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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중.고등학교 탐구 기능 요소에 대한 6차와 7차 과학 교육 과정의 비교
Comparison with the 6th and 7th Science Curricular for Inquiry Skill Elements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1, 2001년, pp.102 - 113  

하소현 (경상대학교) ,  곽대오 (경상대학교) ,  성민웅 (경상대학교)

초록

제 6차와 7차 교육 과정의 교과서가 아니고 교육부 고시 교육 과정과 교육 과정 해설에 제시된 초 중 고등학교 탐구 기능 요소의 종류와 빈도를 포괄적으로 조사하였다. 제 6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탐구 기능 요소의 종류는 모두 17가지였고, 7차 교육 과정은 23가지로 조사되어 7차 교육 과정은 6차 교육 과정에 비해 탐구 기능 요소의 출현 종류가 약 1.3배 증가되었다. 탐구 기능 요소의 전체 빈도는 6차 교육 과정에서 408회, 7차 교육 과정에서 729회로 조사되어 7차가 6차에 비해 약 1.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 탐구 기능 요소의 총 활용 빈도는 초등학교의 경우, 6차 교육 과정 14가지 요소에서 155회, 7차 교육 과정 18가지 요소에서 188회, 중학교의 경우, 6차 교육 과정은 7가지 요소에서 44회, 7차 교육 과정은 16가지 요소에서 196회, 고등학교의 경우, 6차 교육 과정의 공통 과학은 10가지 요소에서 44회, 7차 교육 과정은 10가지 요소에서 50회, 고등학교 과학 4영역 I, II 의 경우, 6차 교육 과정은 11가지 요소에서 165회, 7차 교육 과정은 21가지 요소에서 279회로 나타냈다. 7차 교육 과정의 중학교 단계에서 탐구 기능 요소의 활용 빈도가 6차에 비해 약 4.5배 증가하여 초 중 고등학교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전체적으로 볼 때, 7차 교육 과정은 6차 교육 과정보다 탐구 기능 요소의 종류가 약 1.3배, 그 빈도가 약 4.5배로 더욱 강화되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향상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그 중요성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mpare with the 6th and 7th science curricular for the inquiry skill elements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we divided skill domains into five classes which were process skill, step skill for inquiry instruction, inquiry activity skill, manipulative skill and breeding-farm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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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6차와 7차 교육 과정에 제시된 탐구 기능(技能. skill) 요소의 종류와 그 활용 빈도를조사하여 과학 탐구 학습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6차와 7차 교육 과정의 교과서가아니고 교육부 고시 교육 과정과 교육 과정 해설의내용에 제시된「탐구 기능」요소의 종류와 그 활용 빈도를 조사하여 과학 탐구 학습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제공하고자 함에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 . 중등학교 과학 교과 내용에 나오는 탐구 기능 요소의 종류와 그 활용 빈도 및빈도에 대한 백분율로서 비율을 조사하여 탐구 학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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