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방유취(醫方類聚)"는 150여종 인용문헌의 내용을 91문의 병증문별로 분류한 다음 중복된 내용을 취사하는 등 일련의 정리와 수정과정을 거쳐 방대한 지식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한 대단위 의학정보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내용의 구성은 5만여 종에 달하는 치료처방이 중심이 되겠지만, 이에 앞서 전제되는 이론편과 매 문마다 부가된 식치(食治), 금기(禁忌), 침구(鍼灸), 도인(導引) 등 기타 요법 또한 적지 않은 분량이다. 이는 또한 앞서 간행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서 병증목별로 간단한 몇 가지 조문의 이론과 단방요법 식으로 몇몇 문에만 침구와 도인법이 첨가되었던 것에 비하면 그 비중이 매우 중요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식치, 금기, 도인법이 이론과 방약에 필수적인 병용요법으로서 별개의 본편으로 구성된 것은 단순한 방약 위주의 대증치료(對症治療) 수준에서 벗어나 질병 발생 이후의 치료에 앞서 예방의학이 중시되었음을 뜻한다. 또 금기, 양생법을 병용함으로써 치료 후처치 또는 재활의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음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일반적인 처방서의 기본골격을 이루는 이론과 방약 부문을 제외하고 "의방유취"에서 다른 편으로 독립하여 구성된 식치, 금기, 침구, 도인편을 별도로 분리하여 고찰함으로써 치료편이 갖는 의미와 각 편별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제1절에서는 "의방유취" 구성상 독특하게 구성된 치료편의 구성과 각 편별 소재를 조사하고 그 비중을 가늠해 보았다. 이어 제2절에서는 각 편별 인용문헌을 살펴봄으로써 그 특성을 파악하여 "의방유취"에서 정리된 치료편의 의미를 되새겨 보기로 한다. 제1절이 외형상의 편제 상황을 조사 집계한 것이라면 제2절은 내용상의 특성을 소개하는 개요부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방대한 분량의 "의방유취"에 담긴 내용을 손쉽게 파악하고자 하는 입문 연구자에게 다소나마 개략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지침서 역할을 하리라고 생각한다.
"의방유취(醫方類聚)"는 150여종 인용문헌의 내용을 91문의 병증문별로 분류한 다음 중복된 내용을 취사하는 등 일련의 정리와 수정과정을 거쳐 방대한 지식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한 대단위 의학정보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내용의 구성은 5만여 종에 달하는 치료처방이 중심이 되겠지만, 이에 앞서 전제되는 이론편과 매 문마다 부가된 식치(食治), 금기(禁忌), 침구(鍼灸), 도인(導引) 등 기타 요법 또한 적지 않은 분량이다. 이는 또한 앞서 간행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서 병증목별로 간단한 몇 가지 조문의 이론과 단방요법 식으로 몇몇 문에만 침구와 도인법이 첨가되었던 것에 비하면 그 비중이 매우 중요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식치, 금기, 도인법이 이론과 방약에 필수적인 병용요법으로서 별개의 본편으로 구성된 것은 단순한 방약 위주의 대증치료(對症治療) 수준에서 벗어나 질병 발생 이후의 치료에 앞서 예방의학이 중시되었음을 뜻한다. 또 금기, 양생법을 병용함으로써 치료 후처치 또는 재활의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음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일반적인 처방서의 기본골격을 이루는 이론과 방약 부문을 제외하고 "의방유취"에서 다른 편으로 독립하여 구성된 식치, 금기, 침구, 도인편을 별도로 분리하여 고찰함으로써 치료편이 갖는 의미와 각 편별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제1절에서는 "의방유취" 구성상 독특하게 구성된 치료편의 구성과 각 편별 소재를 조사하고 그 비중을 가늠해 보았다. 이어 제2절에서는 각 편별 인용문헌을 살펴봄으로써 그 특성을 파악하여 "의방유취"에서 정리된 치료편의 의미를 되새겨 보기로 한다. 제1절이 외형상의 편제 상황을 조사 집계한 것이라면 제2절은 내용상의 특성을 소개하는 개요부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방대한 분량의 "의방유취"에 담긴 내용을 손쉽게 파악하고자 하는 입문 연구자에게 다소나마 개략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지침서 역할을 하리라고 생각한다.
"Euibangyoochui" is a great medical encyclopedia composed of 91 symptoms and signs of diseases which classified 150 kinds of reference books. It consisted mainly of fifty thousands of herbal prescriptions and therapeutics but it deals with other treatments like diet therapy, precautions, acupuncture...
"Euibangyoochui" is a great medical encyclopedia composed of 91 symptoms and signs of diseases which classified 150 kinds of reference books. It consisted mainly of fifty thousands of herbal prescriptions and therapeutics but it deals with other treatments like diet therapy, precautions, acupuncture and moxibustion, physical and breathing exercises as well. Unlike other medical references, this book made up these treatments as independent chapters. We tried to catch the meanings and characteristics of each chapters.
"Euibangyoochui" is a great medical encyclopedia composed of 91 symptoms and signs of diseases which classified 150 kinds of reference books. It consisted mainly of fifty thousands of herbal prescriptions and therapeutics but it deals with other treatments like diet therapy, precautions, acupuncture and moxibustion, physical and breathing exercises as well. Unlike other medical references, this book made up these treatments as independent chapters. We tried to catch the meanings and characteristics of each chap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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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고에서는 일반적인 처방서의 기본골격을 이루는 이론과 방약 부문을 제외하고 『의방유취』에서 다른 편으로 독립하여 구성된 식치, 금기, 침구, 도인편을 별도로 분리하여 고찰함으로써 치료편이 갖는 의미와 각 편별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제1절에서는 『의방유취』 구성상 독특하게 구성된 치료편의 구성과 각 편별 소재를 조사하고 그 비중을 가늠해 보았다.
제안 방법
다음의 표는 의방유취 치료편이 소재한 각 문별 편재 현황을 조사한 것이다. 4종의 치료법 중 1종 이상이 수록된 대문을 조사한 것이며, 있는 경우 원권(○)으로, 없는 경우에는 점(·)으로 표시하여 대비하였다. 부인, 소아문의 경우 소문 단위로 여러 다른 편이 이루어져 있으며, 각 병증별로 소재 유무가 달라 구분하여 명기하였다.
기타 치료과오 또는 부작용의 사후처치방법으로 補藥痞滿, 服藥失度, 灸瘡不差 등에도 뜸을 시술하였다.
식치편의 기술을 살펴보면 크게 음식물의 가공법과 제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우선 음식물을 생으로 먹는 경우, 汁(혹은 搗絞汁), 洗滌, 乾燥, 鱠, 膾, 분말 등을 내서 복용하였다. 음식재료를 가공하는 경우, 불을 사용하여 재료를 찌는 蒸熟, 달이는 煎, 삶는 烹·煮·腤9), 볶는 炒, 재료를 굽는 煨·炮·炙 등과 재료를 酒浸, 잠10), 술에 뜨거운 것을 넣어 술의 온도를 높인 후에 마시는 경우11), 즙을 내서 밀가루반죽에 넣는 방법, 분말을 내서 복용하는 방법 등이 있고 불을 사용하지 않는 가공법이 있었다.
치료편의 인용문헌을 살펴보면 식치편에서는 『수친양노서』, 『식의심감』, 『성혜방『이, 금기에서는 『소씨병원』, 『천금방』, 침구편은 『천금방』, 『신교만전방』, 『득효방』, 『주후방』, 도인편은 『소씨병원』, 『쇄쇄록』, 『성혜방』 등이 주로 인용되어 보편적으로 당송대의 종합방서를 위주로 편성하고, 각각 문의 특성에 따라 해당 내용에 전문성을 보완하고자 금·원·명대의 전문서를 추가 인용하였다.
성능/효과
혹은 식물성 재료의 경우 삶아서 그 물을 건조해서 가루를 내고 이를 다시 물이나 꿀에 타서 즙을 내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히 鱠를 만들기도 하지만, 특이한 경우 鱠를 만들어 놓고서 별도의 약재가루를 달여서 그 달인 즙으로 소스를 만들어 회에 뿌리는 것도 있었다.12) 고기를 삶는 경우, 양념을 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는 동물의 내장 안에 약재를 넣고 삶는 경우도 있으며, 재료를 굽는데 있어서는 灰中에서 굽거나 혹은 화로에서 익히거나, 혹은 종이에 싸서 굽는 경우 등이 있었다. 식치방의 가공법 중 煮와 煎의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금기는 음식 금기, 기거에 대한 금기, 질병과 치료후 조리상 금기 등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이 중 음식에 대한 금기가 가장 많은 내용을 차지하고 있다. 대략 서술형식을 살펴보면, 음식에 대한 금기는 대부분 ‘어떤 음식을 먹을 경우 다른 음식을 먹지 않으면 질병에 걸린다’, ‘어떤 형태 혹은 부위가 없는 재료를 먹을 경우 질병이 걸린다’, ‘어떤 시간(계절)에 어떤 음식을 먹으면 질병이 발생한다’ 등의 방식으로 서술되고, 기거에 대한 금기는 ‘어떤 것을 지키지 않으면 질병이 발생한다’ 는 식으로 서술되었다. 전체적으로 음식, 기거, 질병과 치료후 조리에 있어서 질병의 원인 혹은 誘因이 되는 상황을 피하거나 금지해야 함을 서술한 것이다.
편별로 인용회수가 많은 주요 인용서를 살펴보면, 식치에서는 『壽親養老書』, 『食醫心鑑』, 『聖惠方』이, 금기에서는 『巢氏病源』을 주된 인용문헌으로 삼고 『千金方』, 『千金月令』 등을 다음으로 인용하였다. 침구는 『천금방』, 『神巧萬全方』, 『得效方』, 『肘後方』 등의 순으로 인용빈도가 높았고, 도인은 『소씨병원』을 주로 인용하였고 『瑣碎錄』, 『성혜방』 등이 비교적 많이 인용되었다. 또한 각각 문의 특성에 따라 전문서를 인용한 경우, 예를 들어 부인문 임신과 산후에 『王岳産書』(식치), 『婦人大全良方』(식치, 금기), 『産寶』(식치), 『胎産救急方』(금기), 『管見大全良方』(금기), 등 婦産科 전문의서를 인용하였고, 안문에 『龍樹菩薩』(금기), 『龍樹菩薩眼論』(침구)과 같은 안과전문서, 옹저에 『外科精要』(금기), 『外科正義』(금기)와 같은 외치 전문서가 인용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방유취이란?
"의방유취(醫方類聚)"는 150여종 인용문헌의 내용을 91문의 병증문별로 분류한 다음 중복된 내용을 취사하는 등 일련의 정리와 수정과정을 거쳐 방대한 지식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한 대단위 의학정보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내용의 구성은 5만여 종에 달하는 치료처방이 중심이 되겠지만, 이에 앞서 전제되는 이론편과 매 문마다 부가된 식치(食治), 금기(禁忌), 침구(鍼灸), 도인(導引) 등 기타 요법 또한 적지 않은 분량이다.
醫方類聚의 鍼灸편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鍼灸편은 의방유취에서 가장 빈약한 편으로 65편에 걸쳐 소재하여 빈도수는 많지만 내용은 상당히 간략한 편이다. 導引편은 48편으로 비교적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다만 소아문에서 단 한편도 소개되지 않았다.
의방유취의 구성에 있어서 보여지는 특징은?
"의방유취(醫方類聚)"는 150여종 인용문헌의 내용을 91문의 병증문별로 분류한 다음 중복된 내용을 취사하는 등 일련의 정리와 수정과정을 거쳐 방대한 지식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한 대단위 의학정보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내용의 구성은 5만여 종에 달하는 치료처방이 중심이 되겠지만, 이에 앞서 전제되는 이론편과 매 문마다 부가된 식치(食治), 금기(禁忌), 침구(鍼灸), 도인(導引) 등 기타 요법 또한 적지 않은 분량이다. 이는 또한 앞서 간행한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서 병증목별로 간단한 몇 가지 조문의 이론과 단방요법 식으로 몇몇 문에만 침구와 도인법이 첨가되었던 것에 비하면 그 비중이 매우 중요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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