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가 크게 부각됨에 따라 환경 교육의 중요성도 점차 강조되고 있다. 과학은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과목이다. 과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 지구 과학은 연구의 대상이 지구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또는 인위적 변화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볼 때, 환경 교육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이 상당히 많다. 따라서, 지구 과학 교육은 환경 교육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이는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의 목표가 거의 일치하고 있고, 지구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내용이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에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적 차원의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 환경을 전체적으로 고려한 지구 과학 교육이야말로 지구 과학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이 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당면 과제인 지구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환경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길이기도 하다.
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가 크게 부각됨에 따라 환경 교육의 중요성도 점차 강조되고 있다. 과학은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과목이다. 과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 지구 과학은 연구의 대상이 지구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또는 인위적 변화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볼 때, 환경 교육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이 상당히 많다. 따라서, 지구 과학 교육은 환경 교육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이는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의 목표가 거의 일치하고 있고, 지구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내용이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에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적 차원의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 환경을 전체적으로 고려한 지구 과학 교육이야말로 지구 과학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이 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당면 과제인 지구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환경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길이기도 하다.
Recently, with the increase of environmental problems,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has also been emphasized. Science is a subject that enormously contributes to 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education in the environment, and education for the environment. Among various fields of sci...
Recently, with the increase of environmental problems,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has also been emphasized. Science is a subject that enormously contributes to 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education in the environment, and education for the environment. Among various fields of science, earth science has a large amount of contents related environmental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s that the subjects of earth science are natural and artificial changes in the earth surface. Accordingly, it is clear that earth science education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environmental education. This is proved in the fact that the goal and specifics of earth systems education coincidence with those of environmental education. Earth science curriculum in Korea, however, contains few contents related to environmental education. Earth science education that concerns our environment as a whole will help not only catch a new interest on the field of earth science but actively participate in solving our environmental problems.
Recently, with the increase of environmental problems,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has also been emphasized. Science is a subject that enormously contributes to education about the environment, education in the environment, and education for the environment. Among various fields of science, earth science has a large amount of contents related environmental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s that the subjects of earth science are natural and artificial changes in the earth surface. Accordingly, it is clear that earth science education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environmental education. This is proved in the fact that the goal and specifics of earth systems education coincidence with those of environmental education. Earth science curriculum in Korea, however, contains few contents related to environmental education. Earth science education that concerns our environment as a whole will help not only catch a new interest on the field of earth science but actively participate in solving our environmental problem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보는 시각에 따라 환경 교육을 지나치게 부각시킨 주관적 연구 결과라고 해석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객관적으로 우리 나라 과학과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의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 내용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기로 한다.
환경 교육에서도 “환경에 대한 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이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환경 교육의 최종 도달점이라고 한다(Roth, 1996). 여기서는 지구에 대한 소양 및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춘 21세기 미래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지구계 교육 및 환경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리 나라 과학 교육계도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히 환경 교육과 가장 많이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는 생물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반면, 지구 과학, 물리, 화학 등의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환경 교육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과학 분야 중에서도 특히 지구 과학 분야가 환경 교육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 및 지구에 대한 소양과 환경에 대한 소양을 비교한 후, 우리 나라 지구 과학 교육 과정에서의 환경 교육 내용을 알아보고 지구 과학 교육의 환경 교육적 접근 가능성에 대해 논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에 따라(local-based) 차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의 특성에 맞게 외국의 환경이 아닌 우리 나라의 환경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환경교육은 지구 공동체를 하나로 보아 공통적인 내용을 다루기도 하나, 한편으로는 각 지역마다 처한 환경적 상황이 다르고 그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도 다른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 지구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교육의 내용을 환경 교육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이제 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추기 위한 교육의 내용(Roth, 1996)에 대한 지구 과학과의 관련성 여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열렸다. 회의 결과로 나온 지구계 교육의 목표와 내용(Mayer and Armstrong, 1990) 및 수 차례의 국제 회의 결과 정리된 환경 교육의 목표와 내용(UNESCO, 1985)을 소개함으로써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을 관련지어 설명하기로 한다.
성능/효과
셋째, 환경 문제마다의 요소와 다양한 측면 사이에 복잡한 상호관계가 존재한다. 넷째, 환경문제에 대한 완전하고도 절대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며, 부분적인 해결책이 제시되더라도 과학적으로, 옳다, 또는, 그르다, 등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다섯째, 환경문제를 효과적이고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국가간 협조가 필요하다.
첫째, 환경 문제는 그 정확성, 영향력, 파급력, 기간 등을 예측하기 힘들다. 둘째, 환경 문제는 여러 측면과 관련되고,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며, 독립적으로는 해결되지 못한다. 셋째, 환경 문제마다의 요소와 다양한 측면 사이에 복잡한 상호관계가 존재한다.
둘째, 환경 문제는 여러 측면과 관련되고,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며, 독립적으로는 해결되지 못한다. 셋째, 환경 문제마다의 요소와 다양한 측면 사이에 복잡한 상호관계가 존재한다. 넷째, 환경문제에 대한 완전하고도 절대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며, 부분적인 해결책이 제시되더라도 과학적으로, 옳다, 또는, 그르다, 등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그 다음으로 광물 자원이 중요하며, 토양 자원 및 오염, 홍수, 사태 등의 내용이 뒤를 이었다. 예상한 바와 같이, 자연적인 환경 재해보다는 인간에 의한 환경의 파괴와 관련된 내용을 더 중요하게 가르쳐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연 재해 중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홍수나 사태 관련 내용이 그렇지 않은 지진이나 화산 등의 내용보다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지구계 교육과 환경 교육 목표의 각 항목들은 그 내용과 의미에 있어서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구계 교육의 목표에서 과학적 사고는 환경 교육의 목표에서 인식 및 기능에 해당한다.
첫째, 환경 문제는 그 정확성, 영향력, 파급력, 기간 등을 예측하기 힘들다. 둘째, 환경 문제는 여러 측면과 관련되고,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며, 독립적으로는 해결되지 못한다.
반면, 물리학이나 화학 분야에서는 5학년의 용액의 변화, 9학년의 일과 에너지 및 전류의 작용, 10학년의 에너지 영역 등 일부 내용에서만 환경 교육과의 관련성을 찾았다. 특히, 지구 과학의 경우 교육 과정에 제시된 총 23개 주제 중 21개 주제가 환경 교육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거의 모든 주제가 환경 교육의 내용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한 바와 같이, 자연적인 환경 재해보다는 인간에 의한 환경의 파괴와 관련된 내용을 더 중요하게 가르쳐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연 재해 중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홍수나 사태 관련 내용이 그렇지 않은 지진이나 화산 등의 내용보다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