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과학과 환경 교육
Earth Science in the Perspectiv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2 no.2, 2001년, pp.147 - 158  

신동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가 크게 부각됨에 따라 환경 교육의 중요성도 점차 강조되고 있다. 과학은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과목이다. 과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 지구 과학은 연구의 대상이 지구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또는 인위적 변화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볼 때, 환경 교육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이 상당히 많다. 따라서, 지구 과학 교육은 환경 교육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이는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의 목표가 거의 일치하고 있고, 지구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내용이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에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적 차원의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 환경을 전체적으로 고려한 지구 과학 교육이야말로 지구 과학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이 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당면 과제인 지구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환경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길이기도 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increase of environmental problems,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has also been emphasized. Science is a subject that enormously contributes to 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education in the environment, and education for the environment. Among various fields of sc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보는 시각에 따라 환경 교육을 지나치게 부각시킨 주관적 연구 결과라고 해석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객관적으로 우리 나라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 그렇다면, 우리 나라의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 내용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기로 한다.
  • 환경 교육에서도 “환경에 대한 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이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환경 교육의 최종 도달점이라고 한다(Roth, 1996). 여기서는 지구에 대한 소양 및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춘 21세기 미래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지구계 교육 및 환경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 우리 나라 과학 교육계도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히 환경 교육과 가장 많이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는 생물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반면, 지구 과학, 물리, 화학 등의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환경 교육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과학 분야 중에서도 특히 지구 과학 분야가 환경 교육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 및 지구에 대한 소양과 환경에 대한 소양을 비교한 후, 우리 나라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의 환경 교육 내용을 알아보고 지구 과학 교육의 환경 교육적 접근 가능성에 대해 논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지역에 따라(local-based) 차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의 특성에 맞게 외국의 환경이 아닌 우리 나라의 환경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환경교육은 지구 공동체를 하나로 보아 공통적인 내용을 다루기도 하나, 한편으로는 각 지역마다 처한 환경적 상황이 다르고 그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도 다른 것이 바람직하다.
  • 이상 지구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교육의 내용을 환경 교육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이제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교육의 내용(Roth, 1996)에 대한 지구 과학과의 관련성 여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열렸다. 회의 결과로 나온 지구계 교육의 목표와 내용(Mayer and Armstrong, 1990) 및 수 차례의 국제 회의 결과 정리된 환경 교육의 목표와 내용(UNESCO, 1985)을 소개함으로써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을 관련지어 설명하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