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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 사례 : 창의공학설계 -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의 경험 원문보기

공학교육과 기술 = Engineering education and technology transfer, v.8 no.1, 2001년, pp.9 - 13  

설승기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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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강좌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팀웍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주 학생들에게 조별 회의의 내용을 매주 e-mail로 제출하게 하였다. 다음 내용은 그 일 예이다.
  • 3년 여의 강의 진행 과정동안 90% 이상의 학생이 강좌에서 제공되는 80C196 CPU Board를 사용하고, 대동소이한 차체 설계를 진행하였으나, 1999학년도의 경우 경영학과의 수강생이 포함된 조는 어떠한 제어나. 센서를 사용함이 없이 바퀴가 있는 차체에 전동기로 주행로로 사용된 테이프를 말면서 주행하는 기발한 착상을 성공시켰으며, 2000학년도의 한팀은 전체 주행에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주행로로 사용한 검정색 테이프의 두께를 이용하여 주행하는 독특한 방식을 선보였다. 본 과제의 주행로는 그림1과 같으며 1998년도의 경우는 경사로가 없었고 1999년부터 경사로가 도입되어 주행 시 차체설계 및 주행 제어를 까다롭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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