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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내 조적식 라이닝의 모형화에 관한 연구
Modeling of Old Masonry Lining in Railroad Tunnel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3 no.3, 2001년, pp.3 - 13  

이준석 ,  신현곤 ((주) 대우건설) ,  김무일 (서울산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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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철도터널의 라이닝재로 사용된 조적식 구조물의 해석기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조적식 구조물 모형화 과정과는 다르게 다층 조적조에 대한 해석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조적의 각종 비등방 물성을 도표화하여 현장에서 손쉽게 적용가능하도록 하였다. 조적조내 균열발생 경우를 고려하여 다층 조적조의 분산형 균열모형을 제안하였으며 균열전파 모형도 함께 고려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제안한 모형의 적정성을 검증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간단히 언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havior of the masonry lining is studied to gain basic information on how to reinforce the masonry tunnels. Apart from the previous works on the masonry structures, the multi-course masonry structure, realistic in field condition, is considered and the constitutive relationship of the masonr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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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단층 조적체와 인접 배면줄눈을 따로 모형화하여 다층 조적체의 해석 및 보강설계에 적용할 수도 있으나 구조물의 형태가 복잡하고 주기성을 포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곤란한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층 조적식 라이닝에 초점을 맞추어 거동분석 및 보강설계에 필요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적벽돌 등의 원재료 및 횡줄눈, 종줄눈과 배면줄눈을 각각 고려하여 하나의 복합체로 가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적체의 비등방 물성을 도출하였다.
  • 앞서 논의한 여러 접근 방법들은 조적식 구조물의 두께가 1층인 경우에 한하여 적용이 가능하며 공용중인 철도 터널 등과 같이 4∼6층 (course) 으로 구성된 조적식 라이닝에 대하여는 새로운 해석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논의한 Lee 등 (1998) 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다층 조적식 라이닝의 해석 모형을 제안하였다. 한편 조적식 라이닝의 거동이 탄성영역을 초과하는 경우 탄소성 해석을 실시하여야 하며 이에는 Lee 등 (1996) 에 의한 microscopic 해석기법 및 Lourenco 등 (1998) 의 비등방 항복함수를 들 수 있다.
  • 그러나 공용 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조적식 터널의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특히 현재 지진대비 구조물 보강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철도구조물의 내진보강 방안은 조적식 터널 및 교각의 거동에 대한 실질적인 해석 및 설계기법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점에 착안, 철도터널내 조적식 라이닝에 대한 현실적인 해석기법을 개발하여 보강설계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철도터널의 라이닝재로 적용된 바있는조적식구조물의해석기법에대하여기술하였다.이를위하여조적조내벽돌과줄눈재를각각별개의구성체로 가정하여 복합체 기본이론을 도입하였으며 특히 다층조적조의해석기법에대하여논의하였다.
  • 본 장에서는 조적식 라이닝 터널과 같이 여러 층으로 구성된조적식구조물의모형화기법및탄소성해석기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앞에서 설명한 여러 해석기법중변형률에너지법을적용하여다층조적식라이닝의비등방물성을도출하였으며벽돌및모르터로구성된 복합체의 micro level 항복함수를 고려하여 탄소성 해석기법을제안하였다.
  • 앞 절에서는 조적식 구조물의 구성방정식을 유도하였으며외부하중에의해조적식구조물내에소성변형률이발생하였을경우, 이를모형화하는방법에대하여고찰하였다. 본 절에서는 소성 변형률에 의한 균열 발생후 균열의 전파를 모형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고려하였으며 특히 Lee 등 (1996) 에서와는 다르게 인장 및 전단균열을 동시에모형화하여좀더현실적인접근법이될수있도록하였다.
  • 앞 절에서는 조적식 구조물의 구성방정식을 유도하였으며외부하중에의해조적식구조물내에소성변형률이발생하였을경우, 이를모형화하는방법에대하여고찰하였다. 본 절에서는 소성 변형률에 의한 균열 발생후 균열의 전파를 모형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고려하였으며 특히 Lee 등 (1996) 에서와는 다르게 인장 및 전단균열을 동시에모형화하여좀더현실적인접근법이될수있도록하였다.

가설 설정

  • 조적조는 좌우 및 상하 대칭인 형상을 갖고 4변 모두 단순지지되었으며 균일한 분포하중이 상단에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벽돌과 줄눈의 탄성계수비는 3으로 가정하였으며 그 밖의 변수는 표 1의 값을 적용하였고 조적 조의크기는 5.5×2.6×0.1m로가정하였다.
  • 식 (3)의 각종 물성에 대한 매개변수 해석결과는 그림 4에 나타내었다. 이를 위하여 표 1과 같은 대표적인 조적식구조물의물성을가정하였고줄눈의노후화로인한열화현상을 모형화하기 위하여 줄눈의 탄성계수를 매개변수로가정하였다.
  • 조적식 구조물내 인장 균열은 각 구성체의 인장응력이 인장강도를 초과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인장 균열의 전파는 콘크리트 재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수형 감소형태를 취하며 본 연구의 경우, 속도 불연속계로 표현할수있다. 즉
  • 실제다층조적식구조물의거동을고찰하기위하여그림 2(b)와 같은 단순한 평판형 조적조를 고려하였다. 조적조는 좌우 및 상하 대칭인 형상을 갖고 4변 모두 단순지지되었으며 균일한 분포하중이 상단에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벽돌과 줄눈의 탄성계수비는 3으로 가정하였으며 그 밖의 변수는 표 1의 값을 적용하였고 조적 조의크기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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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i & Page 방법을 이용해 조적식 구조물 거동을 분석할 경우에 무엇이 요구되는가? 첫 번째 방법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고전적인 기법으로서 석재 혹은 적벽돌과 모르터를 각기 모형화하여 연속체 역학의 범주 내에서 해석하는 것으로서 Ali & Page (1988) 의 방법이 이에 속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조적식 구조물의 거동을 분석할 경우에는 석재 및 모르터의 탄성계수 차이가 현저하므로 두 구성체의 경계지역에서는 엄밀한 요소망이요구된다.
macroscopic 모형화 기법은 무엇인가? 조적식구조물의거동을파악하기위한두번째방법은 조적식구조물의주기성을이용하여벽돌및인접모르터를 하나의 cell로 가정한 후 이에 대한 특성을 수학적으로 모형화하고 전체 조적식 구조물에 걸쳐 적용하는 것으로서 macroscopic 모형화 기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에는 Lee 등 (1998) 이 종합한 3가지 분산형 모형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함께 기술되어 있다.
조적식 라이닝은 무엇으로 적용된 적이 있는가? 재래식 철도터널의 지보재로 적용된 바 있는 조적식 라이닝은 그 구성재료에 따라 적벽돌 혹은 화강암 등과 같은 석재로 대별되며 터널주변 지질조건에 따라 반경방향으로 약 3~6층 정도의 두께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공용 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조적식 터널의 유지보수가 필요하며 특히 현재 지진대비구조물보강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철도구조물의 내진보강방안은 조적식터널 및 교각의 거동에 대한 실질적인 해석 및 설계기법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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