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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3 no.3, 2001년, pp.3 - 13
이준석 , 신현곤 ((주) 대우건설) , 김무일 (서울산업대학교)
The behavior of the masonry lining is studied to gain basic information on how to reinforce the masonry tunnels. Apart from the previous works on the masonry structures, the multi-course masonry structure, realistic in field condition, is considered and the constitutive relationship of the masonry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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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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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 & Page 방법을 이용해 조적식 구조물 거동을 분석할 경우에 무엇이 요구되는가? | 첫 번째 방법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고전적인 기법으로서 석재 혹은 적벽돌과 모르터를 각기 모형화하여 연속체 역학의 범주 내에서 해석하는 것으로서 Ali & Page (1988) 의 방법이 이에 속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조적식 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할 경우에는 석재 및 모르터의 탄성계수 차이가 현저하므로 두 구성체의 경계지역에서는 엄밀한 요소망이요구된다. | |
macroscopic 모형화 기법은 무엇인가? | 조적식구조물의거동을파악하기위한두번째방법은 조적식구조물의주기성을이용하여벽돌및인접모르터를 하나의 cell로 가정한 후 이에 대한 특성을 수학적으로 모형화하고 전체 조적식 구조물에 걸쳐 적용하는 것으로서 macroscopic 모형화 기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에는 Lee 등 (1998) 이 종합한 3가지 분산형 모형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함께 기술되어 있다. | |
조적식 라이닝은 무엇으로 적용된 적이 있는가? | 재래식 철도터널의 지보재로 적용된 바 있는 조적식 라이닝은 그 구성재료에 따라 적벽돌 혹은 화강암 등과 같은 석재로 대별되며 터널주변 지질조건에 따라 반경방향으로 약 3~6층 정도의 두께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공용 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조적식 터널의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특히 현재 지진대비구조물보강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철도구조물의 내진보강방안은 조적식터널 및 교각의 거동에 대한 실질적인 해석 및 설계기법을 요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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