazines/newspapers and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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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들은 언어를 종종 다르게 사용하였으며 이러한 불일치는 연구 대상자들의 인식에 대해 잘못 해석하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연구 대상자들의 견해를 좀 더 정확하게 발견하려는 연구자들의 노력에 으해 경험적으로 개발된 선다형 문항들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문항들은 연구 대상자들의 인터뷰에서 표현된 의견을 알기 쉽게 바꾸어 쓴 것이며 응답자들에 의해 쓰여진 표본이기 때문에 연구자의 견해가 아닌 응답자들의 견해로서 응답자들의 시각과 견해를 나타내므로 연구자들은 설문 문항들을 경험적으로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STS 관련 내용을 직접 현장에서 가르쳐야 할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STS 상호작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STS에 대한 신념을 알아봄과 동시에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안성신(1995), 안성신 등(1997)의 연구결과와 비교해보는데도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초등과학교육에서의 STS 교육이 목표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과 STS 인지 상황 및 STS 보급 통로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 본연구에서는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이 STS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지만 더 나아가서 이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설 설정
2%를 나타냈다. '기술의 가용성은 과학의 연구방향에 영향을 미친다.'와 '기술은 과학을 위한 도구와 테크닉을 제공한다.
제안 방법
그 중에서 과학 . 기술의 본질과 과학, 기수 사회가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다루는 11개의 선다형 문항을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설문 응답자들에게 각 문항에 한 가지만을 선택하도록 요청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STS 교육인지 상황, STS 보급 통로를 묻는 문항 2문항과 TBA-STS 문항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하지만 이를 이용한 안성신 등(1997)의 연구는 그 대상이 중 . 고등학교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STS 교육은 중 .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모든 자료는 SPSS/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예비 초등교사의 222부와 현직 초등교사의 185부였다.
본 연구는 Rubba와 Harkness(1993)가 경험적으로 개발한 TBA-STS를 번안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예비 초등교사의 경우는 진주시 소재한 4학년 학생들에게 간접 전달 방법을 이용한 222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직 초등교사의 경우는 연구자가 근무하는 곳과 가까이 있는 교사에게는 직접 전달 방법을, 먼 거리에 있는 교사에게는 간접 전달 방법과 우편에 의한 전달방법을 사용하여 185부가 자료로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모든 자료는 SPSS/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예비 초등교사의 222부와 현직 초등교사의 185부였다.
이론/모형
데이터 분석시 각 문항에 대한 교사의 반응양식은 Aikenhead가 제시하고 전문 심사위원단이 설정한 기준(Rubba & Harkness, 1993)에 따라 다음과 같이 범주화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Rubba와 Harkness(1993)가 경험적으로 개발한 TBA-STS를 번안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이루어졌다. 예비 초등교사의 경우는 진주시 소재한 4학년 학생들에게 간접 전달 방법을 이용한 222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경험적으로 개발된 TBA-STS 13문항 중 H개의 선다형 문항을 추출하여 만든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과학만을 전공하는 과학교사가 아닌 전과목을 다 다루는 초등교사들의 STS 상호작용에 대한 신념을 정확하게 측정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Rubba와 Harkness(1993)가 교사를 대상으로 경험적으로 개발한 TBA-STS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경험적으로 개발된 TBA-STS를 선택한 이유를 그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성능/효과
과학과 기술의 본질에 대한 두 표본사이의 신념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단지 과학의 본질 중 과학의 정의에서 예비초등교사보다 현직 초등교사들이 조금 더 단순한 견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TS 인지상황과 보급통로를 보면 아직도 STS를 전혀 모르거나 잘 모른다는 교사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예비 초등교사들은 대학강의를 통해 STS를 접해가고 현직 초등교사들은 연수나 과학교육 관련 잡지와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었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 초등교사들의 STS에 대한 인식이 다양하고 고정된 견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예비교사들을 위한 대학교 교육과정 속에 STS 기본원리가 도입되어야 하며, 현직 초등교사들도 확고한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STS에 대한 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STS에 대해 모르는 교사는 예비 초등교사 64.4%와 현직 초등교사 71.3%로 전체로 보면 67.7%의 교사가 ST'S에 대해 무지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STS를 잘 안다고 답한 교사는 전체의 불과 2.
2%를 나타내고 있다. 즉, 예비 초등교사들과 현직 초등교사들의 기술의 본질에 대한 신념은 단순한 견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대부분의 예비 초등교사들과 현직 초등교사들의 기술의 본질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의 응용'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중등 예비 및 현직과학교사들이 각각 실제적 견해에서 53%와 54%를, 가치 있는 견해에서 43%와 43%를 보인 선행연구(안성신 등, 1997)와는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다. 즉, 중등 예비 및 현직과학 교사들이 초등 예비 및 현직 교사들보다는 실제적 견해를 더 많이 보이고 있고, 가치있는 견해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과학의 본질에 대하여 대부분의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은 단순한 견해를 나타냈다 과학의 정의는 가치 있는 정의와 막연한 말로 설명하는 견해가 비슷하나 과학을 하는 과정은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없었으며 과학의 산물인 가설, 이론, 법칙을 서로 발전적으로 연관되었다고 믿는 단순한 견해를 보였다. 과학적 기술의 본질에 대하여도 대부분의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은 단순한 견해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따라서 예비 초등교사를 위해 STS 교육에 대한 대학 강의의 내실이 더 요구되고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또 현직 초등교사를 위해 더 많은 연수의 기회와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초등과 학교육에서 STS 교육을 정착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에 재직중인 현직 초등교사와 진주시 소재한 예비초등교사(4학년)로 제한되어 무선표집 되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우리나라 전체 예비 및 현직 초등교사들에 확대하여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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