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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기천 유역의 오염물 유출특성 및 수질관리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unoff Characteristics and Water Quality Management of Seung-Gi Stream Area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7 no.4 = no.15, 2001년, pp.251 - 263  

서형준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상원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미옥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병렬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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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주요 하천인 승기천의 현재 오염현황과 특성, 오염원을 분석하고 승기천 회복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수행되었다. 승기천을 5 구간으로 나누어 10 회에 걸친 시료채취를 하였으며, 유량, pH, DO, SS, $BOD_5$, $COD_{Cr}$, T-P, TKN 등과 Zn, Cd, Cu, Cr 원소의 농도를 측정하여 강우와 무강우시 승기천으로 유입되는 각 구간별 오염부하특성, 연간 오염부하량을 선정하였다. 남동공단이 밀접해 있는 하류구간으로 갈수록 구간별 유입부하가 매우 컸으며 전 구간에 걸쳐 하천 수질 환경기준을 크게 상회함을 알 수 있었고, 인천연안 오염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 우려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승기 하수처리장 처리수, 승기 하수처리장 처리수의 URC(ultra rapid coagulation) 재처리수의 순환과 승기천으로 직접 유입되는 하폐수를 차집 처리하는 것을 가정하여 수질을 예측해 봄으로써 승기천의 하천으로서의 역할 회복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a basic information for recovery plan of Seung-Gi Stream which is a major stream of Incheon metropolitan area. Source and characteristics of pollutants were analyzed and studied. Samples were taken 10 rounds in 5 sections in Seung-Gi stream. Annual pollutants loa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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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기천 유역 내 인구, 점오염원등 관련자료와 실측지점을 선정하여 승기천 전체 구간별의 강우와 무강우시 오염부하량을 측정하고 요인을 파악하여 승기천의 수질개선대책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삼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무강우시 승기천에 미치는 각 구간별 연간 오염 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구간별 연간 유입부하량으로 표현하기로 하였다. 유량가중평균농도(C), 연간 무강우 일수(d), 일 평균 유량(Q)을 곱하여 이를 산정하였다.
  • 각 구간별 유입 부하는 구간누적부하에서 전구간 누적부하의 차를 이용하여 그 구간만의 유입부하를 산정하였으며, 구간별 특성을 알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기하수처리장으로 차집되는 일일평균 24만 ton의 처리수중 일부를 승기천 상류로 재순환하여 승기천 희석 효과를 통해 구간별 오염부하를 줄이는 방법을 기존의 하수처리 공법 연구를 도입시켜 가정하여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승기천의 구간차집과 유입오수의 URC 공법처리를 통해 서해연안으로 유입되는 오염부하의 제거 가능량을 산정해 보았다. 강우시 강우량 30 mm 까지 유입유량이 처리 가능하고 그 이상은 By-pass 한다는 가정과 전주 조촌천에서 시행한 URC pilot plant 의 실험결과를 적용하여 Table 11 에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무강우시 승기 천으로부터 차집 하여 승기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하는 일일평균유량은 24만 ton이며 그중 일부를 상류로 재순환시켜 승기천의 희석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승기하수처리장 처리수의 연중 평균 농도를 Table 7 에 나타내었고, 이중 5만 ton, 10 만 ton을 재순환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승기천의 무강우시 유량이 2 만 〜 4 만 ton 임을 고려해 그 이상의 순환은 승기천 수위상승과 주변 생태계 변화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배제하였다. 하수처리장 처리수의 재순환을 이용한 승기천의 구간별 희석정도는 Table 8 에 나타내었으며, 하천수질환경기준과 차이를 비교해보기 위해 SSZ BOD5를 산정해보았다.
  • 승기 하수처리장의 처리수를 ultra rapid coagulation(URC) 공법을 사용하여 처리한 후 승기천 상류로 순환한다는 가정을 하였다. 이 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승기 하수처리장 처리수의 수질이 더욱 낮게 되어 희석 효과가 더 크리라 예상된다.
  • 재순환수를 이용한 승기천 희석의 정도를 알아보았으나 그 결과값이 하천수질 기준에 미치지 못함을 앞에서 보이며, 이는 승기천 자체 오염부하가 매우 높음으로 인해 희석의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현재 승기천으로 유입되는 일부지역의 차집을 승기천 전지역 차집으로 가정해보았다. 전지역의 차집이 시행될 경우 특히 남동공단에 의한 오염원이 제거 될 수 있으며 무단 방류로 인한 오염부하증가와 이로 인한 서해연안오염증가를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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