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식사태도검사-26(The Eating Attitude Test-26 : KEAT-26) 의 타당화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Eating Attitude Test-26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9 no.2, 2001년, pp.153 - 163  

이민규 (국립서울정신병원 임상심리학과) ,  고영택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  이혜경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  황을지 (고정선 신경정신과) ,  이영호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KEAT-26의 변별 타당도를 알아보고 이 척도의 진단적(분류적)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참여자는 여성 식사장애 환자 108명, 체형관리센터에서 체형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179명, 체대운동여학생 120명, 일반여자대학생 227명 그리고 일반여자 183명(총 817명)이었다. 변량분석과 ROC(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 곡선 분석을 통해서 이 척도의 타당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KEAT-26 총점수가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사후 검증에서 식사장애 환자집단이 다른 모든 집단보다 KEAT-26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각 집단에 따른 KEAT-26의 4 개 하위 요인점수의 차이 검증에서 모든 하위요인들에서 집단의 주 효과가 유의하였으나, 사후검증에서 요인 IV의 변별력이 떨어졌다. ROC 곡선 분석을 통하여 이 척도의 분류적인 효용성과 최대의 가질 때의 절단접수를 알아본 결과 식사장애 환자와 정상인 집단을 분류할 때 평균 약 80%이상의 효용성이 있으나 식사장애 고위험 집단을 변별할 때는 평균 약 69%의 효용성을 보였다. 특히, 최고의 효용성을 보일 때의 절단점수를 효면, 식사장애환자와 체형관리자를 분류할 때 절단점이 25점, 식사장애환자와 일반 여자를 분류할 때 분류점수는 19 점, 삭사장애환자 대 체대운동여학생의 분류 점수는 23점, 식사장애환자 대 일반여대생의 절단점은 21점이었다. 이민규 등(1998)이 제안한 T점수 65에 해당하는 KEAT-26의 총점 22점을 절단점수로 했을 때 이 척도의 민감도 54%, 특이도 84%, 효율성은 평균 80% 이었다. 본 연구 결과 KEAT-26온 한국 사람이 겪고 있는 식사문제에 관련된 연구에 필요한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임을 밝혀졌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이 척도가 임상적인 이용 뿐 만 아니라 역학조사 동의 목적으로 식사문제가 있는 사람을 선별하는데도 유용한 도구임을 지지해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discriminant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Eating Attitude Test-26(KEAT-26) and to provide the sensitivity, specificity and efficiency according to cutting score, which may be useful to determine the optimal cutoff point on various purposes. The KEAT-26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EAT-26이 식사문제를 지닌 사람을 잘 변별해주는 지 알아보고, 아울러 이 검사도구의 진단적 효율성을 ROC 곡선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을 이용하여 알아보자 한다. 먼저 식사 장애 환자뿐만 아니라 식사장애에 취약한 고위험 집단들을 대상으로 이 검사 총점수, 하위요인 그리고 문항별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절단점 T=65(원점수 22)로 집단을 분류할 때의 분류의 효율성을 살펴보고, 한국판 식사 태도검사의 ROC 곡선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이 검사의 전반적인 진단적 효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식사장애 환자 108명, 체형 관리 센터에서 체형관리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179명, 체대 운동여학생 120명, 일반여자대학생 227명, 그리고 일반 여자 183명(총 817명)을 대상으로 KEAT-26 변별 타당도를 알아보고, ROC 곡선 분석으로 이 척도의 진단적(분류적) 효율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ROC 곡선분석을 통하여 이 척도의 분류적인 효율성과 최대의 효율성을 가질 때의 절단점수를 알아보았다. 먼저 이 척도의 분류적인 효율성을 살펴보면, 식사장애 환자군과 일반 정상 여자군을 분류할 때 평균 약 80% 이상의 효율성이 있으나 식사장애 고위험도 군을 변별할 때는 평균 약 69%의 효율성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변별 타당화 전략으로 KEAT-26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각 군의 신뢰도를 내적 일관성계수 Cronbach's a 와 반분신뢰도로 산출하였다.
  • 이 연구에서 전국에서 표집된 만 18세 이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국판 식사태도 검사(KEAT-26) 에 대한 신뢰도와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여 실제적이고 표준화된 KEAT-26의 규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에 따른 식사문제의 절단점 (cutoff score) 을 설정하였으며, 식사문제의 심각도를 나타내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