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계발을 위한 자연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 2. 개발과 적용 -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Program for Nurturing Creativity - 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교수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6학년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활동을 선정하여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개발하였다. 학생용 활동지는 흥미를 유발하는 도입, 자세한 안내와 자료를 제공하고 확산적 발문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하게 한 실험 활동, 정리활동인 마인드 맵, 심화활동인 '생각해봅시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56명이며 이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3개월 동안의 실험에서 창의력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을 창의력 점수를 기준으로 3집단(상, 중, 하)으로 구분하여 면담과 관찰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창의력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1). 실험집단의 면담과 관찰결과 과제수행 능력에서 상위집단은 주어진 시간 안에 과제를 잘 완수하였고 중위집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제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심화과제 해결정도도 향상되었으나 하위집단은 거의 해결하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언어적 표현보다 시각적 표현활동에 홍미를 갖고 참여하였다. 상위집단은 마인드 맵을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생각이나 느낌의 독창적인 표현능력이 향상되었다. 중위집단도 초기보다 정돈된 모습을 보였으나 하위집단은 어려워하였다. 상상하여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의활동에서 상 중위 집단의 표현이 점차 유연해지고 독창적으로 되어갔다. 활동지 전체에서 학생들은 민감성, 재구성력, 정교성 등이 높아졌다. 학습활동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을 이용하였고, 특히 그림이나 만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교수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6학년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활동을 선정하여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개발하였다. 학생용 활동지는 흥미를 유발하는 도입, 자세한 안내와 자료를 제공하고 확산적 발문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하게 한 실험 활동, 정리활동인 마인드 맵, 심화활동인 '생각해봅시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56명이며 이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3개월 동안의 실험에서 창의력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을 창의력 점수를 기준으로 3집단(상, 중, 하)으로 구분하여 면담과 관찰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창의력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1). 실험집단의 면담과 관찰결과 과제수행 능력에서 상위집단은 주어진 시간 안에 과제를 잘 완수하였고 중위집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제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심화과제 해결정도도 향상되었으나 하위집단은 거의 해결하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언어적 표현보다 시각적 표현활동에 홍미를 갖고 참여하였다. 상위집단은 마인드 맵을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생각이나 느낌의 독창적인 표현능력이 향상되었다. 중위집단도 초기보다 정돈된 모습을 보였으나 하위집단은 어려워하였다. 상상하여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의활동에서 상 중위 집단의 표현이 점차 유연해지고 독창적으로 되어갔다. 활동지 전체에서 학생들은 민감성, 재구성력, 정교성 등이 높아졌다. 학습활동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을 이용하였고, 특히 그림이나 만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material for nurturing students' creativity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material on the changes of students' creativity. This material was composed of student's worksheet and a teacher's guidebook, in which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material for nurturing students' creativity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material on the changes of students' creativity. This material was composed of student's worksheet and a teacher's guidebook, in which are relevant to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creative activities that can be applied to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of 5th and 6th grades. Student's worksheets include various creative activities: imagination, guided imagery, experimental activity, mind mapping as wrap-up, and 'let's think' as an extended activity, game, puzzle, making a cartoon, to be, role playing, and so on. These materials were applied to 5th grade science class, 156 students.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treatment group to which developed material was applied and the control group which was a traditional lecture-centered class. After this material had been applied for 3 months, students of both groups took a test of creativity. Interviews and observation were also carried out with three level groups (higher, medium and lower level) which were divided within the treatment group based on their creativity sc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treatment group showed higher score on creativity than that of control group(p<0.01). In the result of interviews and observation, the students of the higher and the medium level accomplished their tasks by themselves better than those on lower level.All of them took an interest in visual activity. In a wrapping-up step, the higher level students made mind map more systematically and the medium students improved as time goes on, but low level students feel constrained. In totally, they used various expression methods and were interested in making drawings and cartoons crea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material for nurturing students' creativity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material on the changes of students' creativity. This material was composed of student's worksheet and a teacher's guidebook, in which are relevant to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creative activities that can be applied to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of 5th and 6th grades. Student's worksheets include various creative activities: imagination, guided imagery, experimental activity, mind mapping as wrap-up, and 'let's think' as an extended activity, game, puzzle, making a cartoon, to be, role playing, and so on. These materials were applied to 5th grade science class, 156 students.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treatment group to which developed material was applied and the control group which was a traditional lecture-centered class. After this material had been applied for 3 months, students of both groups took a test of creativity. Interviews and observation were also carried out with three level groups (higher, medium and lower level) which were divided within the treatment group based on their creativity sc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treatment group showed higher score on creativity than that of control group(p<0.01). In the result of interviews and observation, the students of the higher and the medium level accomplished their tasks by themselves better than those on lower level.All of them took an interest in visual activity. In a wrapping-up step, the higher level students made mind map more systematically and the medium students improved as time goes on, but low level students feel constrained. In totally, they used various expression methods and were interested in making drawings and cartoons crea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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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⑥ 심화활동: 생각해 봅시다라는 활동으로 학습과제와 관련지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한다. 수업시간 이후에도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해 보게 한다.
뉴스를 잘 읽어보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상상하여 그림, 만화, 글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보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6차 5, 6학년 자연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중심으로 마인드 맵,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브레인 스토밍, 유도된 공상, 확산적 발문, 시각적 표현 등 다양한 창의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투입하여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해 제 6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자연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더 큰 욕심은 끓고 있는 용암에 더욱 가까이 가보는 것이다. 울퉁불퉁하고 뜨거운 화산에 더욱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장치를 생각하여 간단한 그림으로 나타내보고 그렇게 설계한 이유를 써보자.
이 건물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지하에 식물의 뿌리와 같은 것을 만들어 주려한다면 어떤 형태로 하겠는지 그림으로 그리고, 그렇게 하려는 이유도 써보자.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과, 학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였고 수업과정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실험상의 어려운 점을 제시해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였다. 이와 더불어 유도된 공상 둥 학생에게 읽어줄 자료를 제시하고 창의력 계발을 위한 유의점을 기술하였다
방향을 확인하였다. 전선 주위의 모든 지점에서 자기장의 모양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지 생각해보자.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교수 ,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 6학년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 활동 올 선정하여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개발하였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한 개의 시험관으로 붕산을 최대한 많이 녹여보는 실험 과정을 생각해보고 단계별로 나타내보자.
제안 방법
대상으로 개발된 자료를 투여하였고. 각 학교에서 1개 학급씩을 교과서와 실험관찰올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수업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하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이 중에서 임의로 3명씩을 선정하여 질적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개발 자료의 투여기간 3개월 동안 이들의 반응 양상을 실험집단 참여 교사가 과제 수행능력의 변화, 시각적 표현에서의 변화, 참여도의 변화의 관점에 의하여 관찰 기록한 결과와 학습활동 결과물을 실험집단 참여 교사와 연구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분석하였다.
0올 사용하였다. 개발된 자료투여에 따른 학생의 창의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결과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하였다.
또한,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는 언어적 표현보다는 시각적 유추를 이용할 때 더 수월하다. 그래서 본 자료에서는 시각적인 설명 방법을 도입하였다. 그 예는 아래와 같다.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을 창의력 점수를 기준으로 3집단(상, 중, 하)으로 구분하여 면담과 관찰을 하였다.
따라서 본 활동지에서는 학습할 과학개념과 관련된 상상을 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을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상상한 내용을 시각화하여 표현하거나 언어와 시각적 요소를 적절히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다음은 상상하여 나타내는 활동의 예이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시각적인 표현을 하도록 하였다. 그 예는 아래와 같다.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교수 ,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 6학년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 활동 올 선정하여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개발하였다. 학생용 활동지는 흥미를 유발하는 도입 자세한 안내와 자료를 제공하고 확산적 발문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하게 한 실험 활동, 정리활동인 마인드 맵, 심화활동인 생각해봅시다.
본 연구에서 제 6차 초등학교 자연과 5, 6학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새로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데 사용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 활동은 Table 3,4와 같다.
학습한 내용과 관련해서 창의적으로 사고를 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⑥글, 그림. 역할극, 캠페인 구성 등 다양한 표현의 기회 제공 등,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창의활동에 의해 재구성함으로써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였다.
자료 개발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창의력의 구성요소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창의 활동들을 포함시켜 재구성하였다. 가능한 한 교사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학생용 활동지는 교사의 도움 없이도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세히 짜여졌고, 교사용 지도서는 학생용 활동지를 이용한 수업 진행상에 필요한 제반 참고자료와 참고사항 및 창의력 지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을 기술하여 가능한 한 교사의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다.
④ 지도요소: 지도해야 할 지식. 탐구, 태도 영역을 분석하고 창의력 구성 요소 창의활동과 창의적인 정리 . 표현방법을 제시한다.
탐구, 태도 영역을 분석하고 창의력 구성 요소 창의활동과 창의적인 정리 . 표현방법을 제시한다.
재구성력, 정교성 등이 높아졌다. 학습활동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을 이용하였고. 특히 그림이나 만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자료의 창의력 신장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1998년 5학년 1학기 3개월 동안 인천시 동부교육청 내 S초등학교 1개 학급과 J초등학교 1개 학급(79 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자료를 투여하였고. 각 학교에서 1개 학급씩을 교과서와 실험관찰올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수업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또한 창의력 사전검사결과 상, 중, 하 수준의 학생 각각 3명을 선정하여 3개월 동안 관찰하였고 학생용 활동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자료는 현행 제 6차 5, 6학년 자연과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56명이며 이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3개월 동안의 실험에서 창의력 사전 .
중 . 하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이 중에서 임의로 3명씩을 선정하여 질적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개발 자료의 투여기간 3개월 동안 이들의 반응 양상을 실험집단 참여 교사가 과제 수행능력의 변화, 시각적 표현에서의 변화, 참여도의 변화의 관점에 의하여 관찰 기록한 결과와 학습활동 결과물을 실험집단 참여 교사와 연구 개발자들이 공동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교수 . 학습 자료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 코리안 테스팅 센터에서 발행한 초등학교용 표준화 '간편 창의성 검사' 를 사용하였다(정범모 1996). 본 검사의 제작 과정 중 표준화 과정에서 얻어진 신뢰도 계수는 r = .
성능/효과
개발된 자료를 인천광역시 내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5학년 2개 학급에 3개월간 투여하여 창의력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p=o.a)o)로 창의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반 학생의 과제수행 활동을 분석한 바에 의하면 시간이 갈수록 전체적으로 표현의 다양성이 증가하였고 독창적인 표현이 많아졌으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만화나 그림 및 마인드 맵과 같은 시각적 활동의 경우 학생들이 대체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결과처리나 정리에 있어서 상위집단은 표현이 간결하고 다양해졌으며 이유와 원인을 섬세히 기록하였고 중위집단은 실험결과나 생각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반면에 하위집단은 다양한 반응이 나오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언어적 표현보다 시각적 표현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다. 상위집단은 마인드 맵을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생각이나 느낌의 독창적인 표현능력이 향상되었다. 중위집단도 초기보다 정돈된 모습을 보였으나 하위집단은 어려워하였다.
01). 실험집단의 면담과 관찰결과 과제수행 능력에서 상위집단은 주어진 시간 안에 과제를 잘 완수하였고 중위집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제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심화 과제 해결정도도 향상되었으나 하위집단은 거의 해결하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언어적 표현보다 시각적 표현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였다.
위의 표에서 볼 때, 사전 사후의 창의력 평균점수가 실험집단에서는 21.71, 통제집단에서는 13.54만큼 증가하였다. 이를 다시 창의력 사전 검사를 공 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한 결과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p = .
54만큼 증가하였다. 이를 다시 창의력 사전 검사를 공 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을 한 결과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p = .000)가 있었다(Table 6). 이 결과로 보아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 .
그러나, 하위그룹 학생은 내용의 구조화나 시각적인 방법을 이용한 창의적 표현능력에 변화가 거의 없었다. 이상 의결과는 마인드 맵 외의 유도된 공상 후 느낌이나 경험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상상한 내용을 그림으로 설명하기 및 실험방법이나 결과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상위 그룹의 학생일수록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시각적인 표현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였고, 그 내용이 독창적이 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교수 . 학습활동을 통한 학생의 창의력 계발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것과 같이 다양한 사고와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연구는 교과 내용을 통한 창의력 계발의 가능성과 그 구체적인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학습활동을 통한 학생의 창의력 계발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것과 같이 다양한 사고와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연구는 교과 내용을 통한 창의력 계발의 가능성과 그 구체적인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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