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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산형 연료전지 스택의 전산모사
Simulation Study of the Phosphoric Acid Fuel Cell Stack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7 no.4 = no.15, 2001년, pp.243 - 250  

최성우 (서울대학교 응용화학부) ,  이갑수 (김포대학 환경토목과) ,  김화용 (서울대학교 응용화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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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환경 친화적 대체에너지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연료전지의 실용화를 위해 적층, 대면적화에 대한 기본 기술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연료전지중 가장 많은 기술적 발전을 이룬 인산형 연료전지에 관해서도 연료전지 설계의 기초자료가 되는 스택의 온도 분포에 대한 연구는 거의 발표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산형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 분포를 전산모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여러 작동 조건에서 스택의 온도 분포를 알아내었으며, 스택 운전시 적절한 온도 측정 위치를 예측할 수 있었다. 또한 냉각단의 유로를 변경하여 전산모사를 수행한 결과 스택 내부의 온도 분포의 표준 편차를 약 50%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냉각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el cell has been continuously studied as environment-compatible alternative energy technology. Lately the basic techniques about stacking and widening are considered to be important for practical use. Although phosphoric acid fuel cell (PAFC) is the most progressed one in the fuel cell techno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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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새로운 에너지원의 개발과 효율적 에너지 관리가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원자력, 태양열, 풍력, 조력 등 새로운 에너지의 개발과 함께 열펌프, 연료전지등 기존의 화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면서도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인산형 연료전지 발전설비의 효율과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인 스택 내에서의 온도 분포에 대한 전산모사를 하였다. 모사대상은 전극 면적 4225 cm2(65 cmx65 cm)이며, 단위전지를 18개 적층한 10kW급 스택이었다.
  • 이러한 온도 분포를 나타내는 원인을 알기 위하여 냉각을 하지 않았을 경우를 모사하여 보았다. 출력이 약 11 kW일 경우의 온도 분포는 Fig.

가설 설정

  • . 냉각수의 증발량은 냉각단 유로 모든 지점에 서동 일하다.
  • . 반응량은 전극판 유로 모든 지점에서 동일하다.
  • . 스택내 모든 유체의 흐름은 층류 흐름이다.
  • 냉각수의 증발량은 냉각단 유로 모든 지점에서 동일하다. 매니폴드를 통해 공급되는 가스는 균일한 분포를 이룬다.
  • 반응량은 전극판 유로 모든 지점에서 동일하다.
  • 스택내 모든 유체의 흐름은 층류 흐름이다.
  • 스택은 정상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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