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분과 성격특성이 정신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ood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n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원문보기

수면·정신생리 =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v.8 no.1, 2001년, pp.59 - 66  

구문선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  유범희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 본 연구는 정상인에서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으로 측정된 정신생리적 변인들과 기분 및 성격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 광고를 통해 모집한 내과적, 정신과적 질환의 병력이 없는 건강한 성인남녀 50명을 대상으로 스필버거 특성불안척도, 베크 우울척도, 성인용 아이젱크 성격검사를 측정하였다. 정신생리학적 변인은 J & J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을 이용하여 말초피부 온도, 피부전도 반응, 전완 근전도, 전두근 근전도의 수준을 기저기, 스트레스기, 회복기의 3시기로 나누어서 측정하였다. 또한 각 심리척도의 상위 10명, 하위 10명을 고집단(고불안, 고우울, 외향성, 고신경증)과 저집단(저불안, 저우울, 내향성, 저신경증)으로 분류하여 고/저 집단간의 정신생리적 반응의 차이를 t-test, repeated measures ANOVA, Pearson 상관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결 과 : 특성불안과 정신생리적 반응과의 관계를 살펴보았을 때, 전완 근전도의 스트레스 반응만이 특성불안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을 뿐(r=0.282, p<0.05), 다른 정신생리적 반응과 연관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우울감은 기저기와 회복기의 전완 근전도에서 각각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0.299, p<0.05;r=-0.314, p<0.05). 고우울 집단과 저우울 집단을 비교한 결과 전두근 근전도가 스트레스와 회복반응에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F=4.26, p<.05). 외향적인 집단은 내향적인 집단에 비해 스트레스기에 측정된 전완 근전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본 연구를 통해 정상인에게서 기분과 성격 특성은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으로 측정한 정신생리적 반응과 연관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각종 정신과적 장애에서 동반되는 정신생리적 변인의 이상소견을 해석하는데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mood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n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measured by a biofeedback system in a normal population. Methods: Fifty healthy volunteers without any history of medical or psychiatric illnesses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mea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상인에서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으로 측정된 정신생리적 변인들과 자기보고식 우울 및 특성불안, 그리고 성격특성 중 외-내향성, 신경증 척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정신생리적 이상소견을 보이는 정신장애 환자들에 대한 연구 및 치료의 기초자료로써 활용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목적:본 연구는 정상인에서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으로 측정된 정신생리적 변인들과 기분 및 성격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생리적 반응을 유발하게 하는 감정인 우울감은 무엇인가? 불안 이외에 자율신, 경계에 영향을 미쳐 정신생리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감정은 우울감이다. 우울감은 모든 심리과정에 영향을 주는 지속적인 정서상태로서 가장 특징적인 감정은 무력감과 함께 동반되는 절망상태이다. 또 각 개인들은 자신에 대해서 무가치함을 느끼며, 생활전반에 걸쳐 모든 행동에서 이러한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6). 우울감은 각 개인이 어떤 위기에 대응하지 못하고 실패했을 때 나타나는 중요한 반응으로 우울감을 많이 느낄수록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그밖에도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다양한 정신생리적 질환들이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7).
바이오피드백이란 무엇인가? 정신생리적 자기조절이라는 측면에서 스트레스 관리나 예방, 치료 등 많은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이다. 바이오피드백이란, 기기를 이용하여 평상시에는 자기조절이 불가능한 자신의 생리적 기능을 피드백(feedback) 받음으로써 특정의 생리적 기능을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14,15). 자율신경계의 항진으로 발생하는 정신생리 질환들에 대한 바이오피드백의 다양한 치료적 효과는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정신신체 장애(psychosomatic disorder)와 신경증 증후군(neurotic syndrome)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자가조절 방법(autogenictraining)을 사용할 경우에도 바이오피드백 시스템은 중요한 측정도구로써 이용될 수 있다(16,17).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한 정신생리적 반응은 무엇으로 측정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자율신경계 기능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상태에서 일반적으로 항진되어 여러 가지 정신생리적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한 정신생리적 반응은 근육 긴장도, 피부 표면 온도, 심박동수, 호흡횟수, 피부 전도도(skin conductance) 등으로 측정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심박동수, 근육 긴장도, 호흡횟수, 피부 전도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피부 표면 온도가 낮을수록 정신생리적 스트레스 반응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2). Spielberger(3)는 불안을 상태 (state)불안과 특성(trait)불안으로 구분하였으며, 상태불안은 특정한 상황에 의하여 초래되는 불안으로서 그 상황이 없어지거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는 불안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