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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적식 철도터널의 내진성능평가에 관한 연구
Seismic evaluation of masonry railroad tunnel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4 no.4, 2002년, pp.319 - 332  

이인모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  정경한 ((주)도담엔지니어링 터널부) ,  이준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토목연구팀) ,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토목연구팀) ,  신영진 (고려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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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적식 철도터널의 라이닝은 적벽돌이나 화강암의 석재블럭 또는 석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적식라이닝은 지진하중에 대한 고려가 없이 시공이 되어 있어 지진시 거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터널내 조적식 라이닝에 대한 물성평가 및 내진 해석기법을 개발하여 내진성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적벽돌 조적식 라이닝은 배열이 지반조건에 따라 3~5층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벽돌과 벽돌은 모르터로 부착이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적식 라이닝의 거동분석 및 내진성능 평가를 위해 적벽돌, 횡줄눈, 종줄눈과 배면줄 눈을 각각 고려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내진해석은 구조물의 고유주기 뿐만 아니라, 지반과의 상호 작용을 고려한 전체계의 주기 등을 고려하는 응답스펙트럼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라이닝과 지반조건변화에 따른 거동을 분석하고, 보강공법에 따른 거동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보강공법을 유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masonry railroad tunnel lining consists of red bricks or granite stone blocks and mortar. It is necessary to evaluate the behaviour of the masonry tunnel lining during an earthquake because the lining was constructed without the consideration of seismic loads. In this study, a methodolog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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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철도터널의 조적식 라이닝에 대한 내진해석기법 및 거동특성에 대해 논의 하였다. 라이닝은 대표체적내의 가상의 체적과, 동일체적내 블럭과 모르터 각각의 변형률에너지의 합과 같다고 가정하는 변형률에너지법을 이용하여 비등방등가물성을 계산하였다.
  • 본 절에서는 라이닝이 주변지반의 강성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여 개략적인 거동형태를 분석하였다. 해석은 조적식터널에서 가장 많은 라이닝형식인 측벽은 화강석 석재 블럭, 천정부는 적벽돌, 토피는 H=10.
  • 라이닝을 직접보강하는 공법은 시설한계, 조적식 구조물과 보강체의 접합 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선택하여야 한다. 본 절에서는 보강공법을 합리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배면공동채움과 라이닝보강공법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여 합리적인 보강공법을 선정하고자 한다. 보강공법은 내공면적의 침범이 적고 조적식 라이닝과 접합성이 좋고, 인장강성이 뛰어난 탄소 섬유 롯드로 보강된 폴리머 몰탈공법으로 가정하였다.
  • 본 절에서는 조적식 라이닝중 측벽은 석재 블럭, 천정부는 적벽돌형식의 라이닝에 대해서 토피고의 변화에 따른 라이닝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지반의 물성치는 지표면에서 터널하단까지는 RMR Ⅴ등급, 그 하부는 RMR Ⅳ등급으로 가정하였고, 터널 천정부에서 지표면까지인 토피고를 10m에서 20m까지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면서 라이닝의 발생응력을 검토하였다.
  • 조적식터널의 라이닝 형식은 적벽돌, 화강석 석재블럭, 석축, 콘크리트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절에서는 터널라이닝의 형식을 고려하여 주변지반조건별 라이닝에 발생하는 응력의 경향을 검토하였다. 토피고는 RMR Ⅰ, Ⅱ, Ⅲ등급은 57m, RMR Ⅳ등급은 27m, RMR Ⅴ등급은 10m를 적용하였다.
  • 조적식라이닝은 노후화 되거나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아서 내진 성능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시급히 시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조적식라이닝의 내진성능 평가 및 보수보강을 위해 자료검토, 경북 ○○의 폐터널에 대한 현장조사 등을 통하여 조적식라이닝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시험 결과 및 모르터를 고려한 조적식라이닝의 등가 물성치를 구하여 유한요소해석법을 이용하여 성능평가를 할 수 있는 기본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표 7과 같이 배면공동의 잡석채움을 고려하였다. 공동잡석채움은 라이닝 주변에 균등하게 분포하며 공동의 폭은 10cm로 가정 하였다. 해석 모델링은 그림 5와 같이 경계면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터널 좌우측 및 하부경계는 5D이상을 유지하였다.
  • 이때 최외측 블럭은 탈락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때의 응력수준을 붕괴하중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철도터널의 조적식 라이닝에 대한 내진해석기법 및 거동특성에 대해 논의 하였다. 라이닝은 대표체적내의 가상의 체적과, 동일체적내 블럭과 모르터 각각의 변형률에너지의 합과 같다고 가정하는 변형률에너지법을 이용하여 비등방등가물성을 계산하였다. 이를 통해 비교적 적은 요소망으로 원하는 정밀도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절에서는 보강공법을 합리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배면공동채움과 라이닝보강공법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여 합리적인 보강공법을 선정하고자 한다. 보강공법은 내공면적의 침범이 적고 조적식 라이닝과 접합성이 좋고, 인장강성이 뛰어난 탄소 섬유 롯드로 보강된 폴리머 몰탈공법으로 가정하였다. 대상터널은 ○○터널의 갱구부를 이용하였으며 해석결과는 표 10과 같다.
  • 본 절에서는 라이닝이 주변지반의 강성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여 개략적인 거동형태를 분석하였다. 해석은 조적식터널에서 가장 많은 라이닝형식인 측벽은 화강석 석재 블럭, 천정부는 적벽돌, 토피는 H=10.0m, 지표면은 수평인 것으로 가정을 하였으며 지반강성은 RMR 등급에 따라 Ⅰ에서 Ⅴ등급으로 나누어 각 경우에 라이닝 작용하는 응력의 경향을 살펴보았다. 이때 주변지반의 강성은 RMR이 50 초과 경우는 Bieniawski (1989)에 의한 식 (13)과 RMR이 50이하인 경우는 Serafim & Pereira (1983)에 의한 식 (14)을 이용하였으며 계산결과는 표 9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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