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솔잎혹파리 피해임지내 수목의 외형적 인자와 관련한 수세변동과정 해석
The Study on Vigor and External Factors of Tree in Damaged Pine Stands by Thecodiplosis japonensis Uchida et Inouye 원문보기

Journal of forest science, v.18 no.1, 2001년, pp.45 - 52  

이찬용 (강원대학교 산림과학대학 산림자원학부) ,  김종국 (강원대학교 산림과학대학 산림자원학부) ,  채희문 (강원대학교 산림과학대학 산림자원보호학과) ,  이상배 (강원대학교 산림과학연구소) ,  원대성 (강원대학교 산림과학대학 산림자원보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솔잎혹파리 피해임지에서 수목의 외형적인자(수고, 수관폭, 흉고직경, 지하고)와 shigometer를 이용한 전기 저항치 ($k{\Omega}$)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외형적인자와 저항치간의 관계는 수고, 수관폭, 흉고직경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고, 지하고는 뚜렷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수고, 수관폭, 흉고직경은 큰 수목이 전기저항치가 낮았고(수목의 활력이 높음) 작은 수목이 전기저항치가 높았다(수목의 활력이 낮음). 솔잎혹파리 피해임지의 고사목과 생존목을 비교하면 고사목이 생존목에 비하여 수관폭과 흉고직경의 크기는 작았고, 지하고는 높았다. 전기저항치를 3등급으로 구분 한 결과(< $14{\Omega}$, 생존가능성 양호, $14{\sim}20{\Omega}$, > $20k{\Omega}$고사 가능성 있음), 외형적인자의 크기는 낮은등급(< $14{\Omega}$)에서 수고, 수관폭, 흉고직경이 컸으며, 지하고는 낮았다. 조사한 외형적인자와 수세와의 관계를 직선회귀 방정식으로 산출한 결과 Y=-0.572${\times}$수고-1.163${\times}$수관폭-0.242${\times}$흉고직경+0.757${\times}$지하고+25.765이였으며 이들의 회귀식은 5%의 수준에서 유의성이 인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external factors (height. crown width. diameter breath height, clear length) of tree and electric resistance ($k{\Omega}$) in damaged forest by Thecodiplosis japonensis Uchida et Inouye. The height. crown width and diameter breath height of tree external factors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세진단기를 사용하여 솔잎혹파리 피해를 입은 수목의 외형적인자(수관폭, 흉고직경, 지하고, 수고, 등)를 조사하여, ??에 의한 합리적인 솔잎흑파리 구제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목의 외형적인자와 관련한 수세의 변동과정을 해석하여 솔잎혹파리의 저 항성임분 모형을개발하고 향후 소나무 임분에 솔잎혹파리가 침입 하였을 때 외형적 인자를 기 준으로 하여 수목의 생존가능성을 판별할 수 있 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위생간벌등과 같은 임업 적 방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 되었다.
  • 솔잎혹파리 피해목의 외형적 인자에 따른 수세 변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1998-2001 년 강원도 양양지역 현내면, 손양면 일대의 조사구에서 공시 목을 선정하고 외형적 인자(수관폭, 흉고직경, 지 하고, 수고)를 조사하였다. 소나무 수세와 외형적 인자와의 관계를 검토하고, 솔잎혹파리 피해시 고 사목 및 생존 가능 수목을 판별할 수 있는 기준치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는 수세진단기를 사용하여 솔잎혹파리 피해를 입은 수목의 외형적인자(수관폭, 흉고직경, 지하고, 수고, 등)를 조사하여, ??에 의한 합리적인 솔잎흑파리 구제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목의 외형적인자와 관련한 수세의 변동과정을 해석하여 솔잎혹파리의 저 항성임분 모형을개발하고 향후 소나무 임분에 솔잎혹파리가 침입 하였을 때 외형적 인자를 기 준으로 하여 수목의 생존가능성을 판별할 수 있 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위생간벌등과 같은 임업 적 방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