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ADHD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CASS(S)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SCALE FOR ADHD IN ADOLESCENTS:RELIABILITY AND VALIDITY FOR CASS(S)원문보기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ADHD)는 소아질환으로 생각되었으나, 청소년과 성인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환의 유병율이 2.0~14.3%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질병 정의 기준의 차이, 평가방법의 차이 외에 연구대상자의 연령 차이 때문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소아,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각각 적용가능한 ADHD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사용가능한 ADHD 유병율 평가도구의 개발을 위하여 Conners-Wells' Adolescent Self-Report Scale(Short Form)[CASS(S)]을 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CASS(S)는 세 명의 정신과 전문의와 임상심리전문가 한 명이 번안, 수정하였다. 공존타당도 및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보기 위하여 K-YSR 중 주의력 관련 9문항과 번안된 CASS(S)를 서울 시내 중학교에서 학년당 한 학급씩 선택하여 삼 개 학년에게 2주 간격으로 실시하였다(총인원 115명:남학생 58명, 여학생 57명). 신뢰도 평가를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를 구하였다.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한 검사대상은 전국의 중고교생 4,354명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공존타당도를 알아보는 상관계수는 .65(p<.01),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알아보는 Pearson 상관계수는 .83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내적 일관성은 Cronbach's alpha .88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요인분석 결과 품행문제, 과잉행동문제, 인지문제의 세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ADHD)는 소아질환으로 생각되었으나, 청소년과 성인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환의 유병율이 2.0~14.3%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질병 정의 기준의 차이, 평가방법의 차이 외에 연구대상자의 연령 차이 때문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소아,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각각 적용가능한 ADHD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에게 사용가능한 ADHD 유병율 평가도구의 개발을 위하여 Conners-Wells' Adolescent Self-Report Scale(Short Form)[CASS(S)]을 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CASS(S)는 세 명의 정신과 전문의와 임상심리전문가 한 명이 번안, 수정하였다. 공존타당도 및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보기 위하여 K-YSR 중 주의력 관련 9문항과 번안된 CASS(S)를 서울 시내 중학교에서 학년당 한 학급씩 선택하여 삼 개 학년에게 2주 간격으로 실시하였다(총인원 115명:남학생 58명, 여학생 57명). 신뢰도 평가를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를 구하였다.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위한 검사대상은 전국의 중고교생 4,354명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공존타당도를 알아보는 상관계수는 .65(p<.01),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알아보는 Pearson 상관계수는 .83으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내적 일관성은 Cronbach's alpha .88로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요인분석 결과 품행문제, 과잉행동문제, 인지문제의 세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Althoug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has been considered as the disorder occurring during childhood, the prevalence is increasing among adolescents and adults. The prevalence rate varies from 2.0 to 14.3% due to the difference of diagnostic criteria, different assessment methods, ...
Althoug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has been considered as the disorder occurring during childhood, the prevalence is increasing among adolescents and adults. The prevalence rate varies from 2.0 to 14.3% due to the difference of diagnostic criteria, different assessment methods, or subjects' age difference. Therefore, it needs to make age specific(i.e., for children, for adolescents, and for adults) assessment tools. Authors translated Conners-Wells Adolescents Self-Report Scales(short form)[CASS(S)] in to Korean to get validity and reliability as a way of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 for adolescent with ADHD in Korea. CASS(S) was translated and corrtected by three psychiatrists and one clinical psychologist. To examine the concurrent validity and test-retest validity, CASS(S) was applied with K-YSR on one class of each grade in a middle school in Seoul with two week interval(total 115:male 58, female 57). To test validity, authors analysed and got Cronbach's as internal consistency. Construct validity was done by principal axis factor analysis on 4,354 students. As a result, Cronbach's alpha for internal consistency was .88, Pearson coefficient for test-retest reliability .83, and coefficient for concurrent validity .65. And in the factor analysis to examine construct validity, three factors were revealed as cognition, hyperactivity, and conduct. These results shows that CASS(S) may be useful tool for adolescents with ADHD, although there was a limit not to be done the comparison with clinical groups.
Althoug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 has been considered as the disorder occurring during childhood, the prevalence is increasing among adolescents and adults. The prevalence rate varies from 2.0 to 14.3% due to the difference of diagnostic criteria, different assessment methods, or subjects' age difference. Therefore, it needs to make age specific(i.e., for children, for adolescents, and for adults) assessment tools. Authors translated Conners-Wells Adolescents Self-Report Scales(short form)[CASS(S)] in to Korean to get validity and reliability as a way of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 for adolescent with ADHD in Korea. CASS(S) was translated and corrtected by three psychiatrists and one clinical psychologist. To examine the concurrent validity and test-retest validity, CASS(S) was applied with K-YSR on one class of each grade in a middle school in Seoul with two week interval(total 115:male 58, female 57). To test validity, authors analysed and got Cronbach's as internal consistency. Construct validity was done by principal axis factor analysis on 4,354 students. As a result, Cronbach's alpha for internal consistency was .88, Pearson coefficient for test-retest reliability .83, and coefficient for concurrent validity .65. And in the factor analysis to examine construct validity, three factors were revealed as cognition, hyperactivity, and conduct. These results shows that CASS(S) may be useful tool for adolescents with ADHD, although there was a limit not to be done the comparison with clinical group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CASS(S)의 문항 분석을 통하여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ADHD 특성상부모, 교사 평정척도와 청소년 본인의 평정척도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24). 본 연구는 그중에서 본인이 평정하는 ADSS(S)를 표준화하는 예비작업으로 신뢰도 및 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국내에서 ADHD 에 대해 조수철과 신윤오(1994)4)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유병율을 조사한 바 있으나 청소년기의 ADHD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저자들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12~17세에 적용가능한 Conners - Wells' Adolescent Self-Report Scale(Short Form)[이하 CASS(S)]20) 을 표준화하여 국내 청소년에서의 ADHD 평가에 필요한 검사도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예비연구로 본연구를 진행하였다.
CASS(S)의 내적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27개 문항에 대해 주죽요인분석(principal axis factor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고유값 1 이상의 요인으로 3개를 추출하여 베리맥스 회전시킨 결과는 Table 4와 같다
Cronbach's alpha롤 구하였다.
고등학교는 인문계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방법은 각학급의 담임교사에게 부탁하여 설문지를 배포하도록 하였으며, 같은 상표의 검은색 볼펜을 검사 전에 지급하였다. 수거된 검사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 K-YSR 은 실시하였으나 CASS(S)에서 답안지 작성이 일부 누락된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등은 제외하였고, 최종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모두 4, 354명이었다(Table 1).
서울 시내 소재 중학교 1~3학년생 115명(남 58명, 여 57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2주간격으로 두 차례 검사를 실시하고, 상관을 Pearson 상관계수로 구하였다.
결과 해석시 12~14 세 집단과 15~17세 집단의 기준이 다르게 적용된다. 세 명의 정신과 전문의와 한 명의 임상심리전문가가 번역에 참여하였고, 번안 후 영문학 전공 교수에게 검토를의뢰하였다.
문장표현도 무리가 없었다는 평을 들었다. 전반적인 의견을 종합하여 검사설문도구로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서울 소재 중학교 1~3학년생 115명을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실시하였다.
검사방법은 각학급의 담임교사에게 부탁하여 설문지를 배포하도록 하였으며, 같은 상표의 검은색 볼펜을 검사 전에 지급하였다. 수거된 검사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 K-YSR 은 실시하였으나 CASS(S)에서 답안지 작성이 일부 누락된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등은 제외하였고, 최종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모두 4, 354명이었다(Table 1).
전국 8개 지역(서울 강북, 서울 강 1남, 경기도 오산 강원도 원주, 충북 충주, 제주, 부산, 광주)의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4, 526명을 대싱으로 하였다. 고등학교는 인문계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CRS-R 은 부모용(CPRS), 교사용(CTRS), 청소년용(CASS)으로 구성되며, 세 검사는 각각 L(정규검사) 형과 S(단축검사) 형이 있다. 즉 본 연구대상이 된 CASS(S)는 CRS- R 중 청소년용 단축형 검사이다.
데이터처리
산출하였다. 상관은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공존 타당도를 보기 위하여 오경자 등(1997) 21)의 K- YSR 중 주의력 관련 9문항을 함께 실시하기로 하였다. K-YSRe 0-2점 척도이다.
단서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CASS(S) 검사 도구 역시 Conners Rating Scale-Revised(CRS- R)의 부모용(CPRS), 교사용(CTRS), 청소년용(CASS) 중 청소년용 단축형(CASS(S))이다. 따라서 후속연구는 CTRS, CPRS의 국내용 표준화 작업이 동반되어야 할것이다.
흔히 평균 2SD로 경계점(cut off score)을 산출하여 정상 여부를 나누는 기준점으로 사용하는바, CASS(S)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여 경계점을 산출하여 보았다. 또한 각 연령 집단별 CASS(S) 총점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F=5.
성능/효과
CASS(S)와 K-YSR의 공존 타당도는 Pearson 상관계수=.65로 비교적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Table 3).
남녀 중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실시한검사-재검사 신뢰도는 Pearson 상관계수=.83으로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Table 2).
본 연구에서 공존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K- YSR의 주의력관련문항과의 상관은 Pearson 상관계수=.65로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으나, CASS (S)의소항목 중에 주의력 문제 외에 과잉행동과 품행문제 등이 포함되는 것을 고려하면 각각의 소항목에 대응할만한 검사를 함께 실시하여 상관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보이고 있다. CASS(S)의 원본에서도 12~14세와 15~17세 기준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청소년 집단의 연령층이 13~20세로 비교적 넓은 층을 포함하며, 우리나라 교육제도상 중학생와 고등학생의 차이는 검사결과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 추후 분석에서 연령변인을 고려하여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추후 연구에서는 임상 환자군을 포함한 임상환자군과의 변별 타당도를 알아보고 CASS(S)의 절단점을 구해야 할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CASS(S) 검사 도구 역시 Conners Rating Scale-Revised(CRS- R)의 부모용(CPRS), 교사용(CTRS), 청소년용(CASS) 중 청소년용 단축형(CASS(S))이다. 따라서 후속연구는 CTRS, CPRS의 국내용 표준화 작업이 동반되어야 할것이다.
CASS(S)의 원본에서도 12~14세와 15~17세 기준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청소년 집단의 연령층이 13~20세로 비교적 넓은 층을 포함하며, 우리나라 교육제도상 중학생와 고등학생의 차이는 검사결과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 추후 분석에서 연령변인을 고려하여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추후 연구에서는 임상 환자군을 포함한 임상환자군과의 변별 타당도를 알아보고 CASS(S)의 절단점을 구해야 할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