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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교면 덧씌우기를 위한 SB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현장적용성 평가
Fiel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SB Latex-Modified Concrete for Concrete Bridge Deck Overlay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3 no.4 = no.10, 2001년, pp.93 - 103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주형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제품연구센터) ,  홍창우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제품연구센터) ,  김기헌 (승화이엔씨) ,  김태경 (승화이엔씨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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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덧씌우기를 위한 SB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해 현장에서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배합실험 하여 작업성, 강도발현특성 및 투수특성을 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실험변수는 라텍스 혼입률(0, 5, 10, 15, 20%), W/C (31, 33, 35 37%), S/a(55, 56, 57, 58%) 를 선정하였으며, 초기슬럼프, 슬럼프 손실, 공기량, 압축강도 및 휨인장강도 발현특성, 염화이온 촉진 실험 등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해서 SB라텍스개질 콘크리트를 현장에서 배합하였을 때 충분한 작업성 및 양질의 콘크리트를 생산 할 수 있었으며 목표 압축강도와 휨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은 실내실험에서 제시된 최적배합의 동일한 작업조건을 얻기 위한 물-시멘트비가 다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배출 슬럼프 $19{\pm}3cm$을 얻기 위한 실내실험 배합은 물-시멘트비 37%였으나, 모빌믹서차량을 이용한 경우는 33%의 물-시멘트비를 나타내었다. 또한, 현장 적용에 있어서도 모빌믹서를 이용한 정확한 계량 및 라텍스의 혼입으로 양질의 콘크리트 생산 및 성능개선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fiel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SB latex-modified concrete (LMC) for concrete bridge deck overlay using mobile mixer. The main experimental factors were water-cement ratio(31, 33, 35 37%), latex contents(0, 5, 10, 15, 20%), and fine aggregate ratio(55, 56, 57, 58%) in o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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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SB 라텍스 유제는 상대적으로 큰 공기량을 가진 콘크리트를 만드는 굳지 않은 혼합물의 공기조직을 안정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SB 라텍스 경화한 콘크리트 내에서 폴리머화를 통한 필름막을 형성하여 콘크리트의 제성질을 향상 및 개선시켜준다. 이러한 필름막 형성은 물리적 화학적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며,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시멘트수화 반응과 라텍스의 폴리머 화 과정은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간략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그림 2에 잘 나타나 있다.
  • 이를 통해 굳지 않은 상태의 LMC와 경화 후 상태를 실내 실험실 결과와 비교.고찰하여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LMC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 실내 실험의 결과에서 라텍스의 첨가는 콘크리트 내부에 미세 구조의 필름막 형성으로 매우 우수한 불투수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빌믹서 차량 배합의 경우, 배합시간이 매우 짧은 이유로 라텍스 혼입으로 인한 필름막 형성이 콘크리트 내부에 형성되지 않거나, 균일하지 못할 경우 콘크리트의 투수성을 감소시킬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실험을 통해 단위 시멘트량. 물-시멘트비, 잔골재율에 대한 적정 배합을 선정한 후 실험을 수행하여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배합에서의 성능 개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주요 실험 변수는 라텍스 혼입률 0, 5, 10.
  • 신설 콘크리트 교면 덧씌우기 재료로 적용하기 위해 SB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텍스를 혼입한 콘크리트에 있어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국내에 적합한 배합 조건을 찾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콘크리트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여건에 맞는 적정 배합을 제안하고, 라텍스 혼입률에 따른 역학적 특성 및 내구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텍스를 혼입한 콘크리트에 있어 실내 실험 및 모빌믹서를 이용하여 국내에 적합한 배합 조건을 찾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콘크리트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여건에 맞는 적정 배합을 제안하고, 라텍스 혼입률에 따른 역학적 특성 및 내구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모빌믹서 차량을 이용한 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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