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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학습기반의 기초 창의공학설계 교육 및 운영
A Basic Course of Creative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Emphasizing Experience Based Learn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2, 2008년, pp.32 - 41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민병권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윤웅섭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한재원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효일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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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 개설하는 창의공학설계 교과내용에 대한 소개를 다룬다. 교과목 명은 창의설계프로젝트(1)이며, 본 과목은 기계공학전공으로 새로이 진입하는 학부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와 체험적 학습을 기반으로 공학설계능력을 습득하고 문제중심학습 및 설계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현하며 실제 설계된 제품의 결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교육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과목의 자세한 구성과 수업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수업내용, 문제중심학습 및 설계프로젝트를 통해 평가된 학생들의 반응에 대해 서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als with the introduction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in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The course is referred to as Creative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1) for 2nd-year undergraduates who newly enter a major in mechanical engineering. This course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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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과대학 2학년 학생들에게 수학이나 과학은 고등학교 때까지 배운 과목 때문에 그 용어가 익숙하지만 공학이라는 용어는 대학에 들어와 듣는 약간 생소한 단어일 수 있으며, 공학은 마치 대학에서의 교육 또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학문 또는 응용분야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인류역사에서 나타난 공학적 제품의 소개 특히, 청동기 및 철기시대에 사용한 도구들에 대한 과학적, 공학적 원리를 강의한다. 원시도구에 내포된 에너지변환의 원리 등을 소개하고 원시시대의 인류가 공학적 마인드를 가지고 어떻게 사고하고 진화해왔는가를 간략히 소개함으로써 공학의 오래된 역사와 인류와의 친숙함에 대해 그 중요성을 전달한다.
  • PBL에서는 기존 제품의 특징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성능을 공학적 방법을 통해 개선하는 과정 및 그 결과를 도면으로 정리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훈련하는 과정이외에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함께 강조하고 있으므로 과제물의 제출은 팀별 보고서와 함께 개인의 차별화된 생각을 담을 수 있도록 개인 보고서도 함께 제출하도록 하였다. 언급한 네 가지의 실습과제 중 대표적인 사례로서 두 번째 DP인 ‘Jumping Vehicle’의 내용을 <표 2>에 정리하였다.
  • 앞서 언급한 문헌조사 내용과 관련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개인적 성향에 따라 적절히 팀원을 구성하며 BPL 및 DP를 수행하는 동안 담당교수는 토론시간에 팀 구성원간의 브레인스토밍 및 의사소통과정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기계공학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 개설, 운영하고 있는 창의설계프로젝트(1) 교과목에 대한 수업 내용, 지난 5년간의 운영방식을 토대로 최근의 교과목운영 및 강의내용, PBL 및 DP에 대한 수강생의 반응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 개인 성향에 따라 인간의 뇌의 구조를 분류하여 이에 맞는 팀워크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Lumsdaine, Lumsdaine, 1995), 개인 및 팀 구성원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멘토링 역할 및 그 학습능력증진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되었다 (Ekwaro-Osire, Orono, 2005). 이러한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경쟁력 있는 제품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함이며 그 바탕에는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여 창의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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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은 어떤 교육적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은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21세기의 지식기반 사회발전에 진취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 공학지도자의 양성’이라는 교육적 비전을 가지고 있다.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은 교육에 있어서 ‘창의성’, ‘진취성’ 및 ‘전인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취지에 맞추어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는 2002년 1월 새로운 교육목적을 제정하였다.
21세기 공학교육의 화두는 무엇이며 어떤 교육을 강조하는가? 21세기 공학교육의 화두는 창의성이며 특히, 기계공학분야에 있어서는 창의성을 중시한 설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Doepker, Dym, 2007). 기계공학적 설계를 서술적, 논리적 설계프로세스의 구현과 이론적 해석 및 생애주기기반의 설계입장에서 연구하였으며(Finger, Dixon, 1989a; Finger, Dixon, 1989b), 그동안 수년간 수행된 종합설계기법을 바탕으로 설계 교육모델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이루어져 왔다(Dutson, et al, 1997).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의 교육목적은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종합설계 능력을 갖추고 글로벌사회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이며 이를 위해 어떤 세부교육목표를 정하였는가? 1) 창의적 사고방법과 설계기술을 익히고,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여러 전문 분야에 걸친 종합적인 공학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한다. 2) 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동료들과 팀워크를 할 수 있으며, 조직을 관리하고 경영할 줄 아는 리더십을 배양한다. 3) 미래에 필요한 예측하기 어려운 기술에 도전하고, 신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환경에 유익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한다. 4) 평생을 통해 자기계발을 할 줄 알며, 개방적인 마음과 비판적 의문을 가지고, 자신의 연구 결과 및 개발품에 대해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할 줄 아는 소양을 익힌다. 5) 글로벌사회에서 공학인의 국제적 역할을 인식하고, 산업체, 교육/연구기관, 공공기관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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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mbrose, S. A., and Amon, C. H.(1997). Systematic Design of a First-Year Mechanical Engineering Course at Carnegie Mellon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6 : 173-181 

  2. Cardella, M. E., Atman C. J., and Adams, R. S. (2006). Mapping between Design Activities and External Representations for Engineering Student Designers, Design Studies, 27 : 5-24 

  3. Cho, H. H.(2005). Creative Design and Experimental Education in Yonsei University,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282-3285, Korea 

  4. Christiaans, H., and Venselaar, K.(2005). Creativity in Design Engineering and the Role of Knowledge: Modeling the Exper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15 : 217-236 

  5. Doepker, P. E., and Dym, C. L.(2007). Design Engineering Education, ASME Transaction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129(7) : 657-658 

  6. Douhara, N., Furuishi, Y., and Takeuchi, S.(2004). The New Educational Program of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Using Home Electric Appliance, Proceedings of the 9th World Conference on Continuing Engineering Education, Tokyo, Japan 

  7. Dutson, A., J., Todd, R. T., Magleby, S., P., and Sorensen, C. D.(1997). A Review of Literature on Teaching Engineering Design Through Project-Oriented Capstone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6 : 17-28 

  8. Dym, C. L., Agogino, A. M., Eris, O., Frey, D. D., and Leifer L. J.(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 : 103-120 

  9. Ekwaro-Osire, S., and Orono, P. O.(2005). Pan- Mentoring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 the Coordination of Individual and Team Creativity, Proceedings of 35th Annual Conference of Frontiers in Education, FIE'05 

  10. Finger, S., and Dixon, J. R.(1989a). A Review of Research in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Part I: Descriptive, Prescriptive, and Computer- Based Models of Design Processes, Research in Engineering Design, 1(1) : 51-67 

  11. Finger, S., and Dixon, J. R.(1989b). A Review of Research in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Part II: Representations, Analysis, and Design for the Life Cycle, Research in Engineering Design, 1(2) : 121-137 

  12. Frank, M., Lavy, I., and Elata, D.(2003). Implementing the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in an Academic Engineering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13 : 273-288 

  13. Haik, Y.(2003). Engineering Design Process, Thomson Learning Asia, Singapore 

  14. Kim, Y. S., and Kang, B. G.(2003).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Design-Related Performances in a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Proceedings of 6th Asian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Tsukuba, Japan 

  15. Lumsdaine, E., and Lumsdaine, M.(1995). Creative Problem Solving, McGraw-Hill, New York, NY 

  16. Thompson, B. S.(1997). Creative Engineering Design, Okemos Press, Okemos, MI 

  17. Tuomaala, J.(1999). Creative Engineering Design, Oulu University Library, Oulu, Fin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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