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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메카트로닉스 시스템 개발 및 시험을 위한 조향 HILS 시스템의 성능평가 방법론
A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of a Steering HILS System for Vehicle Mechatronic System Development and Tes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9 no.3, 2001년, pp.164 - 172  

김희수 (금호타이어(주))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임재우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HILS systems for developing and testing vehicle mechatronic systems have been proposed and constructed during the last few years. However, performance of those systems have not been evaluated in a systematic way. Based on the transfer function approach,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far eva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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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향HILS 시스템에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델링된 부분의 계산량에 비례하여 계산시간은 증가할 것이고,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조향반력과 액츄에이터에 지령된 값에는 부가적인 액츄에이터에 의한 시간지연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간지연항들 이 조향HILS 시스템의 안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동적범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전동식 동력 조향 장치(Electric Power Assist Steering System, EPS)의 시험을 위한 HILS 시스템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고 여러 시간지연효과가 HILS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영향들을 근거로 HILS 시스템의 설계 지침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HILS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조향 HILS 시스템에 적용하여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동적 시뮬레이션의 범위 등을 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다른 유형의 HILS 시스템에도 적용이 가능하므 로 실제 시스템 구성 시 참고되어질 수 있다고 여겨진다.

가설 설정

  • 8) 안정도와 시뮬레이션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대역폭을 모두 만족하면 HILS 시스템을 구성 한다.
  • 따라서 실제 차량에서 발생하는 랙 반력의 b, k 항으로 나타낸 정확한 동적범위는 여러 주행상황의 시험을 통해 구하거나, 실차시험과 잘맞는 차량 조향동력학모델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실차시험의 어려움 때문에 현재 구현된 차량 조향동력학 모델이 실차의 거동을 대체로 반영한다는 가정하 에 식(2)에 나타낸 랙 반력의 선형화된 근사적인 동적범위를 구하였다. 식(2)에서 k와 b는 랙 반력 게인 G, 와 시간상수 Tt로 표현되므로 조향 HILS 시스템의 차량 조향동력학 모델을 이용해 여러가지 주행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보고 이때 발생하는 랙변위와 랙 반력의 비 Gt와 시간상수 Tt의 최대 및 최소 범위를 구하여 다음 예와 같이 근사적인 랙 반력의 동적범위를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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