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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2 no.3, 2001년, pp.17 - 29  

이진숙 (정인대학 아동복지과) ,  조복희 (경희대학교 아동.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was assessed by the Attachment Story Completion Task(Bretherton, Ridgeway, & Cassidy, 1990) administered to 101 5-to 6-year-old children(56boys, 45girl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were evaluated by a questionnaire admin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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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래와의 관계에 전이되는지 여부를 밝히고자 하였다. 다음에서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결론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상에 의한 측정도구인 '애착 이야기 완성 과제'를사용하여 취학전 시기 유아의 애착관계에 대한 표상을 살펴보고, 유아의 애착 표상과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교人卜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성별에 따라 애착과 사회적 능력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성별에 따른 영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표상에 근거한 도구를 통해 유아의 애착관계에 대한 표상을 측정하고, 유아의 애착 표상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 관계와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초기 양육 경험을 통해 형성된 유아의 애착에 대한 내적 실행모델이 가정 밖의 사회적 관계인 교사 . 또래와의 관계에 전이되는지 여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이혜란, 1999; 유영미, 1999)가 이루어져 표상에 근거한 애착 연구가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연구에서는 취학전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하고 유아의 애착에 대한 정신적 표상, 즉 내적 실행모델을 측정하는데 그 유용성이 인정되고 있는 ASCT를 사용하여 유아의 애착 표상을 측정하고자 한다.
  • 애착 관계에 대한 유아의 표상은 부모에 대한 애착의 질이 가족 외의 사회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주요 수단을 제공하므로(Greenberg & Speltz, 1988) 유아의 애착 표상은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교사와의 관계 및 사회적 능력에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상에 의한 측정도구인 '애착 이야기 완성 과제'를사용하여 취학전 시기 유아의 애착관계에 대한 표상을 살펴보고, 유아의 애착 표상과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교人卜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성별에 따라 애착과 사회적 능력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성별에 따른 영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실증적 연구들은 주로 Bowlby(1982)가 제시한, 내적 실행모델(internal working model)' 개념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왔는데, 이는 애착 관계에 대한 실제적 . 정서적 지식 모두를 포함하는 가설적인 정신구조로서 유아와 애착 대상 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달된다고 가정된다.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애착 대상과의 상호작용의 역사를 통해 관계에 대한 실행모델 즉, 정신적 표상을 형성하게 된다(Bretherton, Ridgeway & Cassidy, 1990; Main, Kaplan & Cassidy,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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