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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10 no.4, 2001년, pp.297 - 304
이내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박영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선우영 (건국대학교환경공학과)
Recently the road traffic noise has appeared as a significant environmental issue because of dramatic increase of vehicles and expansion of newly constructed road.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the method that improves prediction factors and models through analysis of the existing road traffic no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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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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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소음 문제가 심각해진 원인은 무엇인가? | 소음공해는 일상생활중에서 가장 빈번히 접하는 환경오염으로 도시 및 거주민의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 피로를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소음 중에서도 특히 차량의 폭발적인 증가와 신설도로의 확충에 따른 교통소음 문제가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
정부에서는 이러한 교통소음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평가에 관한 무엇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교통소음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로건설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환경영향 평가 대상사업 17개분야 63개 단위사업중 도로건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높고(KEI 환경정보, 1999), 사업완료후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할 때 생기는 소음으로 인해 도로주변 주민들의 집단민원이 현재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므로 저감계획의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 | |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도로교통소음은 이동음원으로 시간경과에 따라 속도, 차종구성, 교통량이 다양하여 소음도가 매우 불규칙하게 변하므로 도로폭, 노면성상, 노면포장상태, 도로구배 등과 같은 도로특성, 자동차속도, 차종구성, 화물적재량, 교통량 등과 같은 교통특성, 도로변의 건물배치, 건물의 폭, 건물높이, 가로수 식재상태 등과 같은 도로변 특성, 온도, 습도, 바람 등과 같은 기상특성, 지표면의 상태에 따른 지표면특성이 각각 다른 여러 요인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도로교통소음을 일률적으로 적용할 예측식을 찾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이에 외국이나 국내에서 여러 가지 유형의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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