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폐 전이를 일으킨 재발성 거대세포종 - 증례 보고 -
Metastasising Recurrent Giant Cell Tumor - A Case Report - 원문보기

대한골관절종양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Bone and Joint Tumor Society, v.7 no.2, 2001년, pp.73 - 79  

김태승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박준식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슬관절을 중심으로 대퇴골 원위부, 경골 근위부에 호발하는 거대세포종은 양성 종양임에도 불구하고 그 생물학적 양상이 때로는 매우 공격적이어서 심한 골파괴를 초래하여 치료적 측면에서 관절의 연골면을 보존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또한, 소파술과 단순한 골이식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간혹 폐전이에 대한 보고도 있는바 양성으로서의 거대세포종이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교실에서는 25세 남자 환자에서 대퇴골 원위부에 발생한 양성의 거대세포종을 골소파술과 methylmethacrylate 충전을 시행하였으나, 수술 후 2년 후에 재발과 더불어 폐 전이를 일으킨 예에 대해서 문헌 고찰과 함께 증례 보고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ant cell tumor is usually found around the knee joint, especially in the distal femur or proximal tibia. Despite being classified as benign, it has unusual biological behavior of local aggressiveness and tend to have severely destructive lesion and develop rare pulmonary metastasis. Therefore, wh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저자는 25세 남자 환자에서 대퇴골 원위부에 발생한 양성의 거대세포종을 골소파술과 methy lmethacrylate 충전을 시행하였으나, 국소 재발과 폐전이를 일으킨 예에 대해서 문헌 고찰과 함께 증례 보고하는 바이다.
  • 저자는 25세 남자 환자의 대퇴골 원위부에 발생한 거대세포종을 골이식술과 골시멘트 충전술을 이용해 수술한 후에 폐전이와 더불어 국소 재발한 증례를 Kotz modular prosthesis를 이용해 치료 후 폐전이에 대해서는 폐엽 설상절제술과 술 후 화학 요법을 시행하여 현재까지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고 있는 증례를 경험하여서, 거대세포종의 폐전이에 대해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대세포종은 조직학적으로 무엇으로 특징지어지는 양성종양으로 분류되나? 4% (Goldenberg), 50.5%(Huvos) 등으로 타부위에 발생 하는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되어 있으며, 조직학적으로 mononuclear stromal cell과 osteoclast-like giant cell로 특징지워지는 양성종양으로 분류되고 있으나8), 국소 재발의 빈도가 높으며, 드물지만 폐전이를 비롯한 원격전이가 보고되고 있어 잠재적으로 악성 종양으로 분류하여 보기도 한다. 특히 슬관절과 요골 원위부 부위에 발생한 거대세포종은 골소파술 후 골이식술을 시행한 경우는 Goldenberg, Campbell 등은 35 ~ 45% , 또는 polymethylmethacrylate 시멘트 충전술을 같이 시행한 후에는 0~29%, 절단술을 시행한 후는 0 ~ 1 8 %의 재발률을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다4, 9, 13).
거대세포종은 언제 누구에 의해 Giant cell tumor로 명명되었나? Blood good에 의해 1919년 Giant cell tumor로 이름지어진 거대세포종은 전체 원발성 골종양 중 5% 빈도를 갖는 비교적 드문 질환으로, 분류상 양성이지만 그 생물학적 양상이 때로는 매우 공격적이 어서 심한 골파괴를 초래하고, 폐전이를 일으킬 수 있어 잠재적으로는 악성과도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치료적 측면에서는 높은 재발률 때문에 관절의 연골면 보존에 봉착하게 된다2-4,8). 특히 슬관절 주위의 거대세포종은 재발이 비교적 흔하게 보고되고 있고, 뿐만아니라 재발에 따른 폐전이가 간혹 보고되고 있어서 치료 방침 및 예후를 결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1,11).
양성 거대세포종의 폐전이가 발생하는 고위험 인자는 무엇인가? 환자의 나이, 성 등은 폐전이의 발생과 큰 연관성이 없으며, 국소 재발한 경우에 폐 전이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국소 재발이 폐전이에 대한 고위험인자이며, 특히 반복적인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폐전이의 빈도가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