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a new fashion phenomenon for critical fashion. Critical fashion is a message-centered fashion that delivers consciousness and sociocultural issues for contemporary society. The research method for this study combined literature reviews and case studies along with a research scop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리티컬 패션은 어디서 새로운 특징을 보였는가? 이러한 크리티컬 패션의 특징은 메시지 대상, 제작방식, 표현방식, 주요 디자이너에서의 새로운 특징을 보였다. 첫째, 메시지 대상은 성과 인체에 대한 저항에 대한 메시지부터 아이디어, 과정, 스토리에대한 메시지를 포함한 커뮤니티를 위한 담론 중심의 실천적 형태의 메시지로 확대되었다. 둘째, 제작방식은 전통적인 서구중심의 해체된 방식에서부터 비롯되어 디지털 미디어에 의한 재 매개방식을 포함하여 주체 간 상호작용을 위한 기존의 다양한 뉴 미디어를 활용한 재생산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표현방식은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벗어나 컬렉션에서 나아가 전시, 영상, 소셜미디어, 프로젝트 등을 이용해 새로운 공간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해 커뮤니티의 전달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다. 넷째, 다양한 국적의 비서구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등장하였다.
아방가르드(Avant-garde)라는 용어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나? ‘아방가르드(Avant-garde)’라는 용어는 예술적이라기보다는 정치적 관심을 가지고 색다른 운동을 전개하고자 했던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했다(Oh, 1987). 포지올리(Poggioli)(Matei, 1987/1993)에 따르면 이 용어를 최초로 문화적으로 사용한 예는 1844년 라베르당(Gabriel Desire Laverdant)이 출간한 「De la mission de lart et du role des artister」에서 찾아볼 수 있다.
크리티컬 패션이란 무엇인가? 크리티컬 패션의 개괄적 개념은 유용성(Usefulness) 보다는 메시지 중심의 은유적 패션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크리티컬 패션은 패션을 통한 신분과 계급 등을 표현하기 위한 유용성의 강조보다는 사회비판적인 메시지 중심의 패션을 말한다. 크리티컬 패션은 성과 인체에 대한 저항의 메시지를 담은 아방가르드 패션에서 시작되어 1990년대 예술과 미디어의 발달로 사회문화적인 변화를 반영하는 컨셉추얼 패션으로 이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Bishop, C. (2012). Participation and spectacle: Where are we now?. London: The MIT Press. 

  2. Black, S., de la Haye, A., Entwistle, J., Rocamore, A., Root, R. A., & Thomas, H. (2013). The Handbook of fashion studies. London: Bloomsbury. 

  3. Bolton, A. (2017). REIKAWAKUBO/COMME des GARCONS: Art of the In-Between.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4. Bourriaud, N. (2009). The radicant. New York: Denoel. 

  5. Bourriaud, N. (2011). Relational aesthetics (J. Y. Hyun, Trans.). Paju: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6. Bruderlin, M., & Lutgens, A. (2011). (Kunstmuseum Wolfsburg) Art & fashion: Between skin and clothing. Bielefed: Kerber Verlag. 

  7. Bruggeman, D., & Van de Peer, A. (2016). Long live the (im)material: Concept and materiality in Viktor & Rolf's fash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Studies, 3(1), 7-26. doi:10.1386/infs.3.1.7_1 

  8. Brand, J., & Teunissen, J. (2009). Fashion and imagination. Arnhem: ArtEZ Press. 

  9. Brand, J. (2008). The power of fashion: On design and meaning. Arnhem: ArtEZ Press. 

  10. Buxbaum, G. (1999). Icons of fashion. New York: Prestel. 

  11. Cho, K. H. (1995). Dress dictionary. Seoul: Gyeongchunsa. 

  12. Cho, S. R. (2017). Study on participatory art criticism in contemporary art since 1990. Chonnam National University Honam Study Center, 15(0), 267-287. 

  13. Choi, C. (2006). 20th Century cultural map. Seoul: Ahngraphics. 

  14. Choi, K. H. (2014). A theoretical reconsideration of contemporary fashion criticism.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6(1), 66-78. doi:10.5805/SFTI.2014.16.1.66 

  15. Culture, pl. (2008, June 27). Critical art. Selected issues. Retrieved June 7, 2018, from https://culture.pl/en/article/critical-art-selected-issues. 

  16. Choi, Y. M. (1991). A new perspective on style and its change in the historical Met-hodology on dress: Selected surrealism of d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Chung, Y. S. (2012). Post-medium and post-production: Contemporaneity of contemporary Art. The Journal of Art Theory & Theories, 14, 187-215. 

  18. Crane, D. (2012). The transformation of the Avant-Garde: The New York art world 1940-1985 (J. G. Cho, Trans.). Seongnam: Bookkorea.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19. Crane, D. (2004). Fashion and Its social agendas: Class, gender, and identity in clothing (M. S. Seo, Trans.). Paju: Hangil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20. Dunne, A. (1999). Hertzian tales: Electronic products, aesthetic experience and critical design. London: The MIT Press. 

  21. Elinor, R. N. (1962). The relationship of fashion in women's dress selected aspects of social change from 1850-1959.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isiana State University, Baton Rouge. 

  22. Evans, C., & Minna, T. (1989). Women & fashion: A lew LOOK. London: WIPIFO. 

  23. Evans, C. (2003). Fashion at the edge: Spectacle, modernity and deathliness.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24. Evans, C. (1998). The golden dustman: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work of Martin Margiela and a review of Martin Margiela exhibition(9/4/1615). Fashion Theory. The Journal of Dress, Body & Culture, 2(1), 73-93. 

  25. Geczy, A., & Karaminas, V. (2017). Critical fashion practice: From westwood to van Beirendonck. London: Bloomsbury. 

  26. Geczy, A., & Karaminas, V. (2012). Fashion and art. New York: Berg. 

  27. Geczy, A., & Millner, J. (2015). Fashionable art. London: Bloomsbury. 

  28. Griffin, T., Dumbadze, A., & Hudson, S. (2015). Contemporary art- 1989 to the present (Seoul Museum of Art,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29. Han, H. J. (2005).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the conceptual art in modern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Seoul. 

  30. Huh, G. Y. (2011). A study on the fashion pres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1. Jang, A. R. (2002). Experimental design depicted on Hussein Chalayan's wor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5), 91-107. 

  32. Jo, E. A. (2016). Characteristics of Post Soviet in fashion designer Demna Gavasalia's wor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33. Kawamura, Y. (2004). The Japanese revolution in Paris fashion. New York: Berg. 

  34. Khan, N. (2000). Fashion cultures: Theories, explorations and analysis. New York: Routledge. 

  35. Kim, C. G. (2017). An essay on trends and prospects of 21st century western aesthetics 3-critical reading of Nicolas Bourriaud's altermodernism: Is altermodernism an alternative to 'After' postmodernism?. Journal of History of Modern Art, 21(1), 151-193. 

  36. Kim, H. (2014). Meta stable. Seoul: Amado Art Space. 

  37. Kim, H. S. (2009). A study on roles that artists play in contemporary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8. Kim, R. O. (2012).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conceptual art in fashion design: With a focus on the works of Hussein Chalayan and martin Margiel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39. Kim, S. A. (2015). A study of Nicolas Bourriaud's art theo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ii University, Seoul. 

  40. Kim, S. B. (1998). A study on the theoretical foundation of fashion criticism. Hansung University, 22(1), 207-224. 

  41. Kim, S. Y. (2016a). An analysis of Vetements fashion collections and its internal meaning: Focusing on fashion collections from 2014 F/ W to 2016 F/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2(3), 67-80. 

  42. Kim, K. S. (2016b). Issues in Ranciere's view of critical art.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83(0), 1-31. 

  43. Kim, S. W. (2016c). A study on social criticism of activism expressing in postmodern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44. Koda, H. (2004). Extreme beauty: The body transformed.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45. Koh, Y. R. (2003). A study on the fashion criticism and psychoanalysis: focused on fashion photograph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46. Kwon, J. Y., & Geum, K. G. (2007). A study on the contemporary fashion based on characteristics of conceptual ar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tume, 57(7), 70-83. 

  47. Kwon, J. Y. (2008). A study on the conceptual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Hongik University, Seoul. 

  48. Lee, S. H. (2016). A study on expression type and extensional properties of critical design emphasizing social message.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7(6), 397-408. 

  49. Lipovetsky, G. (1994). The empire of fashion: Dressing modern democracy.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50. Marilyn, J. H., & Louis, M. G. (1975). The second skin. Boston: Houghton Mifflin. 

  51. Mary, E. R., & Joanne, B. E. (1965). Dress, adornment,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John Wiley & Sons. 

  52. Matei, C. (1993). Five face of modernity (Y. W. Lee, Trans.). Seoul: Visual and language.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53. Oh, B. N. (1987). Trend of contemporary art. Paju: Mijinsa. 

  54. Park, S. S. (1992). Postmodern art and philosophy. Seoul: Yeoleumsa. 

  55. Ranciere. J. (2008). Aesthetics and Its discontent (H. I. Joo, Trans.). Goyang: human love.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56. Robert, C. M. (2007). Art into ideas: Essays on conceptual art (H. E. Yang, Trans.). Seoul: Cambridge.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57. Roberts, G. H. (2017). Leader of the gang: Gosha rubchinskiy and the death of the catwalk. The Journal of Dress, Body and Culture, 21(6), 689-707. doi:10.1080/1362704X.2017.1335998 

  58. Roh, J. S. (1994). A study on avant-garde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59. Ryszard, W. K. (1999). "Artysci pod prcgierz, krytycy sztuki do kliniki psychiatrycznej, czyli najnowsze dyskusje wokol sztuki krytycznej w Polsce" ["Artists to the Stocks, Art Critics to the Psychiatry Clinic, or Recent Discussions or Critical Art in Poland"], [in:] EXIT. Nowa sztuka w Polsce, 4(40), 2074-2081. 

  60. Seo, D. J. (2013). 사회적인 전환 이후의 미술: 미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의 불가능한 조우. 눈 5권, (재)광주비엔날레. 

  61. Shinkle, E. (2017). The feminine awkward: graceless bodies and the performance of femininity in fashion photographs. Fashion Theory: The Journal of Dress Body & Culture, 21(2), 201-217. doi:10.1080/1362704X.2016.1252524 

  62. Shin, G. H. (2015, June 24). Our twisted hero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VOGUE KOREA. Retrieved June 7, 2018, from http://www.vogue.co.kr/2015/06/24/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3 

  63. Stallabrass, J. (1999). High art lite: British art in the 1990s. New York: Verso. 

  64. Susan, W., Whitley, L. D., Parmela, A. P., & Didier, G. (2006). Fashion show: Paris style. Boston: MFA. 

  65. Teunissen, J., Nefkens, H., Arts, J., & Van der Voet, H. (2014). The future of fashion is now: Dutch exhibition catalogue. Rotterdam: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66. Vanska, A., & Clark, H. (2018). Fashion curating: Critical practice in the museum and beyond. London: Bloomsbury Academic. 

  67. Wladislaw, T. (1993). History of six ideas an essay in aesthetics (Y. D. Lee, Trans.). Seoul: Theorie und Praxis.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68. Wilson, E. (1985). Adorned in dreams: Fashion and modernity. London: Virago Press. 

  69. Yim, E. H. (2013). Influence of anti-form in contemporary fashion: Focusing on physic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4), 1-16. doi:10.7233/jksc.2013.63.4.001 

  70. Yoo, Y. S. (2008). A study on establishing concept of conceptual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Kookmin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