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과 컴퓨터교사의 전문성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Professional Knowledge of Computer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4 no.2, 2001년, pp.135 - 143  

안미리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교육의 영역을 교과내용학, 교과교육학, 그리고 컴퓨터활용교육으로 나눈다면, 컴퓨터교사의 지식은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지식, 교과교육의 이해와 활용방법에 대한 지식을 주로 말한다. 그 중 교과교육학은 교수-학습을 위한 설계 및 운영과 평가를 말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교과교육학을 더 특성화된 지식으로 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교과교육방법(PCK)을 살펴보자 한다.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PCK에 대한 이해 정도와 교수능력은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사의 지식과 PCK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수학교육과 음악교육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과목이 서로 다르게 접근되어야 하듯이 컴퓨터교육에서도 컴퓨터교과목의 특성과 방법적*상황적 지식을 포함하는 컴퓨터 교과교육방법적 지식(C-PCK)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의 전문지식의 하나로 C-PCK를 포함한 것을 제안하며, 앞으로 이어질 C-PCK에 대한 연구결과는 컴퓨터교육방법을 개선하고 컴퓨터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구심점이 되며, 예비교사양성과정에서 이론과 실제의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cognitive understanding of subject matter content have direct impact on the quality of students learning. In order to understand this, we ne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teachers' level of knowledge about the content and the instruction teacher provide for students. Prof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들의 전문지식을 내용 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 교과목의 다양한 학문적 . 기술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전문지식으로 컴퓨터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을 포함하는 것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방법적 전문성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교사들의 전문지식을 내용 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각 교과목의 다양한 학문적 . 기술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전문지식으로 컴퓨터 교과교육 방법적 지식을 포함하는 것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앞에서는 컴퓨터교사의 지식의 구성요소와 C-PCK를 정의하였고, 여기서는 C-PCK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컴퓨터 교사의 C-PCK는 교육학적 방법적 지식과 교과 내용 지식이 상황적인 지식과 함께 발전된 하나의 지식으로 독창적이나 다른 교사지식의 요소들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규정되는 교사 지식의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 첫째는, 통합적 모델(Integrative Model)로 PCK를 교육학의 일부로서 교과 내용 영역의 전문성을 갖고 계발되어 가는 관점을 지지한다[21]. 즉 교사의 전문성인 PCK롤 인정하지 않는 선상의 한쪽 끝과 교과내용, 방법적 지식과 상황적 지식을 통합하여 만나는 지점을 PCK에 대한 이해와 활용으로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