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 학습의 반복 수행에 따른 전두부의 뇌파 활성도 변화 Changes of the Prefrontal EEG(Electroencephalogram) Activities according to the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원문보기
학습행동에서의 뇌파 측정은 실시간으로 두뇌 기능 상태를 연구하는데 유용한 연구 방법이며, 대뇌의 부위 중 전전두엽은 새로움에 대한 지향반응과 사고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 20명에게 새로운 시청각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4회의 반복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전전두부$(Fp_{1},\;Fp_{2})$의 뇌파를 측정하고 고속푸리에 변환(FFT)을 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내용의 첫번째 시청각 학습으로 기준상태에서보다 뇌신경의 속파 리듬인 $\beta_{2}$파(20-30Hz)와 $\beta_{1}$파(13-20Hz)의 활성은 증가하였으며, 서파 리듬인 $\theta$파(4-7Hz)와 $\alpha$ 파(8-13Hz)의 활성은 감소하였다. 2) $\beta_{2}$파와 $\beta_{1}$파의 활성은 1회의 반복학습 이후에 점차로 감소하였으며, $\beta_{2}$파가 $\beta_{1}$파보다 반복학습에 따른 활성도의 변화가 크게 이루어졌다. 3)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alpha$ 파의 활성도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낮은 상태에서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며 $\theta$파의 활성은 2회의 반복학습 후에 감소하였다. 4) $\beta$와 $\theta$파의 활성이 함께 높은 2차 시청각 학습(1회 반복학습)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보였다. 5) 처음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질 때에는 전전두엽의 우뇌$(Fp_{2})$가 좌뇌$(Fp_{1})$보다 우세한 기능을 보였지만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에서는 좌 우 뇌의 우세성이 구별되지 않았다. 따라서 교과학습과 관련된 인간의 정신행동에 있어서 뇌신경 반응의 습관화 현상이 나타나며, 학습 경험에 의해 두뇌 반구의 우세성이 변화할 수도 있음을 제시한다. 또한 시청각 학습에 있어서 두뇌 기능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l회의 반복 학습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행동에서의 뇌파 측정은 실시간으로 두뇌 기능 상태를 연구하는데 유용한 연구 방법이며, 대뇌의 부위 중 전전두엽은 새로움에 대한 지향반응과 사고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 20명에게 새로운 시청각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4회의 반복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전전두부$(Fp_{1},\;Fp_{2})$의 뇌파를 측정하고 고속푸리에 변환(FFT)을 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내용의 첫번째 시청각 학습으로 기준상태에서보다 뇌신경의 속파 리듬인 $\beta_{2}$파(20-30Hz)와 $\beta_{1}$파(13-20Hz)의 활성은 증가하였으며, 서파 리듬인 $\theta$파(4-7Hz)와 $\alpha$ 파(8-13Hz)의 활성은 감소하였다. 2) $\beta_{2}$파와 $\beta_{1}$파의 활성은 1회의 반복학습 이후에 점차로 감소하였으며, $\beta_{2}$파가 $\beta_{1}$파보다 반복학습에 따른 활성도의 변화가 크게 이루어졌다. 3)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alpha$ 파의 활성도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낮은 상태에서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며 $\theta$파의 활성은 2회의 반복학습 후에 감소하였다. 4) $\beta$와 $\theta$파의 활성이 함께 높은 2차 시청각 학습(1회 반복학습)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보였다. 5) 처음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질 때에는 전전두엽의 우뇌$(Fp_{2})$가 좌뇌$(Fp_{1})$보다 우세한 기능을 보였지만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에서는 좌 우 뇌의 우세성이 구별되지 않았다. 따라서 교과학습과 관련된 인간의 정신행동에 있어서 뇌신경 반응의 습관화 현상이 나타나며, 학습 경험에 의해 두뇌 반구의 우세성이 변화할 수도 있음을 제시한다. 또한 시청각 학습에 있어서 두뇌 기능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l회의 반복 학습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In the educational study, the measure of EEG(brain waves) can be useful method to study the functioning state of brain during learning behaviou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nges of neuronal response according to four times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 EEG data at the prefrontal$(Fp_...
In the educational study, the measure of EEG(brain waves) can be useful method to study the functioning state of brain during learning behaviou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nges of neuronal response according to four times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 EEG data at the prefrontal$(Fp_{1},Fp_{2})$ were obtained from twenty subjects at the 8th grade, and analysed quantitatively using FFT(fast Fourier transform)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In the first audio-visual learning, the activities of $\beta_{2}(20-30Hz)$ and $\beta_{1}(14-19Hz)$ waves increased highly, but the activities of $\theta(4-7Hz)$ and $\alpha$ (8-13Hz) waves decreased compared with the base lines. 2). According to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the activities of $\beta_{2}$ and $\beta_{1}$ waves decreased gradually after the 1st repetitive learning. And, the activity of $\beta_{2}$ wave had the higher change than that of $\beta_{1}$ wave. 3). The activity of $\alpha$ wave decreased smoothly according to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and the activity of $\theta$ wave decreased radically after twice repetitive learning. 4). $\beta$ and $\theta$ waves together showed high activities in the 2nd audio-visual learning(once repetition), and the learning achievement increased highly after the 2nd learning. 5). The right prefrontal$(Fp_{2})$ showed higher activation than the left$(Fp_{1})$ in the first audio-visual learning. However,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right and the left prefrontal EEG activities in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Based on these findings, we can conclude that the habituation of neuronal response shows up in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and brain hemisphericity can be changed by learning experiences. In addition, it is suggested once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 be effective on the improvement of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on the activation of the brain function.
In the educational study, the measure of EEG(brain waves) can be useful method to study the functioning state of brain during learning behaviou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nges of neuronal response according to four times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 EEG data at the prefrontal$(Fp_{1},Fp_{2})$ were obtained from twenty subjects at the 8th grade, and analysed quantitatively using FFT(fast Fourier transform)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In the first audio-visual learning, the activities of $\beta_{2}(20-30Hz)$ and $\beta_{1}(14-19Hz)$ waves increased highly, but the activities of $\theta(4-7Hz)$ and $\alpha$ (8-13Hz) waves decreased compared with the base lines. 2). According to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the activities of $\beta_{2}$ and $\beta_{1}$ waves decreased gradually after the 1st repetitive learning. And, the activity of $\beta_{2}$ wave had the higher change than that of $\beta_{1}$ wave. 3). The activity of $\alpha$ wave decreased smoothly according to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and the activity of $\theta$ wave decreased radically after twice repetitive learning. 4). $\beta$ and $\theta$ waves together showed high activities in the 2nd audio-visual learning(once repetition), and the learning achievement increased highly after the 2nd learning. 5). The right prefrontal$(Fp_{2})$ showed higher activation than the left$(Fp_{1})$ in the first audio-visual learning. However, ther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right and the left prefrontal EEG activities in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Based on these findings, we can conclude that the habituation of neuronal response shows up in the repetitive audio-visual learning and brain hemisphericity can be changed by learning experiences. In addition, it is suggested once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 be effective on the improvement of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on the activation of the brain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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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10분간 휴식을 취한 후 1차 시청각 학습에서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2차, 3차, 4차. 5차의 시청각 학습에 대한 뇌파 측정과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두부에서 3Hz 이하의 8파는 안구 운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결과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기준상태 및 1차, 2차, 3차, 4차, 5차 시청각 학습에서의 뇌파 파장대별 활성도 변화를 조사하고 각 학습 차수 사이의 평균 활성도 차이에 대한 대응비교 검정을 하였으며 Fpi과 FP2의 « 파 활성도를 대응비교 검정하여 좌 . 우뇌의 우세성을 비교하였다.
n & Ornstein, 1972). 따라서 전전두엽의 좌뇌에 해당하는 Fpi 과 우뇌에 해당하는 Fpz에서 <»파의 평균 활성도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 검정하였다 (Table 5). 그 결과 시청각 학습 이전의 기준상태에서는 Fpi과 Fpz의 a파 활성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p = .
또한, 전전두엽을 감싸는 전두부(前頭部)는 전극을 부착하기 용이하여 학습 활동 중에 자연스럽게 뇌파를 측정하기에 좋은 부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시청각학습을 수행하는 동안 전전두엽 부위에 해당하는 뇌 신경 리듬의 활성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구체적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학습행동에서의 뇌파 측정은 실시간으로 두뇌 기능 상태를 연구하는데 유용한 연구 방법이며, 대뇌의 부 위 중 전전두엽은 새로움에 대한 지향반응과 사고 활 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 년 학생 20명에게 새로운 시청각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4회의 반복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전전두부 (Fpi, Fpz)의 뇌파를 측정하고 고속푸리에 변환 (FFT)올 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김용진 2000) 방법에 따라 미국의 IBVA 2-cnannel EEG system을 이용하여 피험자 좌 , 우뇌의 전전두엽에서 방출되는 뇌전위를 Fpi(좌뇌), Fpz(우뇌) 부위에서 측정하고 고속 푸리에 변환 (FF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뇌파의 파장대 영역은 内: 20-3아五, %: 14-19HZ, a: 8-13Hz, 站 4-7Hz로 설정하였으며.
수업 종료 후 조용한 시간에 연구대상 학교 교실의 중앙에 수업 중의 자세로 의자에 앉아 약 15°상방으로 4m 전방에 위치해 있는 29’모니터의 화면을 보도록 하였다. 비디오에 연결된 모니터 소리의 세기는 모든 피험자에게 명확하게 들리도록 설정하고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시청각 학습내용에 대하여 연구자와 생물 전공 교사 2명의 협의로 주관식 평가 문제 2문항을 개발하였으며, 피험자가 학습올 마치고 5분 후에 학습 내용에 대한 주관식 평가 문제에 답하도록 하였다. 10분간 휴식을 취한 후 1차 시청각 학습에서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2차, 3차, 4차.
시청각 학습용 비디오 자료를 시청하기 이전에 눈을 감고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생각을 적게 하도록 요구하고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는 1분 동안의 뇌파를 측정하여 기준상태의 뇌파로 사용하였다.
기준상태 및 1차, 2차, 3차, 4차, 5차 시청각 학습에서의 뇌파 파장대별 활성도 변화를 조사하고 각 학습 차수 사이의 평균 활성도 차이에 대한 대응비교 검정을 하였으며 Fpi과 FP2의 « 파 활성도를 대응비교 검정하여 좌 . 우뇌의 우세성을 비교하였다.
하였다. 이 중에서 체세포 분열 과정의 단계 에 대한 내용을 시청하는 3분 동안의 뇌파를 피험자가 의식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측정하였다.
피험자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과거에 학습했거나 시청한 적이 없는 교과 내용의 선정을 위해 한국교육방송원(1998)에서 위성 교육 방송용으로 처음 제작한 중학교 3학년 과학(생물) 교과의 체세포 분열' 단원에 해당하는 내용을 10분간 주의 깊게 시청하여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 중에서 체세포 분열 과정의 단계 에 대한 내용을 시청하는 3분 동안의 뇌파를 피험자가 의식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소재의 중학교 2학년(만 13- 14세)에 재학중인 학생 20명(남자 12명, 여자 8명)을대상으로 연구 취지를 설명하고 부모와 피험자의 허락을 받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은 모두 뇌 손상이나 질병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오른손잡이며, 학업 성적이 보통 이상으로 학습 능력에 장애가 없는 학생들임을 담임교사들로부터 확인하였다.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뇌파의 파장대 영역은 内: 20-3아五, %: 14-19HZ, a: 8-13Hz, 站 4-7Hz로 설정하였으며. 전두부에서 3Hz 이하의 8파는 안구 운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결과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내용의 첫번째 시청각 학습으로 기준상 태에서보다 뇌신경의 속파 리듬인 的파(20-30HZ)와 色파(13-20HZ)의 활성은 증가하였으며. 서파 리듬인 0파(4-7Hz)와 a 파(8-13Hz)의 활성은 감소하였다.
5>에 나타내었다. 1차 시청각 학습에 대한 평가 점수는 10점 만점에 평균 3.70점(표준편차 .66) 으로 나타났으나 1회 반복한 2차 시청각 학습 후에는 평균 8.30점(표준편차 1.03)으로 크게 향상되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었으며, 2회의 반복학습에 해당하는 3차 시청각 학습에 의해 거의 완전한 학업 성취가 이루어졌다(평균 9.8점). 이러한 결과는 반복 학습으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다는 일반적인 사실을 보여준다.
서파 리듬인 0파(4-7Hz)와 a 파(8-13Hz)의 활성은 감소하였다. 2) 缶파와 #1파의 활성은 1회의 반복학습 이후에 점 차로 감소하였으며, 尸2파가 缶파보다 반복학습에 따른 활성도의 변화가 크게 이루어졌다. 3)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 파의 활성도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낮은 상태에서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며, 0파의 활성은 2회의 반복학습 후에 감 소하였다.
1). 2차 시청각 학습(1회 반복학습)에 의해 1차 학습 때보다 FP2에서 0.16四의 감소를 보였으나 유의한 변화는 아니었으며, Fpi에서는 1.5泓의 높은 증가(p<.001)가 이루어져 Fp2와 유사한 활성 상태를 보였다(Table 1). 3차 시청각 학습(2회 반복 학습)에서는 기준상태보다는 높았지만 2차 시청각 학습에 비하여 阮파의 활성도가 감소하여 Fpi이 2.
2) 缶파와 #1파의 활성은 1회의 반복학습 이후에 점 차로 감소하였으며, 尸2파가 缶파보다 반복학습에 따른 활성도의 변화가 크게 이루어졌다. 3)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 파의 활성도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낮은 상태에서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며, 0파의 활성은 2회의 반복학습 후에 감 소하였다. 4)R와 0파의 활성이 함께 높은 2차 시청각 학습 (1회 반복학습)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보였다.
3)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 파의 활성도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낮은 상태에서 완만하게 감소하였으며, 0파의 활성은 2회의 반복학습 후에 감 소하였다. 4)R와 0파의 활성이 함께 높은 2차 시청각 학습 (1회 반복학습)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보였다. 5)처음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질 때에는 전전두엽 의 우뇌(Fpz)가 좌뇌(Fpi)보다 우세한 기능을 보였 지만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에서는 좌•우 뇌의 우세 성이 구별되지 않았다 따라서 교과학습과 관련된 인간의 정신행동에 있어서 뇌신경 반응의 습관화 현상이 나타나며.
28以의 활성도를 보였다. 4차 시청각 학습(3회 반복 학습)에 의해서도 3차 시청각 학습에서보다 활성도가 감소하여 Fpi에서 1.19/M Fpz에서 1.11 印의 활성도를 보였으며 5차 시청각 학습(4회 반복 학습)에서는 4차 학습 및 기준상태와 유사한 활성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但파의 활성도는 처음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질 때는 크게 증가하였다가 동일한 학습이 반복됨에 따라 점차 감소하여 학습 이전의 기준상태에 근접하게 되는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R와 0파의 활성이 함께 높은 2차 시청각 학습 (1회 반복학습)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보였다. 5)처음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질 때에는 전전두엽 의 우뇌(Fpz)가 좌뇌(Fpi)보다 우세한 기능을 보였 지만 반복적인 시청각 학습에서는 좌•우 뇌의 우세 성이 구별되지 않았다 따라서 교과학습과 관련된 인간의 정신행동에 있어서 뇌신경 반응의 습관화 현상이 나타나며. 학습 경 험에 의해 두뇌 반구의 우세성이 변화할 수도 있음을 제시한다.
따라서 전전두엽의 좌뇌에 해당하는 Fpi 과 우뇌에 해당하는 Fpz에서 <»파의 평균 활성도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 검정하였다 (Table 5). 그 결과 시청각 학습 이전의 기준상태에서는 Fpi과 Fpz의 a파 활성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p = .585), 첫 번째 시청각 학습에서는 Fpi 이 FP2보다 유의하게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다 (p<01). 그러나 반복학습에 해당하는 2차, 3차, 4차, 5 차의 시청각 학습에서는 모두 Fpi과 Fp2에서의 a 파 활성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 그러나 2차 시청각 학습에서는 Fpi에서 5.56W, Fp2에서 5.99冰로 높게 증가하였고 3차 시청각 학습에서는 Fpi과 Fp2 모두 2차 학습에서의 활성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able 3. ) 4차 시청각 학습에서는 0파의 활성도가 크게 감소하여 Fpi에서 3.90以 Fp2에서 4.16印의 활성을 나타냈으며 5차 시청각 학습에서는 4차 학습에서와 유사한 활성올 보였다. 따라서。파의 활성도는 처음 이루어지는 시청각 학습에 의해 학습 이전의 기준상태에서 보다 감소하지만 1회의 반복학습에서 활성 증가가 이루어지고 2회의 반복학습(3차' 학습) 후에 다시 감소하는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높은 학업 성취도를 이룬 2차의 시청각 학습(1회 반복학습)에서 파와 S 파의 활성이 함께 높게 나타난 것은 속파와 서파의뇌신경 리듬이 고루 활성화될 때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청각 학습에 있어서 1회의 반복학습이 효율적인 두뇌 기능과 학업 성취를 이루는데 적합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두뇌 기능을 고려한 시청각 학습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위한 과학적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001). 따라서 전체적으로 시청각 학습이 반복됨에 따라 a파의 활성도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낮게 유지되면서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계속적인 반복학습에서 두뇌가 안정을 취하지 못하고 학습 활동을 위해 계속 기능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11 印의 활성도를 보였으며 5차 시청각 학습(4회 반복 학습)에서는 4차 학습 및 기준상태와 유사한 활성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但파의 활성도는 처음 시청각 학습이 이루어질 때는 크게 증가하였다가 동일한 학습이 반복됨에 따라 점차 감소하여 학습 이전의 기준상태에 근접하게 되는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하면 시청각 학습이 반복됨에 따라 뇌신경 반응에 습관화 현상이 나타나며 처음 이루어지는 시청각 학습에서는 좌뇌보다 우뇌의 활성이 우세하게 작용하지만 반복학습에서는 좌. 우뇌의 우세성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적용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 새로운 내용의 시청각 학습이 처음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기준상태에서보다 뇌신경의 속파 리듬인 % 파(20-30HZ)와 世파(13-20HZ)의 활성이 증가하였으며, 시파 리듬인 0파(4-7Hz)와 « 파(8-13Hz)의 활성은 有소하였다. 이러한 현상을 뇌파의 특성과 관련지어 볼 때 처음 이루어지는 시청각 학습은 두뇌의 사고 기능 활성보다는 새로움에 대한 주의 집중을 잘 유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6印의 활성을 나타냈으며 5차 시청각 학습에서는 4차 학습에서와 유사한 활성올 보였다. 따라서。파의 활성도는 처음 이루어지는 시청각 학습에 의해 학습 이전의 기준상태에서 보다 감소하지만 1회의 반복학습에서 활성 증가가 이루어지고 2회의 반복학습(3차' 학습) 후에 다시 감소하는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받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은 모두 뇌 손상이나 질병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오른손잡이며, 학업 성적이 보통 이상으로 학습 능력에 장애가 없는 학생들임을 담임교사들로부터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이러한 현상을 두뇌 신경의 작용 측면에서 규명한다면 학교 수업에서의 효율적인 시청각 학습의 방안을 마련하고. 개발된 시청각 학습자료의 효용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행 연구(김용진, 2000) 에서 시청각 학습이 다른 유형의 학습 활동보다 두뇌의 각성 상태와 관련된 뇌신경의 활성 상태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시청각 학습 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뇌신경 반응이 약해지는 습관화 현상의 여부를 조사하기에 적합하다.
본 연구는 두뇌 전체가 아니라 새로움에 대한 주의집중과 사고 기능에 중심 역할을 하는 전전두엽에 해당하는 부위만의 뇌파 측정이 이루어졌으며 특정 내용의 생물 시청각 학습자료와 한정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시청각 학습에 있어서 1회의 반복학습이 효율적인 두뇌 기능과 학업 성취를 이루는데 적합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두뇌 기능을 고려한 시청각 학습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위한 과학적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로 다양한 학습자료와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뇌 전체에 대한 뇌파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후속 연구로 다양한 학습자료와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뇌 전체에 대한 뇌파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이 교육학 분야의 학습행동 연구에 적극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두뇌 기능을 고려한 시청각 학습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위한 과학적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로 다양한 학습자료와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뇌 전체에 대한 뇌파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이 교육학 분야의 학습행동 연구에 적극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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