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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계발을 위한 자연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 2. 개발과 적용 -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Program for Nurturing Creativity - 2.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1, 2001년, pp.89 - 101  

강호감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노석구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이희순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홍석인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선영 (인천효성동초등학교) ,  원용준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  하정원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  김지선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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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교수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6학년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활동을 선정하여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개발하였다. 학생용 활동지는 흥미를 유발하는 도입, 자세한 안내와 자료를 제공하고 확산적 발문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하게 한 실험 활동, 정리활동인 마인드 맵, 심화활동인 '생각해봅시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56명이며 이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3개월 동안의 실험에서 창의력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을 창의력 점수를 기준으로 3집단(상, 중, 하)으로 구분하여 면담과 관찰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창의력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1). 실험집단의 면담과 관찰결과 과제수행 능력에서 상위집단은 주어진 시간 안에 과제를 잘 완수하였고 중위집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제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심화과제 해결정도도 향상되었으나 하위집단은 거의 해결하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언어적 표현보다 시각적 표현활동에 홍미를 갖고 참여하였다. 상위집단은 마인드 맵을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생각이나 느낌의 독창적인 표현능력이 향상되었다. 중위집단도 초기보다 정돈된 모습을 보였으나 하위집단은 어려워하였다. 상상하여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의활동에서 상 중위 집단의 표현이 점차 유연해지고 독창적으로 되어갔다. 활동지 전체에서 학생들은 민감성, 재구성력, 정교성 등이 높아졌다. 학습활동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을 이용하였고, 특히 그림이나 만화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instructional material for nurturing students' creativity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is material on the changes of students' creativity. This material was composed of student's worksheet and a teacher's guidebook, in whic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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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심화활동: 생각해 봅시다라는 활동으로 학습과제와 관련지어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한다. 수업시간 이후에도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해 보게 한다.
  • 뉴스를 잘 읽어보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상상하여 그림, 만화, 글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보자.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6차 5, 6학년 자연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중심으로 마인드 맵,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브레인 스토밍, 유도된 공상, 확산적 발문, 시각적 표현 등 다양한 창의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투입하여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해 제 6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자연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 더 큰 욕심은 끓고 있는 용암에 더욱 가까이 가보는 것이다. 울퉁불퉁하고 뜨거운 화산에 더욱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장치를 생각하여 간단한 그림으로 나타내보고 그렇게 설계한 이유를 써보자.
  • 이 건물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지하에 식물의 뿌리와 같은 것을 만들어 주려한다면 어떤 형태로 하겠는지 그림으로 그리고, 그렇게 하려는 이유도 써보자.
  •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과, 학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였고 수업과정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실험상의 어려운 점을 제시해서 교사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였다. 이와 더불어 유도된 공상 둥 학생에게 읽어줄 자료를 제시하고 창의력 계발을 위한 유의점을 기술하였다
  • 방향을 확인하였다. 전선 주위의 모든 지점에서 자기장의 모양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지 생각해보자.
  •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교수 ,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 6학년 교육과정 속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력 구성 요소와 창의 활동 올 선정하여 학생용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서로 개발하였다.
  •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 한 개의 시험관으로 붕산을 최대한 많이 녹여보는 실험 과정을 생각해보고 단계별로 나타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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