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이 바라본 영어교육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From students' perspective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7 no.1, 2001년, pp.113 - 137  

오순임 (대전중앙초등학교) ,  우상도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lish has been taught as a compulsory subject at elementary schools since 1997 starting with third graders, to sixth graders. We have seen active research on teaching methods for elementary English, but little has been done from the learners' perspective. It is very proper time for English educat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6차 교육과정의 한 주기가 끝나는 현시점과 7차 교육과정 실험용 국정교과서로 학습하고 있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영어교육의 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에 대한 선호도, 흥미도, 이해도 및 좋아하는 학습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어떤 문제점이나 개선해야할 점이 있다면 제 8차 교육과정에 초등영어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보완할 점을 제안해 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초등영어 교사가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학습자를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나아가서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 학습자로서 어린이의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인 면에서의 특성, 본능, 관심을 분명하게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신재철, 1998). 여기서는 초등영어를 배우는 3 · 4 · 5 · 6학년 어린이의 특성, 본능, 관심을 초등영어 교육의 관점에서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인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 외국어 습득에 관하여 정의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자. Brown(2000)은 외국어 습득이 문화 동화(acculturation)와 관련이 깊다고 주장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재철이 설명한 외국어 습득에 관하여 정의적인 측면은? 첫째, 어린이는 모든 일에서 놀이와 유희를 즐기려는 강한 천성을 가지고 있어 자기 의 아이디어가 가미된 행위를 하는데서 즐거움을 느낀다. 둘째, 어린이는 상상과 환상의 세계를 즐긴다. 영어 지도는 실제 생활에 관련된 것을 통하여 지도하되 어린이들의 창조적인 상상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셋째,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3학년의 언어 에고는 아직 역동적이고 유동 적이기 때문에 영어 학습에 순응적인 영향을 끼친다.
초등학교 어린이의 특징은? 초등학교 어린이의 특징은 자기 실생활의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 고 호기심이 강하다. 짧은 시간의 기억력은 우수하지만 집중력이 짧아 한 가지 내용이 나 활동을 지속하는 것에 곧 지루함을 느낀다. 또한, 쉽게 배우지만 빨리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오래가지 못하므로 교수 학습에 반복학습과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며, 시청 각 교육매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고 교육 과정 해설(1996)에서 밝히고 있다. 이러한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상 학년성을 고려한 지금까지의 교육방법 및 효과에 대해 학생들 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초등영어는 어떤 과목인가? 초등영어는 21세기에 경쟁력 있는 국가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략 과목으로 1997년도에 3학년부터 도입되어 연차적으로 실시되어 2001년도 현재 3․4학년은 주당 1시간 5․6학년은 주당 2시간씩 배우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