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SB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해 현장에서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배합실험 하여 작업성, 강도발현특성 및 투수특성을 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실험변수는 라텍스 혼입률(0, 5, 10, 15, 20%), W/C (31, 33, 35 37%), S/a(55, 56, 57, 58%) 를 선정하였으며, 초기슬럼프, 슬럼프 손실, 공기량, 압축강도 및 휨인장강도 발현특성, 염화이온 촉진 실험 등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해서 SB라텍스개질 콘크리트를 현장에서 배합하였을 때 충분한 작업성 및 양질의 콘크리트를 생산 할 수 있었으며 목표 압축강도와 휨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은 실내실험에서 제시된 최적배합의 동일한 작업조건을 얻기 위한 물-시멘트비가 다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배출 슬럼프 $19{\pm}3cm$을 얻기 위한 실내실험 배합은 물-시멘트비 37%였으나,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경우는 33%의 물-시멘트비를 나타내었다. 또한, 현장 적용에 있어서도 모빌믹서를 이용한 정확한 계량 및 라텍스의 혼입으로 양질의 콘크리트 생산 및 성능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SB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해 현장에서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배합실험 하여 작업성, 강도발현특성 및 투수특성을 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실험변수는 라텍스 혼입률(0, 5, 10, 15, 20%), W/C (31, 33, 35 37%), S/a(55, 56, 57, 58%) 를 선정하였으며, 초기슬럼프, 슬럼프 손실, 공기량, 압축강도 및 휨인장강도 발현특성, 염화이온 촉진 실험 등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해서 SB라텍스개질 콘크리트를 현장에서 배합하였을 때 충분한 작업성 및 양질의 콘크리트를 생산 할 수 있었으며 목표 압축강도와 휨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은 실내실험에서 제시된 최적배합의 동일한 작업조건을 얻기 위한 물-시멘트비가 다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배출 슬럼프 $19{\pm}3cm$을 얻기 위한 실내실험 배합은 물-시멘트비 37%였으나,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경우는 33%의 물-시멘트비를 나타내었다. 또한, 현장 적용에 있어서도 모빌믹서를 이용한 정확한 계량 및 라텍스의 혼입으로 양질의 콘크리트 생산 및 성능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focused on the fiel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SB latex-modified concrete (LMC) for concrete bridge deck overlay using mobile mixer. The main experimental factors were water-cement ratio(31, 33, 35 37%), latex contents(0, 5, 10, 15, 20%), and fine aggregate ratio(55, 56, 57, 58%) in ord...
This study focused on the fiel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SB latex-modified concrete (LMC) for concrete bridge deck overlay using mobile mixer. The main experimental factors were water-cement ratio(31, 33, 35 37%), latex contents(0, 5, 10, 15, 20%), and fine aggregate ratio(55, 56, 57, 58%) in order to evaluate the workability, mechanical properties, and durability property of LMC. The slump loss, air content, compressive and flexible strength tests were used to evaluate LMC workability and strength properties. Also, the rapid chloride permeability test was used to evaluate the relative permeability of LMC. As a results, the LMC with enough workability and good quality was produced when it was mixed in field using mobile mixer, satisfying the target compressive strength and flexural strength. The required water-cement ratio of LMC for same workability when mixing with mobile mixer was less than that when mixing in laboratory. Increasing the amount of latex produced concrete with increased flexural strength by mobile mixer. The required cement-water ratios for same initial $19{\pm}3cm$ slump were 37% and 33% at laboratory and mobile mixer, respectively. The mobile mixer was accurately calibrated satisfying the required specification.
This study focused on the fiel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SB latex-modified concrete (LMC) for concrete bridge deck overlay using mobile mixer. The main experimental factors were water-cement ratio(31, 33, 35 37%), latex contents(0, 5, 10, 15, 20%), and fine aggregate ratio(55, 56, 57, 58%) in order to evaluate the workability, mechanical properties, and durability property of LMC. The slump loss, air content, compressive and flexible strength tests were used to evaluate LMC workability and strength properties. Also, the rapid chloride permeability test was used to evaluate the relative permeability of LMC. As a results, the LMC with enough workability and good quality was produced when it was mixed in field using mobile mixer, satisfying the target compressive strength and flexural strength. The required water-cement ratio of LMC for same workability when mixing with mobile mixer was less than that when mixing in laboratory. Increasing the amount of latex produced concrete with increased flexural strength by mobile mixer. The required cement-water ratios for same initial $19{\pm}3cm$ slump were 37% and 33% at laboratory and mobile mixer, respectively. The mobile mixer was accurately calibrated satisfying the required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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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SB 라텍스 유제는 상대적으로 큰 공기량을 가진 콘크리트를 만드는 굳지 않은 혼합물의 공기조직을 안정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SB 라텍스 경화한 콘크리트 내에서 폴리머화를 통한 필름막을 형성하여 콘크리트의 제성질을 향상 및 개선시켜준다. 이러한 필름막 형성은 물리적 화학적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시멘트수화 반응과 라텍스의 폴리머 화 과정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간략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그림 2에 잘 나타나 있다.
이를 통해 굳지 않은 상태의 LMC와 경화 후 상태를 실내 실험실 결과와 비교.고찰하여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LMC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내 실험의 결과에서 라텍스의 첨가는 콘크리트 내부에 미세 구조의 필름막 형성으로 매우 우수한 불투수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 배합의 경우, 배합시간이 매우 짧은 이유로 라텍스 혼입으로 인한 필름막 형성이 콘크리트 내부에 형성되지 않거나, 균일하지 못할 경우 콘크리트의 투수성을 감소시킬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실험을 통해 단위 시멘트량. 물-시멘트비, 잔골재율에 대한 적정 배합을 선정한 후 실험을 수행하여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의 성능 개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주요 실험 변수는 라텍스 혼입률 0, 5, 10.
신설 콘크리트 교면 덧씌우기 재료로 적용하기 위해 SB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텍스를 혼입한 콘크리트에 있어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국내에 적합한 배합 조건을 찾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콘크리트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여건에 맞는 적정 배합을 제안하고, 라텍스 혼입률에 따른 역학적 특성 및 내구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텍스를 혼입한 콘크리트에 있어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국내에 적합한 배합 조건을 찾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콘크리트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여건에 맞는 적정 배합을 제안하고, 라텍스 혼입률에 따른 역학적 특성 및 내구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5. 20%를 선정하여, 라텍스 혼입률에 따른 LMC의 강도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압축 강도와 휨강도 시험을 하였고 내구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압축 거동을 파악하고자 KS F 2405 규정에 의하여 압축 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200톤 용량의 만능재료 시험기를 사용하였으며, 시험체가 파괴점에 도달할 때까지 하중 제 어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때 콘크리트 시험 편의 양단을 연마기를 사용하여 수평하게 유지시킴으로써 편심의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마무리성 평가 방법은 현장 경험이 10년 이상 된 인부 5명을 선출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각 실험자가 흙손 등을 이용하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관찰하여 결과를 제출토록 하였다. 실험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실험자 5명 모두에게는 배합의 성질을 모르게 하여 관찰하도록 하였다.
굳지 않은 LMC의 또 다른 성질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기 배출 슬럼프를 측정하였다. 그림 4의 결과를 살펴보면, 마무리 성 평가의 잔골재율 실험과 같이 실내실험실과는 다소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라텍스 혼입율 15%의 경우, 뛰어난 작업성과 더불어 높은 휨강도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최적배합을 도출하기 위한 현장 적용 실험에서도 라텍스 혼입율은 15%로 하여 실내 실험과 동일한 작업성을 얻기 위해 물-시멘트비를 변수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림 6의 결과를 살펴보면, 실내 실험에서의 배합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는 모빌믹서 차량의 배합은 라텍스 혼입율 15%, 물-시멘트 비 33%로 나타났다.
배합 조건은 작업성 평가를 위한 잔골재율 변화와 강도발현 특성을 고찰하기 위한 배합으로 나누어 시행하였다. 마무리 성 평가 실험에서 가장 우수한 성질을 보인 잔골재율을 선정하였다. 또한, 강도발현 특성고찰을 위한 배합을 표2와 같이 하였다.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은 목표 슬럼 프값의 하향 조정으로 인해 실험실 배합보다는 다소 낮은 물-시멘트비를 변수로 강도발현 특성을 고찰하였다.라텍스를 15%를 혼입하여 모빌믹서 차량으로 배합.
모빌믹서를 이용한 라텍스 개질 콘旦리트의 현장적용을 위해서는 적절한 작업시간 및 시공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배합 조건은 작업성 평가를 위한 잔골재율 변화와 강도발현 특성을 고찰하기 위한 배합으로 나누어 시행하였다. 마무리 성 평가 실험에서 가장 우수한 성질을 보인 잔골재율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실험을 통해 단위 시멘트량. 물-시멘트비, 잔골재율에 대한 적정 배합을 선정한 후 실험을 수행하여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의 성능 개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각 실험자가 흙손 등을 이용하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관찰하여 결과를 제출토록 하였다. 실험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실험자 5명 모두에게는 배합의 성질을 모르게 하여 관찰하도록 하였다.
측정된 전압을 전류로 환산하여 회로를 통과한 총전 하량을 구하며. 이 총전 하량으로 ASTM 규정인표 3에 의거해 LMC의 투수성을 분석하였다.
200톤 용량의 만능재료 시험기를 사용하였으며, 시험체가 파괴점에 도달할 때까지 하중 제 어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때 콘크리트 시험 편의 양단을 연마기를 사용하여 수평하게 유지시킴으로써 편심의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휨강도 시험은 KS F 2408 규정에 의거하여 배합 조건별로 10x10x46cm의 빔 공시체를 제작하여 4점 재하방식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표 2의 배합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로 하여 현장에서의 작업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물/시멘트비를 변수로 배합하였다. 이를 통해 굳지 않은 상태의 LMC와 경화 후 상태를 실내 실험실 결과와 비교.고찰하여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LMC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림 3은 염소이온 투과 실험 장치로 구성된 측정회로를 나타낸 것이다. 측정된 전압을 전류로 환산하여 회로를 통과한 총전 하량을 구하며. 이 총전 하량으로 ASTM 규정인표 3에 의거해 LMC의 투수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강도발현 특성고찰을 위한 배합을 표2와 같이 하였다. 특히 표 2의 배합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로 하여 현장에서의 작업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물/시멘트비를 변수로 배합하였다. 이를 통해 굳지 않은 상태의 LMC와 경화 후 상태를 실내 실험실 결과와 비교.
이때 콘크리트 시험 편의 양단을 연마기를 사용하여 수평하게 유지시킴으로써 편심의 영향을 최소화하였다. 휨강도 시험은 KS F 2408 규정에 의거하여 배합 조건별로 10x10x46cm의 빔 공시체를 제작하여 4점 재하방식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마무리 성 평가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마무리성 평가 방법은 현장 경험이 10년 이상 된 인부 5명을 선출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각 실험자가 흙손 등을 이용하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관찰하여 결과를 제출토록 하였다.
시멘트 국내 S사의 보통 시멘트를 사용하였으며, 굵은 골재는 최대 치수 13mm인 레미콘 용 쇄석, 잔골재는 강모래를 사용하였다.
실내 실험으로 획득한 기본 배합을 근거로 하여보다 신뢰성 있는 현장 적용을 위하여 모빌믹서를 이용하였다.모빌믹서 차량이란 기존의 배쳐 플랜트를 이용한 콘크리트 배합 방식과는 다른 생산방식으로 콘크리트를 연속 타설하는 장비이다.
이론/모형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압축 거동을 파악하고자 KS F 2405 규정에 의하여 압축 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200톤 용량의 만능재료 시험기를 사용하였으며, 시험체가 파괴점에 도달할 때까지 하중 제 어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투수시험은 ASTM C 1202와 AASHTO T 259에 규정하고 있는 염소이온투과시험방법에 따라 실시하였다. 이 시험방법은 직접 투수시험에 비해 간단하고 단시간 내에 투수 저항성을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성능/효과
1.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배합은 실내 실험에서 제시된 최적배합의 동일한 작업 조건을 얻기 위한 물-시멘트 비가 다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배출 슬럼프 19±3cm을 얻기 위한 실내 실험 배합은 물-시멘트 비 37%였으나,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경우는 33%의 물-시멘트비를 나타내었다.
2.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해서 SB라텍스개질 콘크리트를 현장에서 배합하였을 때 충분한 작업성 및 양질의 콘크리트를 생산할 수 있었으며 목표 압축 강도와 휨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
3.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할 경우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인해 휨 강도가 매우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실내실험 최적배합과 동일한 작업성을 가지는 모빌믹서 배합은 재령 28일에 있어 휨강도가 63kgf/cni로 나타나 매우 우수한 휨강도발현을 나타내었다.
4.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를 얻기 위한 실내 실험 LMC배합과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의 투수 특성을 비교하여 보면, 실내실험의 결과보다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가 약 14% 정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OPC의 경우와 비교할 경우 두 배합 모두 3.
5.현장 적용에 있어서도 모빌믹서를 이용한 정확한 계량 및 라텍스의 혼입으로 양질의 콘크리트 생산 및 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를 얻기 위한 실내 실험 LMC배합과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의 투수 특성을 비교하여 보면, 실내실험의 결과보다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가 약 14% 정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OPC의 경우와 비교할 경우 두 배합 모두 3.07, 2.62배의 증가를 보여,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은 콘크리트의 투수성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경우의 투수 특성을 비교하여 보면, 실내실험의 결과보다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가 약 14% 정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OPC의 경우와 비교할 경우 두 배합 모두 각각 3.07, 2.62배의 증가를 보여,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은 콘크리트의 투수성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LMC를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하여 현장에 적용하여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콘크리트의 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국내 적용 LMC의 배합조건에서는 단위 시멘트량을 증대시키고, 물-시멘트비를 낮춰 강도 저하를 방지하였다. 단위 수량의 저하로 인한 작업성 저하는 단위 시멘트량의 증가로 인한 라텍스 첨가량의 증가로 높은 작업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62배의 증가를 보여,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은 콘크리트의 투수성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LMC를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하여 현장에 적용하여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콘크리트의 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인해 휨 강도가 매우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모빌믹서 차량 을 이용할 경우에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인한 필름막 형성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 배합시 낮은 물-시멘트 비가 다소 높은 휨 강도값을 보였으나, 작업성의 문제와 급격한 수분 증발로 인한 수축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내실험실에서 제시된 슬럼프 23±lcm의 작업조건으로 현장에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에 있어서도 라텍스의 필름막 형성과 더불어 낮은 물-시멘트 비는 보다 치밀한 콘크리트 내부 구조를 형성하여 강도 및 투수성의 증대를 가져오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따라서,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LMC의 배합은 기존의 배합 방식과 비교하여 볼 때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상태와 경화 후 콘크리트의 상태에 있어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장에서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하여 타설할 경우 교면 포장체의 평탄성 확보를 위해서는 잔골재율을 58%로 조정하여 타설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6의 결과를 살펴보면, 실내 실험에서의 배합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는 모빌믹서 차량의 배합은 라텍스 혼입율 15%, 물-시멘트 비 33%로 나타났다. 또한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인해 휨 강도가 매우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모빌믹서 차량 을 이용할 경우에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인한 필름막 형성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LMC의 교면 포장타설이 현장에 있어 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실내 실험 배합은 강제식 믹서기를 이용하여 재료간의 공극을 줄이고 라텍스가 재료에 충분히 흡착되도록 배합되어 필름막이보다 치밀하게 형성되어 높은 불투수성을 나타낼 수 있었다.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동일 작업 조건의 실내실험 결과보다는 다소 높은 투수결과 값을 보였으나, 라텍스의 첨가로 투수성의 현저한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를 얻기 위한 실내실험 LMC배합은 라텍스 첨가율 15%, 물-시멘트 비 37%였으며,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 이와 같은 상태를 얻기 위한 배합은 라텍스 첨가율 15%, 물-시멘트 비 33%였다.
보통 콘크리트와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투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재령 28일 압축 강도가 400kgf/cnl인보통 콘크리트와 라텍스를 15%혼입 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를 재령에 따라 투수성을 분석한 결과 그림 8과 같다. 보통 콘크리트의 압축 강도가 400kgf/cn1일때 통과전 하량이 4000쿨롱인 반면에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는 압축 강도가 300kgf/cn1로 보통 콘크리트보다 작은데도 불구하고 통과전 하량은 1400쿨롱으로 보통 콘크리트보다 투수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통과전 하량이 작은 것은 라텍스 입자가 콘크리트 내의 미세공극을 충전시킨 결과로 판단된다.
실내 실험 배합은 강제식 믹서기를 이용하여 재료간의 공극을 줄이고 라텍스가 재료에 충분히 흡착되도록 배합되어 필름막이보다 치밀하게 형성되어 높은 불투수성을 나타낼 수 있었다.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동일 작업 조건의 실내실험 결과보다는 다소 높은 투수결과 값을 보였으나, 라텍스의 첨가로 투수성의 현저한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LMC의 현장 적용에 있어 이러한 외부 유해요소로부터 교량의 슬래브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낮은 투수성을 확보하여야만 한다. 실내 실험의 결과에서 라텍스의 첨가는 콘크리트 내부에 미세 구조의 필름막 형성으로 매우 우수한 불투수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 배합의 경우, 배합시간이 매우 짧은 이유로 라텍스 혼입으로 인한 필름막 형성이 콘크리트 내부에 형성되지 않거나, 균일하지 못할 경우 콘크리트의 투수성을 감소시킬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내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라텍스의 첨가가 증대할수록 작업성 및 휨강도값이 증진함을 알 수 있다. 특히 라텍스 혼입율 15%의 경우, 뛰어난 작업성과 더불어 높은 휨강도값을 나타내었다.
실험결과인 표 4를 살펴보면, 잔골재율이 55%에서 58%로 증가할수록 마무리 작업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되 여졌다. 특히 잔골재율 58%인 경우는 모든 실험 관찰자들에게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압축 강도의 결과를 보면,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 라텍스의 첨가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재령 28일 강도에서는 실내실험의 결과보다 낮은 268kgf/爾로 측정되었다.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를 얻기 위한 실내실험 LMC배합은 라텍스 첨가율 15%, 물-시멘트 비 37%였으며,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 이와 같은 상태를 얻기 위한 배합은 라텍스 첨가율 15%, 물-시멘트 비 33%였다. 이 두 가지 경우의 투수 특성을 비교하여 보면, 실내실험의 결과보다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가 약 14% 정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OPC의 경우와 비교할 경우 두 배합 모두 각각 3.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현장배합에서는 실내실험과 동일한 작업성과 압축 강도를 얻기 위해서는 물-시멘트 비가 낮아져야함을 알 수 있었으며, 압축강도 값도 동일한 작업조건에서 다소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흡착되어 물- 시멘트비가 상승 하나,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은혼합수가 굵은 골재와 잔골재의 표면적에 흡착 흡수되는 시간이 매우 짧아 동일 슬럼프를 얻기 위한 물-시멘트 비가 낮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즉, 배합시간이 짧아질수록 동일한 작업성을 요하는 물-시멘트 비는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에 해당하는 강제믹서기의 물-시멘트 비는 라텍스 혼입율 15%, 물-시 멘트비 37%였으나,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 물-시멘트 비 33%로 나타났다.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동일 작업 조건의 실내실험 결과보다는 다소 높은 투수결과 값을 보였으나, 라텍스의 첨가로 투수성의 현저한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를 얻기 위한 실내실험 LMC배합은 라텍스 첨가율 15%, 물-시멘트 비 37%였으며,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할 경우, 이와 같은 상태를 얻기 위한 배합은 라텍스 첨가율 15%, 물-시멘트 비 33%였다. 이 두 가지 경우의 투수 특성을 비교하여 보면, 실내실험의 결과보다 모빌믹서 차량의 경우가 약 14% 정도 높게 나타났다.
즉, 배합시간이 짧아질수록 동일한 작업성을 요하는 물-시멘트 비는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기 배출 슬럼프 23±lcm에 해당하는 강제믹서기의 물-시멘트 비는 라텍스 혼입율 15%, 물-시 멘트비 37%였으나,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는 라텍스 혼입율 15%, 물-시멘트 비 33%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짧은 배합시간으로 실내 실험과 유사한 강도 결과를 나타내고 있지 않지만 31%~35% 범위 내에서 소정의 워커빌리티를 확보하고 교면 포장의 기준 강도 270kgf/cn1을 초과하는 만족할 만한 수준의 강도발현을 나타내었다. 초기 배출 슬럼프 24±lcm인 경우를 살펴보면, 실내실험실 배합에서 물-시멘트 비 37%, 라텍스 혼입율 20%의 배합과 모빌믹서 차량 의 라텍스 혼입율 15%에 물-시멘트 비 35%의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상태가 동일한 작업성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할 경우에서도 라텍스의 혼입으로 인해 휨 강도가 매우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실내실험 최적배합과 동일한 작업성을 가지는 모빌믹서 배합은 재령 28일에 있어 휨강도가 63kgf/cni로 나타나 매우 우수한 휨강도발현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표 7과 그림 7의 염소이온투과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도 라텍스의 첨가로 인한 콘크리트 내부의 필름막 형성으로 투수성이 현저하게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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