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국가고시 관련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
Impact of Self-Esteem and Test Anxiety on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177 - 185  

이선혜 (동우대학 간호과) ,  김진경 (강릉영동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Method: Data were collected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306 nursing students in a dormitory for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는 간호 대학생들의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시험 준비 기간 동안의 시험불안 감소와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간의 관계와 정신건강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국가고시 대비 기간 중 간호대학생의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합숙기간 동안의 생활지도에 필요한 중재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는 간호 대학생들의 시험불안,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첫째, 일 지역의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만큼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범위를 넓혀 반복연구가 필요하겠다. 둘째, 시험불안 감소와 자아존중감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입학 시부터 적용하여 정신건강향상에 대한 효과 및 학업성취도(평소 학점, 모의고사성적, 국가고시합격)를 파악하는 실험연구가 필요하겠다.
학생의 주요한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는? 또한 성인이 된 이후에도 취업준비, 각종 자격시험 등으로 계속해서 시험을 치른다(양동호 등, 2008). 시험은 학생의 주요한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로서 작용한다(김영선, 김영희, 2009; 성종호, 이영식, 이길홍, 1999).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시험상황에서 개인들은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여러 종류의 신체적ㆍ감정적 또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시험불안이 나타나게 되는데(조수철, 1991), 대다수의 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불안감이 강하여 ‘얼어붙는 것 같다’ 또는 ‘시험보기가 거북하다’ 등과 같은 부정적인 표현을 한다(Brewer, 2002).
Hamachek(1978) 및 Murry와 Jacobsob(1978)의 연구에서 정신적인 문제로 전문적인 상담자를 찾는 내담자의 전형적인 문제는 무엇에서 비롯되는가? Hamachek(1978) 및 Murry와 Jacobsob(1978)의 연구(김진기, 권판근, 김홍석, 2002에 인용됨)에서 우울증, 알코올 중독, 인간관계문제, 아동학대 등의 정신적인 문제로 전문적인 상담자를 찾는 내담자의 전형적인 문제는 낮은 자아존중감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경우도 벅찬 학습양의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통한 학습방법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과 교육과정을 마친 후 국가시험이라는 또 하나의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만큼 졸업반 간호학생들이 경험하는 불안과 우울 같은 심리적 부담감의 정도는 적지 않다(김영선, 김영희, 2009; 이인숙,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강이순, 김명식 (2005). 여자 고등학생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주는 인지특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3(2), 75-84. 

  2. 김경희, 김계하 (2009). 자아존중감 증진프로그램이 여자대학 신입생의 자아존중감과 생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1), 431-438. 

  3. 김문주 (1990). 시험불안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4(1), 91-110. 

  4. 김영선, 김영희 (2009). 뇌 호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시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3(2), 251-261. 

  5. 김용조 (1999). 시험불안이 고등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주. 

  6. 김진기, 권판근, 김홍석 (2002). 실업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 한국 체육과학회지, 11(1), 3-13. 

  7. 김창덕 (2006). 한국과 중국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스트레스, 대응방법 및 자아존중감에 대한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전. 

  8. 김희숙 (2003). 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자아존중감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2(4), 385-393. 

  9. 노지영 (2005). 청소년의 시험불안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6(1), 458-466. 

  10. 박찬원, 박상학, 조용래 (1999). 의과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신경정신의학, 38(5), 985-996. 

  11. 성종호, 이영식, 이길홍 (1999). 청소년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사회환경적 변인. 신경정신의학, 38(3), 571-582. 

  12. 양동호, 오영진, 천영호, 조윤송, 오경민, 김보경 (2008). 시험불안척도, 상태-특성불안 척도, 간이정신진단검사를 이용한 한의학과 대학생의 시험불안 특성연구.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19(1), 55-70. 

  13. 양병화 (1998).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14. 오현성 (2008).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행동 및 정신,신체 건강과의 관계.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춘천. 

  15. 유영달 (2004). 몰입감이 시험상황에서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219-242. 

  16. 유재순 (1997). 고등학교 보건교육의 진단적 연구-PRECEDE 모형을 근간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서울. 

  17. 이성희 (2006). 멘토링 프로그램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 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12(2), 247-254. 

  18. 이인숙 (2006). 라벤더 향이 국가시험을 앞둔 간호과 학생들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1), 87-94. 

  19. 이은영 (2007). MBSR과 REBT가 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 이종화, 김희영 (2007). 자아존중감, 가족의 지지 및 지각된 건강상태가 성인수험생들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6(2), 174-180. 

  21. 이화인 (2008).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및 우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2(1), 97-107. 

  22. 전병재 (1974). 자아존중감 도구측정, 연세논총, 11(1), 107-130. 

  23. 정종희 (2008). 부모의 성취압력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24. 조수철 (1991).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1), 3-10. 

  25. 조수철, 정영, 홍강의, 신민섭, 성영훈 (2001). 시험불안과 우울, 특성불안 및 상태불안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2(2), 225-236. 

  26. 최은영, 최인령 (200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보건학술지, 15(1), 63-72. 

  27. Brewer, T. (2002). Test taking anxiety - among nursing & general college students -. J Psychosoc Nurs Ment Health Serv, 40(11), 23-29. 

  28. Haas, R. E., Nugent, K. E., & Rule, R. A. (2004). The use of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to predict student sucess on the NCLEX-RN. Nurs Educ, 43(10), 440-446. 

  29. Griffiths, M. J., Papastrat, K., Czekanski, K., & Hagan, K. (2004). The lived experience of NCLEX failure. Nurs Educ, 43(7), 322-325. 

  30. Misra, R., & Mckean, M. (2000). College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its relation to their anxiety, time management and leisure satisfaction. Am J Health Stud, 16(1), 41-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