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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과 우울, 특성불안 및 상태불안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RELATIONSHIP BETWEEN TEST-ANXIETY, DEPRESSION, TRAIT ANXIETY AND STATE ANXIET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2 no.2, 2001년, pp.225 - 236  

정영 (정인 소아정신과의원) ,  홍강의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정신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정신과) ,  성영훈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정신과) ,  조수철 (서울대학교병원 소아 청소년정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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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은 전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 또는 청소년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의 시험불안은 학습을 촉진시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학습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난 수십년동안 시험불안의 요인이나 특성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있어왔으나 단편적이며, 시험불안의 정확한 특성이나 원인에 대하여 아직 밝혀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험불안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시험불안과 상태-특성불안, 우울증과의 상호관련성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서울시내 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시험불안, 우울증, 상태-특성불안 간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평가도구를 시용하여 상관성을 검증하였다. 시험불안과 우울증과의 상관성은 상관계수 0.56(p<0.05), 특성불안과의 상관성은 상관계수 0.53(p<0.05), 상태불안과의 상관성은 상관계수 0.75(p<0.05)로서 모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시험불안은 단순한 시험불안이 아니라 우울증, 상태불안, 또는 특성불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험불안에 대한 치료적인 대책을 수립할 때에는 이러한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Test anxiety is a pervasive problem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While anxiety in test situations may actually facilitate the performance of some students, more often it is disruptive and leads to performance decrements. Over the past years, many child psychiatrists have beco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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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기본적인 목적은 현상론적인 측면에서 "시험 불안”이라고 하는 특수한 형태의 불안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 시험 불안이 개인의 성격적인 특성 또는 가정 환경 등 외적인 요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것이라는 가정은 시험불안이 항상 대인관계에서 경쟁적인 상태에서 일어나는 불안증상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당연한 가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 불안과 다른 정신병리간의 상호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시험 불안을 야기시키는 원인들을 규명하고, 이에 입각하여 치료적인 측면에서 대책을 강구함을 기본 목적으로 삼는다.
  • 이러한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서로 어떻게 작용하여 시험불안을 야기시키는가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를 시행하였다.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시험 불안의 개념이나 현상론적인 측면, 또는 시험 불안과 학업 성취간의 관계에 대하여 집중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 시도하는 바와 같이 시험 불안과 다른 정신병리, 즉 우울증, 상태불안 또는 특성 불안간의 관계 등의 변인들이 상호 작용하여 시험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경로를 총체적으로 살펴본 연구들은 극히 미미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에 연구가 이루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이들 이론들을 통괄함을 기본 목적으로 삼고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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