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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시적 심상요법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Guided Imagery on Stres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7 no.3, 2001년, pp.359 - 370  

석민현 (포천중문의과대학교 간호학과) ,  윤영미 (서일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guided imagery program on stress of adolescents. The study design wa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1st to 30th of September in 2000. Two schools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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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관리 행위가 형성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시적 심상요법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들의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방법 습득에 기여하고, 나아가 실무에서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 양호교사가 학생들의 건강관리나 보건교육 시에 집단을 대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으로써 지시적 심상요법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지시적 심상요법은 지속적인 상상을 통하여 대상자의 인지과정을 변화시켜 스트레스 정도를 낮출 수 있으며, 그 적용대상이나 적용 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시적 심상요법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실행문을 작성하여 그 활용가능성과 효과를 규명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지시적 심상요법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지시적 심상요법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연구조원에게는 본 연구 진행 전에 지시적 심상요법과 연구의 취지 및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자가 제작한 지시적 심상요법 오디오 테이프의 실행문을 들어보도록 한 후 연구조원도 그 내용에 따라 수시로 지시적 심상요법을 실시해 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들에게 주어질 처치는 이미 제작된 오디오 테이프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연구 조원에게는 특히 처치 전에 대상자들의 자세와 주변 환경을 잘 통제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 지시적 심상요법을 제공받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는 지시적 심상요법을 제공받지 않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보다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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