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의 영역을 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그리고 컴퓨터활용교육으로 나눈다면, 컴퓨터교사의 지식은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지식, 교과교육의 이해와 활용방법에 대한 지식을 주로 말한다. 그 중 교과교육학은 교수-학습을 위한 설계 및 운영과 평가를 말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교과교육학을 더 특성화된 지식으로 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교과교육방법(PCK)을 살펴보자 한다.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PCK에 대한 이해 정도와 교수능력은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사의 지식과 PCK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수학교육과 음악교육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과목이 서로 다르게 접근되어야 하듯이 컴퓨터교육에서도 컴퓨터교과목의 특성과 방법적*상황적 지식을 포함하는 컴퓨터 교과교육방법적 지식(C-PCK)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의 전문지식의 하나로 C-PCK를 포함한 것을 제안하며, 앞으로 이어질 C-PCK에 대한 연구결과는 컴퓨터교육방법을 개선하고 컴퓨터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구심점이 되며, 예비교사양성과정에서 이론과 실제의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컴퓨터교육의 영역을 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그리고 컴퓨터활용교육으로 나눈다면, 컴퓨터교사의 지식은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지식, 교과교육의 이해와 활용방법에 대한 지식을 주로 말한다. 그 중 교과교육학은 교수-학습을 위한 설계 및 운영과 평가를 말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교과교육학을 더 특성화된 지식으로 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교과교육방법(PCK)을 살펴보자 한다.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PCK에 대한 이해 정도와 교수능력은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사의 지식과 PCK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수학교육과 음악교육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과목이 서로 다르게 접근되어야 하듯이 컴퓨터교육에서도 컴퓨터교과목의 특성과 방법적*상황적 지식을 포함하는 컴퓨터 교과교육방법적 지식(C-PCK)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의 전문지식의 하나로 C-PCK를 포함한 것을 제안하며, 앞으로 이어질 C-PCK에 대한 연구결과는 컴퓨터교육방법을 개선하고 컴퓨터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구심점이 되며, 예비교사양성과정에서 이론과 실제의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eachers' cognitive understanding of subject matter content have direct impact on the quality of students learning. In order to understand this, we ne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s' level of knowledge about the content and the instruction teacher provide for students. Profe...
Teachers' cognitive understanding of subject matter content have direct impact on the quality of students learning. In order to understand this, we ne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s' level of knowledge about the content and the instruction teacher provide for students.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for computer education teachers include courses in computer science, curriculum studies, and the application of computers in the classroom. Effective teachers, however, have expertise in the subject matter content, know curriculum, and understand contextual knowledge for teaching computers in the classrooms. Although computer education have evolved for last 20 years, we have not yet made significant progress on researching "what" is the professional knowledge of computer teachers, and "how" they could be trained. Teacher's knowledge includes pedagogical and contextual knowledge of teaching the specific subje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professional knowledge of computer teachers, and the adoption of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s a result of this paper, I hope to initiate further discussions and researches on PCK and its' implication for computer teachers and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in Korea.
Teachers' cognitive understanding of subject matter content have direct impact on the quality of students learning. In order to understand this, we ne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s' level of knowledge about the content and the instruction teacher provide for students.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for computer education teachers include courses in computer science, curriculum studies, and the application of computers in the classroom. Effective teachers, however, have expertise in the subject matter content, know curriculum, and understand contextual knowledge for teaching computers in the classrooms. Although computer education have evolved for last 20 years, we have not yet made significant progress on researching "what" is the professional knowledge of computer teachers, and "how" they could be trained. Teacher's knowledge includes pedagogical and contextual knowledge of teaching the specific subje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the professional knowledge of computer teachers, and the adoption of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s a result of this paper, I hope to initiate further discussions and researches on PCK and its' implication for computer teachers and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in Ko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들의 전문지식을 내용 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 교과목의 다양한 학문적 . 기술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전문지식으로 컴퓨터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을 포함하는 것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방법적 전문성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들의 전문지식을 내용 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 교과목의 다양한 학문적 . 기술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전문지식으로 컴퓨터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을 포함하는 것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앞에서는 컴퓨터교사의 지식의 구성요소와 C-PCK를 정의하였고, 여기서는 C-PCK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컴퓨터 교사의 C-PCK는 교육학적 방법적 지식과 교과 내용 지식이 상황적인 지식과 함께 발전된 하나의 지식으로 독창적이나 다른 교사지식의 요소들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규정되는 교사 지식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첫째는, 통합적 모델(Integrative Model)로 PCK를 교육학의 일부로서 교과 내용 영역의 전문성을 갖고 계발되어 가는 관점을 지지한다[21]. 즉 교사의 전문성인 PCK롤 인정하지 않는 선상의 한쪽 끝과 교과내용, 방법적 지식과 상황적 지식을 통합하여 만나는 지점을 PCK에 대한 이해와 활용으로 본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PCK와 C-PCK에 대한 활발한 연구는 컴퓨터교육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기반을 조성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교사양성기관과 학교현장의 현실적 괴리, 이론과 실제의 갭(gap)을 좁혀 주는 노력이 될 것이다.
후속연구
이는 교사양성기관과 학교현장의 현실적 괴리, 이론과 실제의 갭(gap)을 좁혀 주는 노력이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컴퓨터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더욱 체계적인 컴퓨터교사양성 프로그램과 컴퓨터교육을 전공한 교사의 전문성을 부각시키는 노력이 될 것을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