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2 no.7, 2011년, pp.784 - 797
이효녕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 , 오희진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 이현동 (달성고등학교)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to improve high school students' knowledge integration and their system thinking skills about global warming and (2) to identify the change of students' system thinking level. The developed program was implemented to twent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성하는 개념적인 시스템 사고란 어떤 방법론을 말하는가? | 시스템 사고는 이미 정치학, 사회학에서는 적용되어 중요한 정책결정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고 이제는 교육의 전반적인 곳에서 시스템 사고가 적용되고 있다. 구성하는 개념적인 시스템 사고란 일반 시스템 이론(general system theory)의 한 형태인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로부터 복잡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제외하고 일반인이 이해하기 쉬운 부분을 추출해내어 재조직한 사고의 방법론이다(김동환, 2004). 시스템 사고 과정은 세 가지 단계로 요약하여볼 수 있다. | |
시스템 사고 과정 세 가지 단계로 요약한다면 어떠한가? | 시스템 사고 과정은 세 가지 단계로 요약하여볼 수 있다. 첫째는 시스템의 부분의 이해, 둘째는, 이러한 부분의 연결의 이해, 세 번째는 전체로서의 시스템의 이해이다(O’Connor and McDermmot, 1997). 또한 시스템 사고는 학생들이 배우고 적용하기 쉬우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 공유와 확장이 가능한 고등 사고 능력이라는 장점을 가진다(김동환, 2004). 이러한 사고과정이 지구 시스템 교육에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시스템 요소 간의 통합 및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 |
인과지도란 어떤 도구를 일컫는가? | 시스템 사고를 이용하여 어떤 문제에 대해 분석을하기위해 사용되어지는 도구로 인과지도가 있다(김동환, 2004). 피드백 고리의 관계를 이용하여 연구자가 그 순환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그려낸 지도가 인과 지도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과 교육과정[별책9]. 교육과학기술부, 269 p.
교육인적자원부,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과학. 교육인적자원부, 75 p.
기후변화정보센터, 2010, http://www.climate.go.kr/index.html, (Retrieved July 11, 2011)
김도훈, 문태훈, 김동환, 1999, 시스템 다이내믹스. 대영문화사, 서울, 130 p.
김동환, 2000, 김대중 대통령의 시스템 사고. 집문당, 서울, 35 p.
김동환, 2004, 시스템사고. 선학사, 서울, 155 p.
김동환, 2005, 시스템사고의 적용에 관한 내면적 성찰. 정부학연구, 11, 63-85.
국동식, 2002, 온실효과에 대한 고등학교 공통과학교과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3, 455-460.
박현웅, 최원용, 1999, 온실효과와 지구온난화. 화학세계, 39, 26-31.
신동희, 이양락, 이규석, 이기영, 이은하, 2005, 지구환경을 고려한 미래지향적 지구과학 교육과정제안. 한국지구과학회지, 25, 239-259.
윤일희, 2004, 현대 기후학. 시그마프레스, 서울, 261 p.
이효녕, 김승환, 2009, 과학영재학생들의 사고유형에 따른 지구 시스템적 인지 특성. 과학교육연구지, 33, 12-30.
전기정, 2000, 우리나라 IMF원인에 관한 연구: Mind Mapping을 통한 시스템 사고. 한국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창간호, 32-60.
허경철, 1999, 지식생성교육을 위한 지식의 구조 분석. 한국교육, 26, 101-127.
한국지구과학회, 2009, 재미있는 지구과학 이야기. 이치, 서울, 216 p.
Mayer, V.J., 남정희, 이효녕, 2007, 통합과학의 이해: 지구 시스템적 접근. 자유아카데미, 서울, 261 p.
MBC미디어, 2008, 북극의 눈물 DVD, MBC.
Ben-zvi-Assaraf, O. and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s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 366-373.
Ben-zvi-Assaraf, O. and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 518-560.
Ben-zvi-Assaraf, O. and Orion, N., 2010, System Thinking Skills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540-563.
Ben-zvi-Assaraf, O. and Orion, N., 2010, Four case studies, six years later: Developing system thinking skills in junior high school and sustaining them over tim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1253-1280.
Chen, D. and Stroup, W., 1993, General system theory: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for al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 447-459.
Dori, Y.J. and Tal, R.T., 2003, Teaching biotechnology through case studies-Can we improve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of nonscience major? Science Education, 87, 767-793.
Gudovitch, Y., 1997, The global Carbon cycle as a model for teaching earth systems in high school: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Weizmann Institute of science, Rehovot Israel [in Hebrew].
Hewton, J., 2007, 지구온난화. 한울아카데미, 서울, 148 p.
Ison, R., 1999, Applying systems thinking to higher education. Systems Research and Behavioral Science, 16, 107-112.
O'Connor, J. and McDermmot, I., 1997, The Art of Systems Thinking: Essential skills for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Thorsons Publishers, London, UK, 288 p.
Kali, Y., Orion, N., and Eylon, B-S.,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545-556.
Lang, M., 2002, The Earth as system: A topic for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LA, USA, 18-148.
Lee, J. and Fortner, R.W., 2000, Classification of environmental issues by perceived certainty and tangibil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Information, 19, 11-20.
Mayer, V.J., 1997, Science literacy in a global era. Hyogo University of Teacher Education Journal, 17, 75-89.
Mayer, V.J. (ed.), 2003, Implementing Global science literacy. Earth Systems Education Program, The Ohio State University, OH, USA, 88 p.
Mayer, V.J. and Fortner, R.W. (eds.), 1995, Science is a study of Earth: A resource guide for science curriculum restructure. The Ohio State University, OH, USA, 64 p.
Mayer, V.J. and Kumano, Y., 1999, The role of system science in future school science curricula.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4, 71-97.
McNamara, C., 1998, Applied Systems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ystems Sciences Conference. http://www.newciv.org/ISSS/homepage.htm.
Clifford, N. and Richards, K., 2005, Earth system science: An oxymoron. Earth Surface Processes and Landforms, 30, 379-383.
Novick, S. and Nussbaum, J., 1978, Junior high school pupils understanding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An interview study. Science Education, 62, 273-281.
Perkins D.N. and Unger, C., 1999, Teaching and learning for understanding. In Reigeluth, C.M.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USA, 91-144.
Resnick, M., 1996, Beyond the Centralized Mind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5, 1-22.
Shultz, T.R., Fisher, G.W., Pratt, C.C., and Rulf, S, 1986, Selection of casual rules. Child Developmental Psychoolgy, 12, 69-82.
Sweeney, L.B. and Sterman, L.D., 2000, Bathtub dynamics: Initial results of a systems thinkings inventory. System Dynamics Review, 16, 249-286.
WBGH Educational Foundation, 2009, http://www.teachersdomain.org (March 11,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